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의료 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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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제2장 불교의료복지의 이론적배경
제1절 불교의료복지의 의의
제2절 불교의료복지의 배경

제3장 불교의료복지의 현황
제1절 의료복지의 진행추이
제2절 불교의료복지의 사례

제4장 불교 호스피스의 이론적 배경
제1절 호스피스의 의의
제2절 불교호스피스의 사상적 배경
제3절 불교 호스피스의 의의와 특성 및 필요성

제5장 불교호스피스의 현황
제1절 불교호스피스의 진행추이
제2절 불교계와 타종교간의 호스피스 비교
제3절 불교호스피스의 사례

제6장 불교호스피스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제1절 불교호스피스의 문제점
제2절 불교호스피스 활성화 방안

제7장 결론

본문내용

의원급 소형병원을 호스피스전문병원으로서의 전환을 유도하고, 호스피스 의료기관으로 선정된 병원에 대해서는 의료수가로 지원하는 등 인센티브를 줘야 한다.
그리고 종합병원의 법당을 위탁받아 운영하는 방안도 고려해 볼 수 있겠다. 예를 들어서 능인선원의 경우 서울 삼성의료원의 법당을 위탁받아서 스님과 호스피스 교육을 이수한 자원봉사자들이 활발하게 활동을 하고 있다.
그리고 제도적으로 호스피스 설치 운영기준이 마련될 경우 사찰이나 불교단체 등에서는 비교적 쉽게 호스피스 병동을 설치할 수 있다. 사찰에서 전통적으로 운영되어 왔던 열반당이나 임종시설 등을 확대 개편하면 스님이나 신도들이 활용할 수 있는 시설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특히, 최근 주요 본사 및 사찰에서 건립중인 노인요양시설에도 무료유로호스피스 병동 등을 함께 운영할 수 있을 것이다.
치료를 위해 병원에 입원하였다가 같은 병실에 있던 환자의 죽음으로 인하여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에 왕생 원과 같은 임종 자를 위한 임종 설을 마련하여 인간적이고 존엄한 죽음을 맞이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2) 전문 인력 양성화
불교 호스피스 전문 인력의 양성은 호스피스 환자와 그 가족을 이끌어 줄 수 있는 스님과 상담가, 그리고 자원봉사자 등의 영역으로 세분화 되어야 한다. 스님들은 임종을 지켜주고 염불을 이끌어 주면서 임종 자와 가족들이 안심입명 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역할을 한다. 이와 같은 역할은 옛날부터 스님들이 잘 수행해 오던 기능이다.
그러나 스님들의 경우 종교적인관점에서의 염불이나 법문에서 그치지 않고 호스피스 환자들의 특징과 간병방법, 여러 가지 해결해야 할 과제 등에 대하여 과학적으로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전문 인력은 스님과 법사들을 중심으로 한 호스피스 전문가 배출이다.
특히. 이들 호스피스 전문가들에게는 말기환자의 심리. 불교의 생사관, 자비사상, 정토학 개론 등 임상환자를 위한 특별교육을 실시하여 말기환자의 정신적, 심리적 고통 해결에 일익을 담당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강원, 승가대학을 비롯하여 종립대학인 동국대학교 불교학과 등에서 호스피스를 반드시 피수과목으로 정하여 이론과 함께 일정한 시간의 실습을 이수한 스님은 종단에서 부여한 자원봉사자 교육이수증을 부여받는다. 이러한 교육을 이수한 스님들은 자원봉사 교육자, 조정자, 행정가드의 역할을 전문성 있게 할 수 있는 아주 훌륭한 인적자원들이다.
호스피스 상담 전문가들은 가족 상담과 환자상담들 전담하면서 시시각각으로 닥쳐오는 죽음에 대한 공포를 불교의 교리와 수행법으로 극복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 그리고 호스피스 병동에서 여러 가지 간병활동을 할 수 있는 자원봉사자의 육성도 필요하다.
3) 자원봉사자의 육성
