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론]기업이미지 광고의 기업PR 효과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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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기업이미지 광고의 개념
2. PR(Public Relations)이란
3. 기업이미지 광고와 기업PR의 특징
4. 기업이미지의 개념과 효과
5. 기업이미지 광고의 변천과정
1) 1970년대 -기업이미지 창조의 시기
2) 1980년대 -‘Strong Company’이미지 구축기
3) 1990년대 초 -‘Exellent Company’를 향하여
6. 기업이미지 광고로서 기업PR 방법의 다양화
7. 기업PR광고의 성공사례
8. 기업PR의 방향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셋째는 영화의 캐릭터를 통한 마케팅을 들 수 있다. 미키마우스, 포카혼타스, 달마시안 등과 같이 캐릭터사업을 겨냥하고 제작되는 영화가 있다. 이 경우 일반 기업도 로열티를 지급하고 캐릭터를 활용할 수 있다. 영화로 잘 알려진 캐릭터를 상품의 이미지로 도입함으로써 홍보를 용이하게 할 수 있다. 특히 의류, 학용품, 제과, 선물용품에 캐릭터를 도입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대우자동차의 라노스가 1996년형 신세대 영화「로미오와 줄리엣」의캐릭터를 그대로 광고에 활용하고 라노스 해치형 차량의 브랜드명으로까지 도입한 것 역시 캐릭터를 활용한 홍보 및 판촉효과를 겨냥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넷째, 공동이익을 위한 상호협력 마케팅`(Co-Mar-keting) 을 들 수 있다. 지난「애딕티드 러브(Ad-dicted Love)」를 개봉한 워너브라더스는 동산 씨앤지의 화장품‘섹시마일드’의 모델 맥라이언이 이 영화의 주인공이라는 점에 착안하여 공동프로모션을 실시했다. 두 회사는“맥라이언과 만날 행운의 주인공을 찾습니다”라는 헤드라인에 한 쪽은 화장품 광고, 한 쪽은 영화 광고를 스프레드로 실었다. 또 맥라이언이 드리는 개봉 선물, 씨티극장 특회 상품 대축제, 애딕티드 러브 퀴즈 대잔치, 퀴즈‘맥라이언과의 꿈같은 만남 기회를 잡으십시오’, ‘최화정의 파워타임’과 함께 한 이벤트 등 다양한 PR이벤트를 함께 벌였다.그런데 최근 맥라이언의 한국 비하 발언 파문으로 인해 이같은 활동이 보다 확대, 발전되지 못하고 끝난 점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이 외에도 라노스가 필라와 공동광고를 펼치고 롯데삼강이「쥬라기공원 2」의 개봉에 맞추어 같은 이름으로 된 빙과를 출시한 것, 「스피드 2」개봉과 함께 SK텔레콤이 012 삐삐 광고를 함께 내보낸 것도 상호협력을 통한 마케팅의 일환이라고 할 수 있다.
7. 기업PR광고의 성공사례
대한민국 상조전문기업인 보람상조의 기업PR광고가 공중파 방송을 타면서 누리꾼들로 하여금 좋은 반응을 얻어 화제가 되고 있다.
화제가 되고 있는 보람상조의 이미지 광고 2편은 사랑스런 딸 아이와 함께 사별한 아내의 묘를 찾아가는 설정아래 보람상조 전속모델인 전광렬과 아역모델 주혜린 양이 전북 담양 청보리 밭을 배경으로 촬영되었는데, 해맑은 웃음을 보이며 엄마의 비석 앞 꽃병에 물을 주고 비석에 얼굴을 부비며 "엄마, 내일 또 올께"라고 말하는 아이의 모습은 가슴 뭉클함을 느끼게 하고 뒤로 이어지는 "나는 지금 또 하나의 사랑을 보았습니다." 라는 메세지와 딸 아이를 업고 청보리밭 사잇길을 따라 돌아가는 부녀의 모습은 잔잔한 감동 그 자체를 아낌없이 전해주고 있다.
