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1.1. 성에 따른 장르구분이 있는 상황과 순정만화의 개념
1.2. 문제제기
2. 본론
2.1. 연구방법과 연구대상 선정
2.1.1. 연구방법
2.1.2. 연구대상 선정과정과 선정된 만화
2.2. 연구대상만화의 분석
2.2.1. 순정만화 분석
2.2.2. 비교대상만화 분석
2.3. 순정만화와 비교대상만화를 통해 본 남녀의 특성 정리
3. 결론
*참고문헌
1.1. 성에 따른 장르구분이 있는 상황과 순정만화의 개념
1.2. 문제제기
2. 본론
2.1. 연구방법과 연구대상 선정
2.1.1. 연구방법
2.1.2. 연구대상 선정과정과 선정된 만화
2.2. 연구대상만화의 분석
2.2.1. 순정만화 분석
2.2.2. 비교대상만화 분석
2.3. 순정만화와 비교대상만화를 통해 본 남녀의 특성 정리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 물론 일반 남성독자들이 오니즈카처럼 싸움을 잘하고 뛰어난 체력을 가지고 있지는 않을 것이기 때문에 이 점은 남성들이 동경하는 측면이라고 이해될 수 있다. 그러나 오니즈카가 별로 내세울 것 없는 학벌에 재산, 집안을 가졌기 때문에 이 점은 일반 남성독자를 대표하는 것이라고 해석될 수 있다. 이러한 면에서 일반 남성독자들은 오니즈카에게 몰입할 수 있는 여지가 생긴다.
이 두 인물을 일반 여성의 대표와 일반 남성의 대표로 놓고 보았을 때 츠쿠시가 F4와 조우하고 그 중의 한 인물과 사랑에 빠지면서 동시에 화려한 생활을 경험하는 것은 일반 여성독자들이 그러한 열망을 가지고 있다는 것으로 풀이될 수 있고 오니즈카가 강력한 힘과 카리스마로 학생들을 자신의 편으로 만들고 이사장과 후유츠키의 신임을 얻는 것은 일반 남성독자들이 그러한 열망을 가지고 있다는 것으로 풀이될 수 있다. 츠쿠시의 처지가 평범한 소녀에서 화려하고 잘생긴 미남들에 둘러싸인 상황으로 변한 것은 일반 여성독자들이 우연한 계기로 인한 이러한 행운을 원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을 여성의 특성으로 이해하면 여성은 우연한 계기로 인해 사랑하는 남자를 만나고 그와 동시에 화려한 삶을 살게 되는 것을 바란다고 생각할 수 있다. 남성의 경우에 있어서는 오니즈카가 평범한 비명문대생에서 모든 문제를 해결하고 학생들의 신임을 받는 유능한 교사로 변하는 것이 자신들이 그러한 위치에 오르는 것으로 대리만족 될 수 있다. 사회적으로 특별히 내세울 건 없지만 자신 속에 간직한 열정과 근성으로 모든 어려움을 극복하는 그를 보면서 일반 남성독자들은 자신들의 그러한 모습을 꿈꿀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을 남성의 특성으로 이해하면 남성들은 자신들이 내부에 강한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믿거나 아니면 그러기를 바라며 또한 그것을 발휘할 기회가 있기를 열망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이 두 인물의 상대이성을 통해서 남녀가 각각 바라는 이성상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꽃보다 남자’에서 츠쿠시의 상대역으로 등장하는 츠카사는 외모, 재력, 가문 등 모든 것을 갖추고 있다. 성격상에 있어서는 문제를 지니고 있지만 이것은 츠쿠시와의 관계로 인해 변하게 되고 츠쿠시에 대해서는 친절하며 매우 적극적이다. 즉 일반 여성들은 거의 모든 것을 갖춘 이성을 동경하고 있으며 자신에게만은 친절하게 대하는 상대를 원하고 있고 또한 적극적으로 자신에게 구애하는 남성을 바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츠쿠시에 의해 변하는 부분에서는 여성들이 사랑하는 남성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믿음을 알 수 있다. 'GTO'에서 오니즈카의 상대역으로 등장하는 후유츠키는 외모와 학력에 있어서는 뛰어나다. 오니즈카가 비명문대생임에 비해 후유츠키는 명문대생이며 친절하고 상냥하다. 이것 역시 대리만족의 관점에서 살펴보면 일반 남성들은 미인을 원하고 동시에 학력이 우수하길 바라는 것 같다. 그런데 여기서 한가지 생각할 점은 후유츠키는 뛰어난 명문대생이지만 그것을 앞세우지 않고 오히려 오니즈카를 높이 평가한다는 점이다. 이것은 남성들이 여자의 지적능력이 우수해도 그것을 내세워 자신을 무시하지 않고 오히려 자신을 존경해주길 바라는 면이 있음을 내포한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여성이나 남성이나 자신을 특별히 생각해주는 존재를 바라고 외모가 뛰어날 것을 원하지만 성격에 있어서는 차이가 난다. 즉 여성이 다소 거칠지만 적극적인 이성을 선호하는 반면 남성은 소극적이지만 친절하고 상냥한 이성을 선호한다는 점이다.
