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서론
Ⅱ.뮤지컬 산업
제1절 뮤지컬 산업의 개념 및 특성
1.뮤지컬 산업의 개념
2.뮤지컬 산업의 특성
제2절 뮤지컬 시장 및 관람객 분석
1.뮤지컬 시장 분석
2.뮤지컬 관람객 분석
Ⅲ. 뮤지컬 산업의 문제점 및 발전 과제
1.우선 시장부터 키워야 한다
2.대형 창작 뮤지컬의 성공 사례를 만들어야 한다
3.돈의 흐름을 투명하게 하자
4.뮤지컬 전담 지원 조직의 설립 등 정부의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
Ⅳ.해외 뮤지컬산업 사례분석
1.미국
2.일본
Ⅴ.결론
참고 문헌
Ⅱ.뮤지컬 산업
제1절 뮤지컬 산업의 개념 및 특성
1.뮤지컬 산업의 개념
2.뮤지컬 산업의 특성
제2절 뮤지컬 시장 및 관람객 분석
1.뮤지컬 시장 분석
2.뮤지컬 관람객 분석
Ⅲ. 뮤지컬 산업의 문제점 및 발전 과제
1.우선 시장부터 키워야 한다
2.대형 창작 뮤지컬의 성공 사례를 만들어야 한다
3.돈의 흐름을 투명하게 하자
4.뮤지컬 전담 지원 조직의 설립 등 정부의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
Ⅳ.해외 뮤지컬산업 사례분석
1.미국
2.일본
Ⅴ.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다음에 크리에이티브 섹션의 안내를 읽어주십시요.
혹시라도 '연극계에 한번 들어가 볼까' 하는 가벼운 마음으로 연극계를 찾는 사람이 있었다면 머리에 한방 얻어맞은 기분이 들 정도의 엄중한 말이다. 또한 '연극이 좋아서 할 뿐, 돈 같은 것은 상관없어요', '연극만 할 수 있다면 다 참을 수 있어요' 라고 입버릇처럼 되뇌는 많은 순수파 연극지망생을 바보로 만들어버리는 말이다. 연극을 하려면 적어도 먹고 살 정도로 해야 하고 그러러면 그만큼의 능력을 가져야 하고 어려움을 이겨내야 한다는 것이다. 가슴속의 정열과 연습으로 다져진 몸이라도 다시 한번 도전정신으로 무장해야 할 것 같은 분위기이다. 현재 시키는 일본인 뿐만 아니라 중국과 한국에서도 스탭들도 모집채용하고 있다.
Ⅴ.결론
우리나라에서는 대부분의 연극 뮤지컬 공연이 몇 주에서 길어도 2~3개월 정도의 한정된 기간 내에 공연되는 한정 공연 (limited engagement) 방식을 취하고 있다. 외국도 사정은 우리나라와 별반 다르지 않지만은 뮤지컬 도시로 유명한 미국의 브로드웨이 (Broadway New York)와 영국의 웨스트 앤드 (west and London) 는 좀 특별한데 이 두 도시에서는 대부분 원칙적으로 롱런 공연 방식을 취하고 있다.
상업 연극의 긴 전통을 가지고 있는 뉴욕이나 런던은 연극이나 뮤지컬이 도시의 기간산업의 하나가 되고 있다.
그 때문에 개개의 작품에는 재능 있는 인재와 막대한 비용이 쏟아져 연단위의 긴 시간을 들여 하나의 신작이 구축되어 간다. 또, 한번 히트작을 만들어내면 장기에 걸쳐서 안정된 수익이 전망되기 때문에 투자의 대상으로 연극이나 뮤지컬은 매력적인 상품이 되고 있다. 그러나 쇼 비즈니스는 그 성질상 관계자의 누구라도 내일을 기약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거기에 개재하는 여러 가지 리스크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 제작 스탭이나 투자가로부터 배우나 소도구담당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협력해서 보다 좋은 작품을 만들어내려고 적극 노력 한다.
이런 순환구조가 항구적인 롱런 공연을 가능하게 하고 있는 것이다
뮤지컬이 영화보다 늦게 정착된 것은 영화는 근대산업화의 상징으로 자리 잡았다는 것, 경쟁을 위한 발전 논리 속에서 쉽고 빠르게 접할 수 있는 매체라는 그 속성에서 기인하는 것이다. 뮤지컬 자체만으로는 영화 보다는 접근 가능성은 떨어진다. 즉 영화는 매체의 성격이 대중화를 결과적으로 포함하고 있으며 영화산업의 현재의 성공은 충분한 영화 시장이 형성되어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다. 그러나 한국에서의 뮤지컬산업은 영화산업에서의 부족분을 채워주는 대체재로서 시작하였다.
