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를 통해 본 시대별 여성의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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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50년대 영화 *자유부인 한형모/1956년
2. 60년대 영화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 신상옥/1961년
3. 70년대 영화 *영자의 전성시대-전호선 / 1975년
4. 80년대 영화 *애마부인
5. 90년대 영화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6. 2000년대 영화
◎엽기적인 그녀
◎쉬리
◎공동경비구역 JSA

3. 결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유중원과 그의 파트너 이장길의 활약상이 그려진다.
영화의 후반부, 남녀주인공이 서로 총을 겨누고 있다가 남자주인공이 여자 주인공을 총으로 쏘는 장면에서 우리는 여성과 남성의 일처리 방식에서의 일반적 고정관념을 엿볼 수 있다. 아무 생각 없이 넘어간 그 장면은 공과 사를 구분하지 못하는 여성과 철저하게 공과 사를 구분하는 남성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을 담고 있었다고 할 수 있다. 만약 반대의 상황, 즉 여주인공이 남자 주인공을 죽였다면 우리는 무의식 중에라도 의외라는 반응을 보였을 것이다. 즉 우리들은 여전히 남성다움과 여성다움의 고정관녕에 사로잡혀 있는 것이다.
◎공동경비구역 JSA
여주인공인 이영애는 중립국감독위원회의 책임수사관으로 여성 특유의 섬세함과 날카로움으로 사건의 진실을 밝히는 인물이다. 이것은 여자는 평화적이고 중립적이며 섬세하다는 고정관념을 그대로 반영한 것이다.
▷한계는 있으나 향상된 여성의 이미지: 최근의 영화에서도 여성의 모습이 대조적으로 묘사되어있다. ‘쉬리’와 ‘공동경비구역 JSA’에서의 두 여주인공은 현대적인 감각을 지닌 여성임에도 전통적인 여성상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는 한계가 드러난다. 그에 비해 ‘엽기적인 그녀’의 여주인공은 그러한 한계를 많이 극복했다고 볼 수 있다. 이 영화에서 여주인공은 현실성이 떨어지지만 그러한 여성을 주인공으로 한 영화가 제작되고, 흥행에 크게 성공했다는 것만으로도 여성의 지위가 많이 향상되었다고 볼 수 있다.
3.결론
지금까지 시대별로 영화를 살펴 보았다. 영화를 분석하기 전에 예측할 수 있었던 것처럼 시대가 흐를수록 각 영화속에 형상화 되어 있는 여성의 이미지 또한 조금씩 향상되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5,60년대에는 전통적인 한국의 여인상의 모습이 나타났고, 특히 여성들에게 강요된 인고의 여인상을 벗어나는 어떠한 행동을 한다면 그것은 자신을 파탄으로 몰고 가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7,80년대는 산업화 과정에서 노동자로서 많은 일을 하고도 결국은 남성에 비해 차별 받고, 그 시대의 희생양으로 자리잡은 일명 ‘공순이’ 라고 불리웠던 많은 여인들을 만나 볼 수 있었다. 여전히 한국여성들은 남성과 평등한 위치에 있지 못했다. 그리고 현대사회에서의 여성의 모습은 그전보다는 좀 더 향상된 지위를 보여주었다. 그러나 아직도 평등한 것과는 거리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시대는 이미 현대이지만 우리들의 생각은 아직도 80년대에 머물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여전히 유교적 관념에서 벗어나지 못한 우리들은 나 자신도 여성이지만, 아직 여성에 대한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그 고정 관념에서 벗어난 여성의 모습을 영화에서 보게 된다면 나도 모르게 반발심이 일어날 것이다. 올 한해 한국영화의 흥행작 중의 하나로 엽기적인 그녀를 말할 수 있다. 엽기라는 단어의 유행도 이 영화의 성공에 한 몫을 했을 것이다. 하지만 이 영화에 등장하는 여성을 엽기적이라고 밖에 표현하지 못했다는 것은 아직 우리 사회에서 여성이 어떠한 이미지로 각인되어 있는 지를 다시 한번 알 수 있게 해 준다. 영화를 통해 본 여성들의 모습에서 우리사회가 발전한 만큼 우리의 의식이 이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영화는 현대인들이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대중 매체 중에 하나이다. 따라서 그것의 영향은 실로 막강하다고 하겠다. 영화가 그 시대의 여인상을 대변한다면, 또한 영화를 통해 새로운 여성상을 만들어 낼 수도 있을 것이다. 앞으로의 영화는 영화를 통해 여성을 기존의 제도에 가두는 것이 아니라, 남녀 간에 좀 더 평등한 관계로 나아갈 수 있는 그런 모습의 여성상을 보여 주었으면 하는 바람이 생긴다.
◆참고 문헌
한국 영상 자료원 사이트
한국 영화 70년 대표작 200선, 서울, 집문당, 1989.
이진수, “1970년대 한국영화에 나타난 여성상 연구”, 중앙대 석사학위 논문, 1992.
사진으로 본 한국 영화 60년(1919-1979), 영화진흥공사,1980.
한국영화60년, 서울 : 교육과학사, 1980.
장세진, 한국영화 씹어먹기, 서울 : 우리문학사, 1995.
*목차
1. 서론
2. 본론
1 .50년대 영화 *자유부인 한형모/1956년
2. 60년대 영화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 신상옥/1961년
3. 70년대 영화 *영자의 전성시대-전호선 / 1975년
4. 80년대 영화 *애마부인
5. 90년대 영화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6. 2000년대 영화
◎엽기적인 그녀
◎쉬리
◎공동경비구역 JSA
3. 결론
◆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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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8.10.15
  • 저작시기2003.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85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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