종단차원의 '불교호스피스 자원봉사자 인력은행' 을 설립하고 전국적으로 네트워크화 하여 불교호스피스 기관 및 자원봉사자 양성교육 등을 통합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제7장 결론
지금까지 각종 문헌과 인터넷 자료를 통하여 의료복지와 호스피스에 관한 내용을 불교복지를 중심으로 알아보았다.
인도에서 발생한 불교는 한국에 전래된 이래 민족불교라고 말할 정도로 독특하게 토착화된 불교문화를 형성하였다. 한국불교는 역사적으로 고구려·백제·신라의 삼국시대를 거쳐 통일신라시대에 불교문화의 절정에 이른다. 그러나 고려시대 후반에는 차차 그 빛을 잃기 시작하여 마침내 조선시대에는 조정의 숭유억불정책에 의해서 배척되기에 이른다. 그러나 불교는 조선시대와 같은 전법의 암흑기를 넘어 오늘에 이르기까지 국민의 정신적 귀의처로서의 위치를 지키고 있다. 그러나 한국불교는 출가자에게 대해서 좌선 중심의 수행불교를 중요시한 결과 근대에 전래된 개신교나 가톨릭이 행하는 교화나 포교의 면을 비교할 때 그 방법론적 측면에서는 크게 뒤떨어지는 결과를 가져왔다.
근래에 들어 불교도의 복지에 관한 의식이 높아짐에 따라서 마침내 한국불교의 주된 종파인 조계종은 종단의 정책사업으로서 복지활동과 자원봉사교육 등 구체적인 행동을 전개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불교가 국민의 정신적 귀의처로서의 위치를 점하고 있는 점을 고려할 때 상대적으로 낙후된 의료복지와 호스피스 분야에 대해 집중적인 사업을 시행할 필요가 있다. 호스피스의 경우 환자의 장례식에 함께 참석하는 것과 함께 유족의 비탄과정을 포함한 환자의 사후까지의 상당한 시기까지 계속되어지는 종교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을 들 수 있다. 죽음까지의 과정이 ‘죽음의 준비’라고 한다면 환자의 사후에 진행되는 유족의 비탄과정은 ‘살아가기 위하여 죽음에서 배우는 지혜’가 필요하며, 그러한 종교적 지원을 베풀 수 있는 것이 현대에 요구되는 호스피스케어라 하겠다. 그리고 그러한 비탄과정을 마치면 살아가는 동안에 스스로의 죽음에 대하여 이야기하며 더 나아가서 ‘생과 사’의 철학적·불교적 의지처가 되는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도 터미널케어에 필요로 하는 종교 및 종교가로서 생각하여야 할 과제라 생각한다.
참고문헌
1. 단행본
권경임, 「불교사회복지실천론」, 학지사, 2004.
김용택, 「불교사회복지론」, 아시아미디어리서치, 1996.
윤현숙, 「불교터미널케어 연구」, 어래, 2005.
한국호스피스·완화의료학회, 「편안한 임종: 호스피스 안내」, 한국 의학원, 2003.
2. 학위논문
배은숙, 「佛敎 호스피스 實態와 活性化方案에 관한 硏究」,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백문호, 「노인복지시설의 호스피스서비스 활성화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전민정, 「불교계 호스피스의 운영 실태와 활성화 방안」, 전민정, 동국대학교 석사논문, 2004.
3. 기타
법보신문, http://www.beopbo.com/
부다피아, http://www.buddhapia.com/
불교신문, http://www.buddhistnews.net/
연합뉴스, http://www.yonhapnews.co.kr/
(재)정토사관자재회, http://www.jungtoh.com/
통계청, http://www.nso.go.kr/
한국불교 선재마을 의료회, www.seonjae.com

키워드

불교,   의료,   복지,   종교,   호스피스,   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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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0.14
  • 저작시기2008.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85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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