즉, 영화산업의 성공 데이터만으로 성급하게 뮤지컬산업의 성공을 점칠 수는 없다. 만약 영화산업의 성공으로 뮤지컬산업의 성공이 성공하길 기대한다면 뮤지컬산업은 우선 “대중적” 뮤지컬을 만들어야 한다. 그러나 뮤지컬은 대중적일 수가 없다. 뮤지컬은 접근이 용이하지 않기 때문이다. 영화는 그 시작부터 tv 드라마처럼 누구나 볼 수 있었지만 현재 한국의 뮤지컬은 그렇지가 않다. 원시종합예술로서의 뮤지컬은 그 기원에서는 그리고 19세기까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누구나가 볼 수 있었지만 그러나 한국에서는 뮤지컬은 처음부터 “특정인”들을 위한 산업으로 시작되었다. 그리고 영화의 대체재로 자리매김을 한다. 즉, 이것은 뮤지컬산업은 영화와 마찬가지로 대중적 문화코드가 아닌 고급문화의 산업화로 적확히 위치설정을 해야 할 것이다. 이렇게만 본다면 한국에서의 뮤지컬산업의 시장은 아주 협소하게만 보일 수도 있다. 그러나 아니다. 오히려 영화와 다른 성격으로 시작한 뮤지컬은 현재 한국은 물론 아시아 경제를 생각했을 때 영화와는 다른 양식으로의 발전가능성을 가지고 있다.우선은 영화 시장의 과포화 현상을 주목할 수 있다. 물론 영화시장은 현재 양질적으로 모두 성장하여 안정세를 취하고 있으나 영화만의 편식 된 여가활동은 사람들을 지치게 만든다. 즉, 영화시장이 하락세에 접어들 것이라는 것이 아니라 영화를 통해 넓어진 문화/공연산업의 소비자들은 같은 영역 내에서의 다른 대체재를 잠재적으로 원하고 있으며 쉽게 받아들일 수 있다.
한국 내에서의 뮤지컬은 대중의 주도로 시작된 것은 결코 아니다. 그러나 이것은 몇몇 뮤지컬 기획사들이 잠재적 수요를 찾아냄으로 자본과 기획 주도의 시장을 개척한 것이다. 그러나 그 개척은 실패하지 않았다. 뮤지컬산업은 매해 15% 이상의 높은 성장률을 이루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이 성장세를 놓쳐서는 안 된다. 고급취향의 질 높은 공연산업을 원하는 이들은 특히 오감을 만족시키며 쌍방의 즉각적인 소통이 가능한 영화보다도 더 생생한 종합예술, 뮤지컬을 무리 없이 받아들이고 있는 것이다. 특히 여가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보내는 시간이 증대하였고 기존의 여가 생활과는 달리 시간이 조금 더 투자되면서도 질적으로 높은 문화생활을 추구하려는 웰-빙 성향의 대중들이 증가하는 것은 한국 문화산업에서 절대적으로 주목할 만한 시장이다. 그렇기에 뮤지컬산업은 한국에서 충분히 발전가능성이 잠재된 산업이다.
참고 문헌
한국 뮤지컬 산업의 특성에 관한 시론적 연구
순천향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ㆍ 원종원
한국 뮤지컬산업의 현황과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동국대 문화예술대학원 ㆍ 엄미란
창작뮤지컬의 문화산업으로서의 가능성 연구 :뮤지컬 〈명성황후〉를 중심으로
단국대 대중문화예술대학원 ㆍ 문희경
문화상품으로서의 한국 뮤지컬의 특징 : 뮤지컬 ‘명성황후’를 중심으로
서강대 언론대학원 ㆍ 이윤선
문화산업의 관점에서 본 한국뮤지컬의 문제점 연구
중앙대 예술대학원 ㆍ 최주환
뮤지컬 관객의 시장세분화 연구 - 국내 대학생 관객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ㆍ 신혜선
뮤지컬 수용자의 공연선택행위와 수용형태에 관한 연구
중앙대 신문방송대학원 ㆍ 이재영
뮤지컬 VOD 서비스 도입에 대한 연구 :블루오션 전략의 관점에서
한국과학기술원 ㆍ 송소아
문화산업의 관점에서 본 한국뮤지컬의 문제점 연구
중앙대학교 ㆍ 최주환
공연관람객의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탐색적 연구 :뮤지컬공연 관람객을 중심으로
중앙대 예술대학원 ㆍ 이지희
혹시라도 '연극계에 한번 들어가 볼까' 하는 가벼운 마음으로 연극계를 찾는 사람이 있었다면 머리에 한방 얻어맞은 기분이 들 정도의 엄중한 말이다. 또한 '연극이 좋아서 할 뿐, 돈 같은 것은 상관없어요', '연극만 할 수 있다면 다 참을 수 있어요' 라고 입버릇처럼 되뇌는 많은 순수파 연극지망생을 바보로 만들어버리는 말이다. 연극을 하려면 적어도 먹고 살 정도로 해야 하고 그러러면 그만큼의 능력을 가져야 하고 어려움을 이겨내야 한다는 것이다. 가슴속의 정열과 연습으로 다져진 몸이라도 다시 한번 도전정신으로 무장해야 할 것 같은 분위기이다. 현재 시키는 일본인 뿐만 아니라 중국과 한국에서도 스탭들도 모집채용하고 있다.
