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전통극의 역사와 마당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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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논지 전개

2. 전통극의 역사
1) 삼국시대 이전
2) 삼국시대
3) 고려시대
4) 조선시대의 공연예술
5) 개화기
6) 일제 강점기하
7) 60년대와 70년대 이후 민족예술 부흥기

3. 전통극의 현대적 계승 가능성 - 마당극
1) 마당극이란?
2) 마당극의 역사
3) 마당극의 전통 계승성

4. 지금의 마당극이 가지는 한계
1) 개별작품의 수준
2) 마당극 단체들의 문제
3) 전문 교육 연구 기관의 부재
4) 마당극에 대한 인식 부족
5) 마당극 용어 자체가 갖는 한계
6) 행사 기획의 문제

5. 현대에 있어서 마당극의 의의와 계승방향
1) 마당극의 현재적 의의
2) 마당극의 발전방향

6. 결론

7. 참고자료

본문내용

와 판소리를 배우며 걸쭉한 목소리를 만들어내며 탈춤과 한국무용을 배워 몸의 움직임에 태극의 원리와 신명이 쌓이도록 만든다.
일단 이렇게 훈련을 거쳐 배우들의 몸이 만들어지면 그들의 몸짓은 서양연극의 몸짓과 현격하게 다르게 된다. 마당극 배우들의 몸짓이 과장되고 동선을 크게 사용하는 등 마당극의 동적인 특징은 전통극을 그대로 계승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배우들은 어차피 자신의 가치관으로 현실을 바라보며 자신의 몸짓을 통해 표현한다. 따라서, 그들이 표현하는 것은 그들의 일상적인 모습과 크게 다르지 안지만 느낌만은 차이가 있다. 그들은 그들만의 방식으로 현실을 표현하는 것이다. 그러하기에 마당극은 현재의 관객들에게 별로 이질적으로 다가오지 않는다.
어차피 그들도 지금의 현재를 살아가는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여기에 대해 분석적으로 쓰자면 너무나 세부적인 고찰이 필요하다. 한번 제대로된 마당극을 보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다.
2) 마당극의 발전방향
ㄱ. 마당극 전용 극장
서양식 무대의 반발을 특징으로 하는 마당극이기에 마당극 만을 위한 마당극 전용극장이 더더욱 필요하다. 천정을 높게하고 관객석을 원형으로 놓고 모든 무대 장치 들이 원판의 연행원리에 적절하게 설계되어야 한다. 조명이 관객석도 비추어 주는 것은 물론이고 마당극의 등퇴장로는 보통 원을 4등분한 4군데 있으므로 배우들이 옷을 갈아 입기 편하기 무대 뒷공간도 원형으로 만들어 주어야 한다.
마당극 전용 극장이 생기게 되면 전용무대를 통해 마당극의 연행원리를 최대한 잘 발휘할 수 있게 될 뿐아니라 일년내내 마당극만을 공연하는 곳이 생기게 됨으로써 마당극이 자리잡을 수 있는 터전이 마련된다. 여기에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통한 홍보와 엄선된 작품의 공연이 이어진다면 마당극은 반드시 주목받게 될 것이다.
ㄴ. 정부의 정책
여기에 정부는 정책적으로 마당극을 뒷받침해주어야 한다. 한국을 대표하는 예술장르로 마당극을 내세워야 한다. 마당극을 관광 상품화시킴으로써 외국인들의 한국문화 이해에도 도움을 주고 외화도 벌고 마당극 단체에 지원도 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마당극 전용극장을 전국적으로 확산시키고 마당극에 대한 투자도 늘려야 한다.
또한, 전국 대학의 연극 관련과에 마당극 커리큘럼이 들어감은 물론 한국예술 종합학교 연극원에 마당극과를 개설하여야 한다. 전통연희과가 있기는 하지만 전통연희를 그대로 하는 것에 머물고 있으므로 마당극과를 신설하여야 한다. 타대학 연극과를 두고 굳이 연극원만을 이야기 한 것은 연극원이 가장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상시적으로 활동하는 마당극 학교나 어린이 마당극 교실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지원을 해야 한다.
6. 결론