이 광고는 광고전문 포털사이트 TVCF.com 에서도 높은 점수의 평가와 더불어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는데, 상황이 다소 어둡고 무거운 분위기로 빠질 수 있는 상조기업 광고를 휴머니티 감성을 자극하며 따뜻한 느낌으로 표현한 것이 돋보인다는 평가에 대부분 힘을 실어주고 있다.
더불어 30초 안에 눈시울이 촉촉해질 정도로 좋은 느낌이었다는 반응과 광고에 삽입된 BGM에 대한 문의도 쇄도하고 있는 상황인데, 보람상조CF에 삽입된 광고음악은 국내영화 ‘열한 번째 엄마’ OST중 정기영의 “기다림의 끝”이라는 곡으로 감성적인 음율에 멜로디가 광고메시지와 잘 묻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광고 전문가들은 무겁고 어둡게 느껴질 수 있는 상조기업의 이미지가 이번 CF를 통해 고객들에게 따뜻하고 부드럽게 다가갈 수 있을 것이라는 큰 기대를 하고 있다. 더불어, 보람상조는 케이블 TV를 통해서도 상조업계 리더다운 파격적인 인포머셜 형태의 광고를 선보일 예정이다.
8. 기업PR의 방향
기업PR은 퍼블리시티가 전부가 아니다. 이 말을 수도 없이 하지만 아직도 이것이 PR의 전부인 것처럼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물론 기사배포가 중요하지만 그것은 여러 수단의 일부분일 뿐이다. 더욱 더 넓은 시야를 가지고 모든 수단을 다양하게 활용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기능적인 구분때문에 세일즈 프로모션(SP)과 홍보의 매체믹스`(Tool Mix)가 제한받아서는 안된다. 하나의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스포츠를 활용하건, 뉴미디어를 이용하건, 프리미엄을 이용하건, 패키징을 이용하건 상관이 없다. 다만 넓은 홍보적 시야가 필요할 뿐이다. 더구나 마케팅이 중시되는 시대에 PR이 허공의 이미지만을 잡는 것으로 생각한다면 그것은 잘못이다. 상품을 파는데 기여하는 이미지를 잡는것, 그것이 지금 요구되는 PR의 방향이 아닐까 싶다.
Ⅲ. 결 론
소비자들에게 진실된 모습을 보여주지 않고 광고라는 가면을 통해 본모습을 감추고 있는 기업들의 광고 이면을 밝혀내자는 ‘가면벗기기’ 기획은 광고업계는 물론 각 기업 광고담당부서를 긴장시키고 있다. 특히 부당노동행위를 하는 기업들이 노사화합을 선전하고, 아동들의 노동으로 돈벌이에 혈안이 되어 있는 기업들이 이들의 행복을 말하는 등 광고에 반하는 기업의 부도덕성이 공개될 것으로 알려져, 더 이상의 왜곡된 기업 이미지 포장에 제동을 걸고 있다.
그러나 ‘가면 벗기기’를 선언한 ‘함께하는 시민행동’은 이들 왜곡된 광고를 중단시키거나 교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지 않고 있다. 광고를 통해 말하고 있는 거짓이 진실이 될 수 있도록 기업경영 및 활동을 바꾸어내겠다고 밝히고 있다. 즉 파괴적인 폭로가 아니라 거짓을 진실로 바꾸어내는 생산적인 활동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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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케이션북스 , 2001
오인환, 현대광고론, 나남, 2001
최재현. 1994. 기업이미지 관리 어떻게 할 것인가?. 서울. 이미지관리연구소.
한정호, 강승구. 2002. 홍보론.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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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욱 (2003). 커뮤니케이션 PR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기업 캠페인PR 캠페인 서울 . PR 한울아카데미.
박종규(2003). 존경받는 기업의 사회공헌 기업사. 회공헌연구소.
오두범 (1991). 커뮤니케이션론 PR 서울 나남.
윤희중신호창 (2000). 璽 전략론 PR 서울 책과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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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0.16
  • 저작시기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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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85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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