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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음악][폴란드의 음악][러시아의 음악][북한의 음악][독일의 음악][로마의 음악][미국의 음악]폴란드의 음악, 러시아의 음악, 북한의 음악, 독일의 음악, 로마의 음악, 미국의 음악에 관한 심층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폴란드의 음악

Ⅱ. 러시아의 음악
1. 19세기 전기의 러시아 음악
1) 글린카(1804-1857)
2) 다르고므이쉬키(1813-1896)
2. 19세기 후기의 러시아 음악
1) 발라키레프 (1837-1910)
2) 무소르그스키 (1839-1881)
3) 림스키-코르사코프 (1844-1908)
4) 큐이(1835-1918)
5) 보로딘(1833-1887)
6) 차이코프스키(1840-1893)

Ⅲ. 북한의 음악
1. 북한 음악의 원칙
2. 북한 음악의 특징
3. 대중사업으로서의 북한 노래 : 노래는 생활문예의 중심
4. 북의 대표적 노래들
5. 북한의 민요
6. 북한의 동요
7. 북의 최고 인기 가요
1) 정치가요
2) 생활가요
8. 최근의 흐름
9. 북한의 가수와 악단
10. 북한 노래의 창법

Ⅳ. 독일의 음악

Ⅴ. 로마의 음악

Ⅵ. 미국의 음악
1. 미국 음악의 역사
1) 17세기
2) 19세기
3) 20세기초
2. 미국음악의 종류
1) 컨트리
2) 힙합
3) 록
4) 포크송[folk song]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 19세기 후반에는 미국 태생의 작곡가가 계속 배출되었는데, 그 중에서도 J.K.페인(1839∼1906)을 중심으로 한 보스턴그룹 과 뉴잉글랜드그룹 의 명성이 높았습니다. 이 일파는 독일음악의 전통에 의한 아카데믹한 경향을 띠었으며, 또 같은 독일적인 교양을 익혔음에도 불구하고 E.A.맥도엘(1861∼1908)은 켈트적인 시취로 미국 작곡가로서는 처음 유럽에서 명성을 떨쳤다. 1892∼95년, 뉴욕의 내셔널음악원에서 작곡을 가르쳤던 드보르자크는 자작에 미국적인 소재를 사용했을 뿐만 아니라, 국민적인 자각을 젊은 작곡가들에게 심어준 점에서 악계에 큰 자극을 주었다.
3) 20세기초
민속음악을 도입하여 미국적인 성격을 나타내려는 시도가 이루어졌다. 니그로음악에서는 H.길버트, R.골드마크(1872∼1936) 등이 알려졌고, 인디언음악에서는 C.스킬턴, C.W.캐드먼(1881∼1946) 등이 알려졌으며 프랑스 인상파의 흐름은 뢰플러, 그리프스, 셸링 등에 의하여 미국에서 개화되었다. 1920년대부터 30년대에 걸쳐 미국의 생활을 제재로 한 묘사적 표제음악이 활기를 띠게 된 이후 오늘에 이르기까지, 미국의 작곡가에게는 세계의 갖가지 유파가 존재하고 있다. 1930년 이후 스트라빈스키와 힌데미트의 신고전주의를 신봉하는 작곡가가 늘어났으며, 그 대표적인 작곡가로는 하버드의 작곡 교수를 40년간이나 맡은 W.피스턴, 난해한 곡을 쓰는 R.세션스 등을 들 수 있다. 신아메리카니즘은 1930∼40년대에 유럽의 새로운 기교를 구사하여 19세기 이후의 유치한 아메리카니즘으로부터의 탈피를 모색한 것으로, 새로운 감각에 의해 표현된 국민주의의 주장이 엿보인다.
2. 미국음악의 종류
1) 컨트리
컨트리 뮤직은 미국의 음악이라고 볼 수 있다. 컨트리 음악의 탄생은 미국이라는 국가의 탄생과 맥락을 같이한다. 1776년 7월 4일 아메리카 합중국이 탄생되었을 당시 그곳에는 청교도 영국인들을 비롯하여 유럽 사람들과 흑인들이 살고 있었다. 그들은 자국에서 배웠던 음악들을 각기 발전시켜 나갔으며 일정한 형식의 음악이라기보다는 전래 민요를 노래하였다. 컨트리 뮤직이란 전통에 대한 것이다. 비슷한 주제들 위에서 끝없이 다양한 모습들을 단순한 태로 보여주는 것이다. 마치 블루스란 장르처럼, 때로는 컨트리음악과 블루스 음악은 테마를 같이 하기도 한다. 그러나 컨트리음악의 본연의 모습을 들여다보면 단순한 음악이란 걸 알아차릴 수 있을 것이다. 컨트리음악의 대부분 노래들은 거의가 세 개의 코드와 단조로운 멜로디 위에서 만들어 졌다. 그러나 이러한 형태들은 무척이나 기본적인 것들 이다. 컨트리는 다양하면서도 많은 스타일의 음악을 받아들였기 때문이다.