3. 결론
본 논문은 서론에서 독자들의 특성이 욕구에 반영되고 이러한 욕구가 대리만족으로 표출되어 인기 있는 만화에 드러난다고 설명했고 그러한 특성 중 성별차이로부터 기인한 것이 순정만화와 비순정만화의 구분이라고 말했다. 이 기반 위에서 만화를 분석하고 그 분석을 정리하면 여성과 남성의 특성이 드러날 것이라는 것이 본 논문의 관점이다. 본 논문은 이러한 생각 위에서 인기 있는 만화를 선별하기 위해 순위사이트와 커뮤니티 회원수를 조사하였으며 이 조사를 바탕으로 순정만화에서는 ‘꽃보다 남자’를 비교대상만화에서는 'GTO'를 선정하였다.
선정된 만화는 주인공과 주인공 상대이성의 처지, 성격, 가치관, 목표 그리고 주인공이 처하게 되는 장애물의 성격과 해결방법 등의 항목으로 나뉘어 분석되었다. 이 분석결과 여성은 자신의 삶이 우연한 계기 같은 것을 통해 화려하고 즐거운 삶으로 변하길 바라는 것으로 나왔고 남성은 자신의 내부에서 잠재력이 발산되어 존경받고 유능한 인간이 되길 바라는 것으로 나왔다. 또한 여성은 외모와 재산 등 화려한 조건과 함께 자신을 특별한 존재로 인정해주는 적극적인 남성을 원하는 것으로 나왔다고 여성은 외모와 학벌 등의 조건과 자신을 특별한 존재로 인정해주는 소극적이고 친절한 여성을 원하는 것으로 나왔다.
그러나 위와 같은 분석은 어디까지나 대리만족이라는 측면에서 분석을 한 것이고 만화란 작품이 단순히 그러한 측면만으로 해석될 수 있는 게 아님은 분명하다. 또한 분석한 작품이 인기 있는 작품 중에서 두 가지 작품뿐이라는 점을 볼 때 이것이 가지고 있는 결과가 어느 정도 한계를 갖을 수밖에 없음은 분명하다. 그럼에도 본 논문이 의미를 갖는다면 그것은 만화라는 대중적인 문화 장르와 일반 대중이 가지고 있는 욕구를 연결시켜 설명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이러한 측면에 보다 발전된 관점이 형성되기를 기대한다.
<참고문헌>
구평회 編著(2001), 최신 교육학, 신수서원.
만화평론가협회(1998), 호호에서 아하까지, 교보문고.
박인하(2000), 누가 캔디를 모함했나, (주)살림출판사.
박철희, 김시태 編著(1988), 문예비평론, 문학과 비평사.
캘빈 S. 홀, 백상창 譯(1999), 프로이드 심리학, 문예출판사.
*목차
1. 서론
1.1. 성에 따른 장르구분이 있는 상황과 순정만화의 개념
1.2. 문제제기
2. 본론
2.1. 연구방법과 연구대상 선정
2.1.1. 연구방법
2.1.2. 연구대상 선정과정과 선정된 만화
2.2. 연구대상만화의 분석
2.2.1. 순정만화 분석
2.2.2. 비교대상만화 분석
2.3. 순정만화와 비교대상만화를 통해 본 남녀의 특성 정리
3. 결론
*참고문헌
이 두 인물을 일반 여성의 대표와 일반 남성의 대표로 놓고 보았을 때 츠쿠시가 F4와 조우하고 그 중의 한 인물과 사랑에 빠지면서 동시에 화려한 생활을 경험하는 것은 일반 여성독자들이 그러한 열망을 가지고 있다는 것으로 풀이될 수 있고 오니즈카가 강력한 힘과 카리스마로 학생들을 자신의 편으로 만들고 이사장과 후유츠키의 신임을 얻는 것은 일반 남성독자들이 그러한 열망을 가지고 있다는 것으로 풀이될 수 있다. 츠쿠시의 처지가 평범한 소녀에서 화려하고 잘생긴 미남들에 둘러싸인 상황으로 변한 것은 일반 여성독자들이 우연한 계기로 인한 이러한 행운을 원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을 여성의 특성으로 이해하면 여성은 우연한 계기로 인해 사랑하는 남자를 만나고 그와 동시에 화려한 삶을 살게 되는 것을 바란다고 생각할 수 있다. 남성의 경우에 있어서는 오니즈카가 평범한 비명문대생에서 모든 문제를 해결하고 학생들의 신임을 받는 유능한 교사로 변하는 것이 자신들이 그러한 위치에 오르는 것으로 대리만족 될 수 있다. 사회적으로 특별히 내세울 건 없지만 자신 속에 간직한 열정과 근성으로 모든 어려움을 극복하는 그를 보면서 일반 남성독자들은 자신들의 그러한 모습을 꿈꿀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을 남성의 특성으로 이해하면 남성들은 자신들이 내부에 강한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믿거나 아니면 그러기를 바라며 또한 그것을 발휘할 기회가 있기를 열망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이 두 인물의 상대이성을 통해서 남녀가 각각 바라는 이성상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꽃보다 남자’에서 츠쿠시의 상대역으로 등장하는 츠카사는 외모, 재력, 가문 등 모든 것을 갖추고 있다. 