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주의음악][하이든][모짜르트][모차르트][베토벤]고전주의음악의 정의, 고전주의음악의 특징, 고전주의음악의 시대적 배경과 고전주의음악의 대표적 작곡가 및 고전주의음악 작곡가의 특징 분석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고전주의음악][하이든][모짜르트][모차르트][베토벤]고전주의음악의 정의, 고전주의음악의 특징, 고전주의음악의 시대적 배경과 고전주의음악의 대표적 작곡가 및 고전주의음악 작곡가의 특징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고전주의음악의 정의

Ⅲ. 고전주의음악의 특징

Ⅳ. 고전주의음악의 시대적 배경

Ⅴ. 고전주의음악의 대표적 작곡가

Ⅵ. 고전주의음악 작곡가의 특징
Ⅰ. 하이든
1) 하이든 - 교향곡
2) 하이든 - 실내악
2. 모차르트
1) 모차르트 - 오페라
2) 모차르트 - 협주곡
3. 베토벤
1) 베토벤 - 교향곡
2) 베토벤 - 피아노 소나타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기 therapy 적인 성격이 강하다. 교향곡 5번 <운명>은 모티브 작업으로 전곡을 이루어 나가는 ‘리듬적 모티브’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소위 ‘운명의 동기’로 불리는 처음에 제시된 동기가 곡 전체를 지배하는 작품으로 동기의 선율적, 리듬적 요소들이 모든 악장에서 순환되고 있다. c단조로 시작하여 마지막 악장에서 C장조로 끝맺는 것은 청각 장애의 시련을 어둠에서 빛으로, 고통에서 환희로 극복한 베토벤의 강인한 의지를 표현한 조성 진행으로 풀이된다.
교향곡 6번 <전원>은 보통의 4악장의 구성과는 다르게 5악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악장에 표제가 붙어 있으며 표제 교향곡의 시초로 평가받는다. <전원>은 단순히 전원의 풍경을 묘사하려는 것은 아니고 영감에 의한 깊은 감정을 표현하려는 것으로 3, 5번 교향곡과는 다른 시도였다. 교향곡 3~8은 베토벤의 중기적인 작품에 속하며 2악장과 3악장의 길이가 길어져 전체적으로 대등한 위치로 성격이 분명해진 특징이 있다. 교향곡 9번 “합창 교향곡”은 쉴러의 ‘송가’를 읽고 감동을 받아 작곡을 결심한후 6년만에 완성한 그의 마지막 교향곡으로 그의 모든 작품을 대표할 만큼의 불후의 명작이다. 3악장에서 쉬지 않고 연결되는 4악장은 인류애적 형제애를 노래한 합창이 도입된 악장으로 교향곡과 합창을 조화시킨 효시적인 작품으로 알려지고 있다.
2) 베토벤 - 피아노 소나타
베토벤이 남긴 32개의 피아노 소나타는 베토벤의 모든 음악 양식이나 기법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피아노 음악사에 나타난 양식의 변천까지도 가늠할 수 있게 한다. 베토벤의 피아노 음악에 대한 창작 열정은 그의 전 생애에 걸쳐 나타났고 피아노 소나타에서 발견되는 특징은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음악의 특징을 모두 포함한다. 베토벤은 1802년까지 20곡의 피아노 소나타를 작곡하였는데, 다양한 형식과 구조로 되어 있다. 10곡은 4악장, 2곡은 2악장, 나머지는 3악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고전주의적인 우아한 메뉴에트 악장은 생동감이 넘치는 스케르초를 사용하였다.
8번 비창 - 초기 피아노 소나타를 대표하는 곡으로 ‘거의 환상곡처럼’이라는 지시사항을 붙였는데, 즉흥곡 요소를 소나타에 옮기려한 것으로 추정된다.
14번 월광 - 첫 두개의 악장에서 멈춤이 없고 1악장은 상당히 이완되어 있다가 마지막에 무게를 두는 형식으로 ‘형식의 수정 또는 이탈’이라는 낭만주의 음악의 일면을 보여주고 있다.
17번 템페스트 - 동명의 소설의 어둡고 장중한 분위기를 그렸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23번 열정 - 21번 발트슈타인 소나타와 함께 중반부 작품을 대표하며 모든 피아노 음역을 사용함으로써 음역을 넓혔다. 또한 주관적 표현이 많으며, 전개부와 코다가 길어진 특징이 있다.
26번 고별 - 그의 친구이자 후견인이었던 루돌프 대공에게 한정한 것으로 ‘이별’, ‘부재’, ‘재회’라는 표제가 붙어 있다.
베토벤의 말기 피아노 소나타의 창작 시기인 1817 ~ 1822년 사이에는 마지막 5개의 피아노 소나타가 작곡되었다. 변주곡 형식이 많으며, 푸가와 대조 기법이 빈번하게 사용 되었으며 주제의 독창적인 전개, 대담한 화성, 원격전조, 악장간의 주제 또는 동기의 유기적 관계등의 특징이 있다.
참고문헌
▷ 권명준, 고전음악, 어떻게 들을 것인가?
▷ 김문자 외 4인, 들으며 배우는 서양 음악사 심설당
▷ 신동헌, 재미있는 음악사 이야기, 서울 서울미디어, 1997
▷ 이야기 클래식 명곡, 아름출판사, 1992
▷ 홍정수, 두길 서양 음악사 나남출판사
▷ 홍정수 외, 두길 서양음악사, 나남출판, 2006
▷ Blanchard, Roger, 고전파 음악, 중앙일보사, 1986
  • 가격5,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8.10.13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8494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