2) 힙합
당초에는 1970년대 후반 뉴욕 할렘 가에 거주하는 흑인이나 스페인계 청소년들에 의해 형성된 새로운 문화운동 전반을 가리키는 말이었다. 따라서 힙합을 미국에서 독자적으로 만들어진 유일한 문화’라고 평하기도 한다. 주로 전철이나 건축물의 벽면, 교각 등에 에어스프레이 페인트로 극채색의 거대한 그림 등을 그리는 그래피티(낙서미술), 비트가 빠른 리듬에 맞춰 자기 생각이나 일상의 삶을 이야기하는 랩, 랩에 맞춰 곡예 같은 춤을 추는 브레이크 댄스 등의 3가지 활동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그 후 힙합은 랩의 효과음으로 사용되던 LP레코드판을 손으로 앞뒤로 움직여 나오는 잡음을 타악기 소리처럼 사용하는 스크래치, 다채로운 음원(音源)을 교묘한 믹서 조작으로 재구성하는 브레이크 믹스 등의 독특한 음향효과로 주목을 끌었다. 그 기법은 테크놀로지의 급속한 발전으로 힙합 운동 출신의 \\\'사운드 크리에이터(편곡자)\\\'들을 등장시켰고, 이들이 만들어낸 사운드는 1980년대에 미국 대중음악의 새로운 경향의 하나로 정착되었다.
3) 록
록의 역사는 50년대부터다. 세계대전을 전후해 태어나 자본주의의 풍요를 누리면서 자란 50년대의 서구 젊은이들은 음악적 취향에 있어 기성질서에 저항했다. 이들은 멜로디 위주의 스탠더드 팝 대신 강한 비트의 음악에 몰두했다. 70년대로 넘어가면서 미국은 혼란스러웠던 사회변동에서 벗어나 서서히 평정을 되찾았고, 록에 대한 상업적 침탈, 마약, 지미 핸드릭스와 짐 모리슨과 제니스 조플린 등의 잇따른 죽음 등으로 록은 다시 쇠잔해지는 듯했다. 하드록이 답답하다고 느낀 젊은이들은 80년대초 스트레이트한 요소를 더욱 높이고 강도에서도 날카로운 금속성 톤을 전개하는 헤비메탈 음악을 전개하기 시작했다. 하드록에 대한 더 강한 반란이었다. 그리고 80년대 중반 메탈리카가 등장하면서 메탈은 드디어 주류의 위치로 부상했으며 슬레시 메탈, 데스 메탈 등으로 점차 분화해 나갔다. 메탈이 천하 통일한 그 시점인 90년대 시애틀에서 출현한 너바나는 전통적인 사운드를 복고풍이나 뒤섞은 스타일로 표현한 얼터너티브록을 들고 나오면서 록 지평을 뿌리부터 흔들어 놓았다. 너바나의 얼터너티브를 계기로 탈장르시대가 열렸고 하나의 곡을 한 장르로 구분 짓는 것이 어렵고 의미도 없게 되었다. 그리고 너바나의 얼터너티브는 음악장르의 구분을 뛰어넘어 하나의 문화운동으로까지 퍼져나갔다.
4) 포크송[folk song]
미국 대중음악 중 민요에 가까운 형식·감각을 지닌 음악. 1950년대 말부터 유행한 젊은이 취향의 민요조 노래를 가리킨다. 악기는 기타를 기본으로 밴조·하모니카를 사용해 담백한 사운드가 특징이다. 초기에는 개인적 체험·감정을 노랫말에 담았으나, 점점 사회적·정치적 내용의 가사가 많아졌으며 특히 학생운동·흑인인권운동·반전운동 등 60년대 혁신분위기가 미국을 뒤덮은 가운데 포크송은 많은 사랑을 받았다.
참고문헌
20세기작곡가연구회 : 20세기 작곡가 연구 1, 나남출판, 2000
권송택 : 쇤베르크의 무조음악 분석, 공중정원의 책 중 제 6번, 음악과 민족
권오성 외 : 북한음악의 이모저모, 민속원, p,21~50
설정환 저 : 러시아 음악의 이해
실비 드레그 므왱 저 : 이재희 옮김, 천재 음악가 쇼팽과 여류 소설가 상드
이성삼 : 서양음악사, 정음문화사, 289-290쪽, 1988
한상우 : 북한음악의 실상과 허상\', 신원문화사, p,14~25, p,163~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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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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