성격상에 있어서는 문제를 지니고 있지만 이것은 츠쿠시와의 관계로 인해 변하게 되고 츠쿠시에 대해서는 친절하며 매우 적극적이다. 즉 일반 여성들은 거의 모든 것을 갖춘 이성을 동경하고 있으며 자신에게만은 친절하게 대하는 상대를 원하고 있고 또한 적극적으로 자신에게 구애하는 남성을 바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츠쿠시에 의해 변하는 부분에서는 여성들이 사랑하는 남성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믿음을 알 수 있다. 'GTO'에서 오니즈카의 상대역으로 등장하는 후유츠키는 외모와 학력에 있어서는 뛰어나다. 오니즈카가 비명문대생임에 비해 후유츠키는 명문대생이며 친절하고 상냥하다. 이것 역시 대리만족의 관점에서 살펴보면 일반 남성들은 미인을 원하고 동시에 학력이 우수하길 바라는 것 같다. 그런데 여기서 한가지 생각할 점은 후유츠키는 뛰어난 명문대생이지만 그것을 앞세우지 않고 오히려 오니즈카를 높이 평가한다는 점이다. 이것은 남성들이 여자의 지적능력이 우수해도 그것을 내세워 자신을 무시하지 않고 오히려 자신을 존경해주길 바라는 면이 있음을 내포한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여성이나 남성이나 자신을 특별히 생각해주는 존재를 바라고 외모가 뛰어날 것을 원하지만 성격에 있어서는 차이가 난다. 즉 여성이 다소 거칠지만 적극적인 이성을 선호하는 반면 남성은 소극적이지만 친절하고 상냥한 이성을 선호한다는 점이다.
3. 결론
본 논문은 서론에서 독자들의 특성이 욕구에 반영되고 이러한 욕구가 대리만족으로 표출되어 인기 있는 만화에 드러난다고 설명했고 그러한 특성 중 성별차이로부터 기인한 것이 순정만화와 비순정만화의 구분이라고 말했다. 이 기반 위에서 만화를 분석하고 그 분석을 정리하면 여성과 남성의 특성이 드러날 것이라는 것이 본 논문의 관점이다. 본 논문은 이러한 생각 위에서 인기 있는 만화를 선별하기 위해 순위사이트와 커뮤니티 회원수를 조사하였으며 이 조사를 바탕으로 순정만화에서는 ‘꽃보다 남자’를 비교대상만화에서는 'GTO'를 선정하였다.
선정된 만화는 주인공과 주인공 상대이성의 처지, 성격, 가치관, 목표 그리고 주인공이 처하게 되는 장애물의 성격과 해결방법 등의 항목으로 나뉘어 분석되었다. 이 분석결과 여성은 자신의 삶이 우연한 계기 같은 것을 통해 화려하고 즐거운 삶으로 변하길 바라는 것으로 나왔고 남성은 자신의 내부에서 잠재력이 발산되어 존경받고 유능한 인간이 되길 바라는 것으로 나왔다. 또한 여성은 외모와 재산 등 화려한 조건과 함께 자신을 특별한 존재로 인정해주는 적극적인 남성을 원하는 것으로 나왔다고 여성은 외모와 학벌 등의 조건과 자신을 특별한 존재로 인정해주는 소극적이고 친절한 여성을 원하는 것으로 나왔다.
그러나 위와 같은 분석은 어디까지나 대리만족이라는 측면에서 분석을 한 것이고 만화란 작품이 단순히 그러한 측면만으로 해석될 수 있는 게 아님은 분명하다. 또한 분석한 작품이 인기 있는 작품 중에서 두 가지 작품뿐이라는 점을 볼 때 이것이 가지고 있는 결과가 어느 정도 한계를 갖을 수밖에 없음은 분명하다. 그럼에도 본 논문이 의미를 갖는다면 그것은 만화라는 대중적인 문화 장르와 일반 대중이 가지고 있는 욕구를 연결시켜 설명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이러한 측면에 보다 발전된 관점이 형성되기를 기대한다.
<참고문헌>
구평회 編著(2001), 최신 교육학, 신수서원.
만화평론가협회(1998), 호호에서 아하까지, 교보문고.
박인하(2000), 누가 캔디를 모함했나, (주)살림출판사.
박철희, 김시태 編著(1988), 문예비평론, 문학과 비평사.
캘빈 S. 홀, 백상창 譯(1999), 프로이드 심리학, 문예출판사.
*목차
1. 서론
1.1. 성에 따른 장르구분이 있는 상황과 순정만화의 개념
1.2. 문제제기
2. 본론
2.1. 연구방법과 연구대상 선정
2.1.1. 연구방법
2.1.2. 연구대상 선정과정과 선정된 만화
2.2. 연구대상만화의 분석
2.2.1. 순정만화 분석
2.2.2. 비교대상만화 분석
2.3. 순정만화와 비교대상만화를 통해 본 남녀의 특성 정리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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