목차
1. 기획 의도
2. 컨셉 설정
3. 장르 선택
4. 유사콘텐츠 분석
4-1. 건국신화를 모티브로 한 영화
4-2. 한국 SF 영화
5. 기획포인트 (차별성 및 컨텐츠 강점)
5-1. 단군 신화의 모티브 차용과 그에 대한 새로운 시각
5-2. 서사구조의 강화
5-3 마케팅의 차별성
6. 시놉시스(배경/ 캐릭터/ 전체줄거리)
7. 서사구조 분석
7-1프로프의 31가지 기능
7-2 의미생성 모델
8. 캐스팅 및 간단한 마케팅 전략
8-1. 배우 및 스텝 캐스팅
8-2. 개략적인 마케팅 전략
8-3 메인 카피
9. 참고 문헌
* 붙임 자료
1. 단군신화에 대한 자료조사
1) 단군신화의 스토리텔링 구조
2) 단군신화란?
3) 소재의 상징성
4) 단군 신화의 역사적•민속적 의미
5)단군신화의 이념
2. 사이보그에 대한 자료 조사
1) 사이보그에 대한 정의
2) 오늘날의 사이보그
2. 컨셉 설정
3. 장르 선택
4. 유사콘텐츠 분석
4-1. 건국신화를 모티브로 한 영화
4-2. 한국 SF 영화
5. 기획포인트 (차별성 및 컨텐츠 강점)
5-1. 단군 신화의 모티브 차용과 그에 대한 새로운 시각
5-2. 서사구조의 강화
5-3 마케팅의 차별성
6. 시놉시스(배경/ 캐릭터/ 전체줄거리)
7. 서사구조 분석
7-1프로프의 31가지 기능
7-2 의미생성 모델
8. 캐스팅 및 간단한 마케팅 전략
8-1. 배우 및 스텝 캐스팅
8-2. 개략적인 마케팅 전략
8-3 메인 카피
9. 참고 문헌
* 붙임 자료
1. 단군신화에 대한 자료조사
1) 단군신화의 스토리텔링 구조
2) 단군신화란?
3) 소재의 상징성
4) 단군 신화의 역사적•민속적 의미
5)단군신화의 이념
2. 사이보그에 대한 자료 조사
1) 사이보그에 대한 정의
2) 오늘날의 사이보그
본문내용
1. 기획 의도
한국의 건국 신화인 단군 신화의 모티브를 차용하여 한국인의 정체성을 모색해 보는 한편, 신화에 담긴 보편적 코드를 이용하여 대중성을 확보할 수 있는 영화를 만들고자 함.
왜 신화로 영화를 만드는가?
술의 신 디오니소스(바쿠스)의 이야기를 담은 ‘라스베가스를 떠나며(마이크 피기스, 1995)’, 아폴론과 흡사한 모습의 지적으로 뛰어난 현대적 영웅, 윌의 이야기인 ‘굿 윌 헌팅(구스 반 산트, 1997)’, 그리스 신화의 남자가 된 여인인 카이네우스의 이야기와 유사한 ‘동방불패(정소동, 1991)’ 그리고 오이디푸스의 구조를 차용한 우리나라의 ‘올드보이(박찬욱, 2003)’처럼 신화를 모티브로 한 영화는 우리 주위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신화는 영화 속에서 그 모습 그대로 나타날 뿐만 아니라 수 없는 변형과 재해석을 통해 새로운 이야기로 거듭난다. 최근에는 북유럽 신화의 대표격인 아더 왕 전설을 바탕으로 한 ‘킹 아더(안톤 후쿠아, 2004)’처럼 기존의 전설을 새롭게 바라 본 영화뿐만 아니라 중국과 핀란드의 합작 영화인 ‘제이드 워리어(옥전사/안티-주시 안닐라, 2006)’처럼 양국의 신화적 유사성을 바탕으로 한 영화도 나오고 있다.
이렇듯 제작자들이 영화에 많은 신화들을 차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유는 크게 두 가지 정도로 나누어 볼 수 있을 것이다.