Ⅴ.결론
우리나라에서는 대부분의 연극 뮤지컬 공연이 몇 주에서 길어도 2~3개월 정도의 한정된 기간 내에 공연되는 한정 공연 (limited engagement) 방식을 취하고 있다. 외국도 사정은 우리나라와 별반 다르지 않지만은 뮤지컬 도시로 유명한 미국의 브로드웨이 (Broadway New York)와 영국의 웨스트 앤드 (west and London) 는 좀 특별한데 이 두 도시에서는 대부분 원칙적으로 롱런 공연 방식을 취하고 있다.
상업 연극의 긴 전통을 가지고 있는 뉴욕이나 런던은 연극이나 뮤지컬이 도시의 기간산업의 하나가 되고 있다.
그 때문에 개개의 작품에는 재능 있는 인재와 막대한 비용이 쏟아져 연단위의 긴 시간을 들여 하나의 신작이 구축되어 간다. 또, 한번 히트작을 만들어내면 장기에 걸쳐서 안정된 수익이 전망되기 때문에 투자의 대상으로 연극이나 뮤지컬은 매력적인 상품이 되고 있다. 그러나 쇼 비즈니스는 그 성질상 관계자의 누구라도 내일을 기약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거기에 개재하는 여러 가지 리스크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 제작 스탭이나 투자가로부터 배우나 소도구담당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협력해서 보다 좋은 작품을 만들어내려고 적극 노력 한다.
이런 순환구조가 항구적인 롱런 공연을 가능하게 하고 있는 것이다
뮤지컬이 영화보다 늦게 정착된 것은 영화는 근대산업화의 상징으로 자리 잡았다는 것, 경쟁을 위한 발전 논리 속에서 쉽고 빠르게 접할 수 있는 매체라는 그 속성에서 기인하는 것이다. 뮤지컬 자체만으로는 영화 보다는 접근 가능성은 떨어진다. 즉 영화는 매체의 성격이 대중화를 결과적으로 포함하고 있으며 영화산업의 현재의 성공은 충분한 영화 시장이 형성되어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다. 그러나 한국에서의 뮤지컬산업은 영화산업에서의 부족분을 채워주는 대체재로서 시작하였다.
즉, 영화산업의 성공 데이터만으로 성급하게 뮤지컬산업의 성공을 점칠 수는 없다. 만약 영화산업의 성공으로 뮤지컬산업의 성공이 성공하길 기대한다면 뮤지컬산업은 우선 “대중적” 뮤지컬을 만들어야 한다. 그러나 뮤지컬은 대중적일 수가 없다. 뮤지컬은 접근이 용이하지 않기 때문이다. 영화는 그 시작부터 tv 드라마처럼 누구나 볼 수 있었지만 현재 한국의 뮤지컬은 그렇지가 않다. 원시종합예술로서의 뮤지컬은 그 기원에서는 그리고 19세기까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누구나가 볼 수 있었지만 그러나 한국에서는 뮤지컬은 처음부터 “특정인”들을 위한 산업으로 시작되었다. 그리고 영화의 대체재로 자리매김을 한다. 즉, 이것은 뮤지컬산업은 영화와 마찬가지로 대중적 문화코드가 아닌 고급문화의 산업화로 적확히 위치설정을 해야 할 것이다. 이렇게만 본다면 한국에서의 뮤지컬산업의 시장은 아주 협소하게만 보일 수도 있다. 그러나 아니다. 오히려 영화와 다른 성격으로 시작한 뮤지컬은 현재 한국은 물론 아시아 경제를 생각했을 때 영화와는 다른 양식으로의 발전가능성을 가지고 있다.우선은 영화 시장의 과포화 현상을 주목할 수 있다. 물론 영화시장은 현재 양질적으로 모두 성장하여 안정세를 취하고 있으나 영화만의 편식 된 여가활동은 사람들을 지치게 만든다. 즉, 영화시장이 하락세에 접어들 것이라는 것이 아니라 영화를 통해 넓어진 문화/공연산업의 소비자들은 같은 영역 내에서의 다른 대체재를 잠재적으로 원하고 있으며 쉽게 받아들일 수 있다.