연극은 다른 예술에 비해 사회적 특성을 매우 잘 반영하는 성격을 지니고 있기에 ‘그 시대나 사회의 미학적 총체’라고 말한다. 그 이유는 연극이 여러 예술 장르를 포괄할 수 있는 종합 예술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또한 기본적으로 인간과 인간의 만남을 전제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연극은 그 사회를 구성하는 사람들이 모여 일정한 시공간 안에서 그 사회의 일부를 재현하는 것이므로 그 안에는 그 사회 특유의 생활 방식이나 분위기, 문화들이 집약적으로 들어 있을 수 밖에 없다. 뿐만 아니라 특유의 연희 방식이나 관객과 배우의 관계, 연극이 공연되는 장소나 무대 등 연극의 외부적인 특징들도 그 사회의 특성을 파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서양의 경우에는 연극의 형태나 내용이 사회구조의 변화나 전시대의 문화사조에 대한 반동으로 점차 그 모습이 변해 왔다. 우리가 흔히 연극하면 떠올리는 이미지들과 실제로 공연되고 있는 연극의 대부분은 서양의 오랜 연극적 전통과 공연예술의 전통 속에서 형성된 연극 양식을 따르고 있다.
하지만 이에 비해 우리의 연극은 그렇지 않다. 일단 대중들로부터 유리되었기 때문에 전통은 거기서 끝난 것이고 수입된 연극만이 있을 뿐이다. 수입된 연극이 나 쁘다는 말이 아니다. 그것은 그것 나름 대로의 의미가 있다. 그것은 그것 나름대로 마니아를 확보하며 자리잡아야 한다. 현대는 다양성 존중의 시대가 아니던가? 우리는 더이상 전통을 차별해서는 안된다. 폭력적으로 단절된 전통을 현대의 기반위에 일단 살려논 뒤에 판단하여도 늦지 않다. 문화의 차이를 우열화시켜서는 안된다.
마당극은 많은 가능성을 가지고 있지만 여러가지 한계점에 부딪혀 발전의 기회를 잃고 있다. 아직 시작에 불과한 새싹을 짓밟아서는 안된다. 우리 것이기 때문이 아니라 연극의 새로운 가능성으로 마당극을 바라볼 수 있는 안목이 필요하다.
7. 참고자료
참고도서
김균형, 한국 연극, 가능성의 연극 서울:소명출판, 2000 김방옥, 열린 연극의 미학, 서울:문예마당, 1997김재석, 한국 연극사와 민족극, 서울:태학사, 1998
사진실, 한국 연극사 연구, 서울:태학사, 1997 서연호, 한국 전승연희의 현장 연구, 서울:집문당, 1997이영미, 민족예술 운동의 역사와 이론, 서울:한길사, 1991
이영미, 마당극 리얼리즘 민족극, 서울:현대 미학사,1997
최웅.유태수.이대범, 한국의 극예술, 서울:청문각, 1996
한상길, 한국 연극의 쟁점과 반성, 서울:현대미학사, 1992
허은, 우리들의 잃어버린 신명 전통극, 서울:교보문고, 1999
과천마당극제 공식 홈페이지 http://www.madang.or.kr
마당극패 신명의 홈페이지 http://bh.knu.ac.kr/~jsuk
*목차
1. 논지 전개
2. 전통극의 역사
1) 삼국시대 이전
2) 삼국시대
3) 고려시대
4) 조선시대의 공연예술
5) 개화기
6) 일제 강점기하
7) 60년대와 70년대 이후 민족예술 부흥기
3. 전통극의 현대적 계승 가능성 - 마당극
1) 마당극이란?
2) 마당극의 역사
3) 마당극의 전통 계승성
4. 지금의 마당극이 가지는 한계
1) 개별작품의 수준
2) 마당극 단체들의 문제
3) 전문 교육 연구 기관의 부재
4) 마당극에 대한 인식 부족
5) 마당극 용어 자체가 갖는 한계
6) 행사 기획의 문제
5. 현대에 있어서 마당극의 의의와 계승방향
1) 마당극의 현재적 의의
2) 마당극의 발전방향
6. 결론
7.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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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0.15
  • 저작시기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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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85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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