첫째는 보편적 공감대 형성의 이유를 들 수 있다. 신화는 그야말로 원형의 이야기이다. 분명한 주제의식은 물론 캐릭터의 색깔까지 분명하다. 또한 이야기의 구조도 명확하다. 그리고 이러한 신화적 원형은 ‘신데렐라 이야기’처럼 세계 각국에서 유사한 모습으로 존재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신화들은 콘텐츠로 제작했을 때 그 콘텐츠는 자국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 사람들에게도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게 한다.
두 번째 이유는 신화에서 말하는 보편적이면서도 각 나라의 고유한 정신을 담아내기 위해서다. 많은 나라들이 자신의 신화를 영화로, 애니메이션으로 또는 소설이나 만화로 담기 위해 노력한다. 예를 들어 일본에서의 건국 신화는 다양한 만화와 게임, 영화 등에서 차용되었으며 현재의 천왕의 신격화에도 영향을 미쳤다. 또한 세계사에 뒤늦게 등장한 미국도 자기 나라의 신화를 만들기 위해 많은 서부영화를 제작했다. 이러한 노력들은 자신의 고유한 정신을 보다 쉽게 알리기 위한 하나의 방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사실 이러한 신화적 요소들은 우리 자신의 한 부분으로서 우리가 의식하지 않은 상태에서 무의식 적으로 작품에 흘러 들어가기도 한다.
한국의 건국 신화인 단군 신화의 모티브를 차용하여 한국인의 정체성을 모색해 보는 한편, 신화에 담긴 보편적 코드를 이용하여 대중성을 확보할 수 있는 영화를 만들고자 함.
왜 신화로 영화를 만드는가?
술의 신 디오니소스(바쿠스)의 이야기를 담은 ‘라스베가스를 떠나며(마이크 피기스, 1995)’, 아폴론과 흡사한 모습의 지적으로 뛰어난 현대적 영웅, 윌의 이야기인 ‘굿 윌 헌팅(구스 반 산트, 1997)’, 그리스 신화의 남자가 된 여인인 카이네우스의 이야기와 유사한 ‘동방불패(정소동, 1991)’ 그리고 오이디푸스의 구조를 차용한 우리나라의 ‘올드보이(박찬욱, 2003)’처럼 신화를 모티브로 한 영화는 우리 주위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신화는 영화 속에서 그 모습 그대로 나타날 뿐만 아니라 수 없는 변형과 재해석을 통해 새로운 이야기로 거듭난다. 최근에는 북유럽 신화의 대표격인 아더 왕 전설을 바탕으로 한 ‘킹 아더(안톤 후쿠아, 2004)’처럼 기존의 전설을 새롭게 바라 본 영화뿐만 아니라 중국과 핀란드의 합작 영화인 ‘제이드 워리어(옥전사/안티-주시 안닐라, 2006)’처럼 양국의 신화적 유사성을 바탕으로 한 영화도 나오고 있다.
이렇듯 제작자들이 영화에 많은 신화들을 차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유는 크게 두 가지 정도로 나누어 볼 수 있을 것이다.
첫째는 보편적 공감대 형성의 이유를 들 수 있다. 신화는 그야말로 원형의 이야기이다. 분명한 주제의식은 물론 캐릭터의 색깔까지 분명하다. 또한 이야기의 구조도 명확하다. 그리고 이러한 신화적 원형은 ‘신데렐라 이야기’처럼 세계 각국에서 유사한 모습으로 존재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신화들은 콘텐츠로 제작했을 때 그 콘텐츠는 자국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 사람들에게도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게 한다.
두 번째 이유는 신화에서 말하는 보편적이면서도 각 나라의 고유한 정신을 담아내기 위해서다. 많은 나라들이 자신의 신화를 영화로, 애니메이션으로 또는 소설이나 만화로 담기 위해 노력한다. 예를 들어 일본에서의 건국 신화는 다양한 만화와 게임, 영화 등에서 차용되었으며 현재의 천왕의 신격화에도 영향을 미쳤다. 또한 세계사에 뒤늦게 등장한 미국도 자기 나라의 신화를 만들기 위해 많은 서부영화를 제작했다. 이러한 노력들은 자신의 고유한 정신을 보다 쉽게 알리기 위한 하나의 방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사실 이러한 신화적 요소들은 우리 자신의 한 부분으로서 우리가 의식하지 않은 상태에서 무의식 적으로 작품에 흘러 들어가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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