한국 내에서의 뮤지컬은 대중의 주도로 시작된 것은 결코 아니다. 그러나 이것은 몇몇 뮤지컬 기획사들이 잠재적 수요를 찾아냄으로 자본과 기획 주도의 시장을 개척한 것이다. 그러나 그 개척은 실패하지 않았다. 뮤지컬산업은 매해 15% 이상의 높은 성장률을 이루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이 성장세를 놓쳐서는 안 된다. 고급취향의 질 높은 공연산업을 원하는 이들은 특히 오감을 만족시키며 쌍방의 즉각적인 소통이 가능한 영화보다도 더 생생한 종합예술, 뮤지컬을 무리 없이 받아들이고 있는 것이다. 특히 여가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보내는 시간이 증대하였고 기존의 여가 생활과는 달리 시간이 조금 더 투자되면서도 질적으로 높은 문화생활을 추구하려는 웰-빙 성향의 대중들이 증가하는 것은 한국 문화산업에서 절대적으로 주목할 만한 시장이다. 그렇기에 뮤지컬산업은 한국에서 충분히 발전가능성이 잠재된 산업이다.
참고 문헌
한국 뮤지컬 산업의 특성에 관한 시론적 연구
순천향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ㆍ 원종원
한국 뮤지컬산업의 현황과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동국대 문화예술대학원 ㆍ 엄미란
창작뮤지컬의 문화산업으로서의 가능성 연구 :뮤지컬 〈명성황후〉를 중심으로
단국대 대중문화예술대학원 ㆍ 문희경
문화상품으로서의 한국 뮤지컬의 특징 : 뮤지컬 ‘명성황후’를 중심으로
서강대 언론대학원 ㆍ 이윤선
문화산업의 관점에서 본 한국뮤지컬의 문제점 연구
중앙대 예술대학원 ㆍ 최주환
뮤지컬 관객의 시장세분화 연구 - 국내 대학생 관객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ㆍ 신혜선
뮤지컬 수용자의 공연선택행위와 수용형태에 관한 연구
중앙대 신문방송대학원 ㆍ 이재영
뮤지컬 VOD 서비스 도입에 대한 연구 :블루오션 전략의 관점에서
한국과학기술원 ㆍ 송소아
문화산업의 관점에서 본 한국뮤지컬의 문제점 연구
중앙대학교 ㆍ 최주환
공연관람객의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탐색적 연구 :뮤지컬공연 관람객을 중심으로
중앙대 예술대학원 ㆍ 이지희
추천자료
- 세계 호텔산업의 경영추세와 한국관광호텔의 대응전략
- 금융시장의 경영현황 및 발전방향 (재무 금융산업 은행 경영전략)
- [게임산업][게임시장]게임산업과 게임시장의 마케팅과 현황 및 발전전략(게임 종류, 세계 게...
- [경영학]국내 영화관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발전전략
- 한국콜마(kolmar) 기업분석 산업분석 경영전략
- 안동병원 마케팅 성공 사례, 성공요인, 경영 전략, 제도 혁신, 인적 혁신, 환경 분석, 국내 ...
- 한국 커피의 역사, 유래, 마케팅 전략, 경영 전략, 사업, 시장현황, 변화, 특징, 현황, 사례,...
- 패밀리 레스토랑 현황조사,TGI 광고,TGI 전략,외식산업경영론,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
- 한국방송통신대_경영학과_논문)고령화변화 에 맞는 마케팅구축/연구개요:고령화사회에 따른 ...
- [UNIQLO 한국시장 성공사례succession case ] 유니클로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유니클로 경영...
- WALMART 월마트 기업분석과 글로벌 성공요인& 월마트 글로벌 경영전략과 SCM도입과 빅데...
- 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 메리어트호텔 호텔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 JW메...
- [ 네슬레 글로벌 마케팅전략 사례 PPT ] 네슬레 성공요인과 SWOT분석및 네슬레 글로벌 경영,...
- 경영전략론)대형할인점 산업을 대상으로 산업구조분석을 수행하여 산업의 매력도를 판단하고 ...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