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교육의 개념과 목적에 대한 개인적 고찰과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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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육(敎育)의 개념
2. 교육의 기능
3. 교육의 의미
4. 교육의 목표
5. 교육의 분류
1) 학교교육
2) 사회교육
3) 가정교육
6. 교육의 목적에 대한 설명
1) 교육목적의 개념
2) 교육목적의 특성
3) 지적,도덕적 경험 성장으로서 교육목적

Ⅲ. 결론 및 교육목적에 관한 개인적 의견

참고 문헌

본문내용

받아들여서 환경에 적응해 가며, 그러한 방법을 통하여 배워 나가는 내용과 범위가 다른 동물에 비하여 훨씬 폭이 넓다는 것을 의미한다. 동물도 주위 환경에 적응하여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그들의 주위에 있는 다른 동물들로부터 배워나가겠지만, 상당한 정도로 그러한 능력을 이미 선천적으로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그 폭은 매우 제한되어 있다. 인간은 그러한 능력의 거의 대부분을 주위의 어른들에게 의존하여 배워 나가며, 그만큼 사회적 적응 능력을 많이 소유하고 있다.
또한 어른들보다는 어린아이들이 성장을 위해 더욱 주위 사람들에게 의존한다. 그들은 주위 사람들의 태도와 행동에 훨씬 민감하며, 이를 변형하여 받아들일 수 있는 융통성도 어른들보다 더욱 뛰어나다. 그 결과 그들은 어른보다 주위 환경에 더욱 쉽게 적응해 가며, 더욱 많은 것을 배우게 된다. 이와 같은 과정은 언어를 배우고 익히는 데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똑같이 외국어를 배우게 될 때, 어린아이들은 어른들보다 훨씬 쉽게 배운다. 그들은 다른 아이들이 하는 말을 열심히 따라서 하거나 이를 변형하여 활용하는 능력이 어른들보다 뛰어나다. 즉,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여 그들로부터 배우는 사회적 적응 능력을 더 많이 소유하고 있다.
성장에 있어서 인간이 동물과 다른 또 하나의 특성은 ‘가소성’이다. 듀이가 의미하는 가소성이란 “경험으로부터 배울 수 있는 능력이며, 한 경험으로부터 얻은 바를 차후의 어떤 상황에서 당면하게 될 난관을 극복하는 데 사용될 수 있도록 유지하는 힘”(이돈희, 《존 듀이》, 171)이다. 인간은 주위 환경에 적응하여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선천적으로 소유하고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주위 환경에 적응하여 살아가면서 그러한 능력들을 경험을 통하여 소유하게 된다. 이러한 능력, 즉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유연한 능력으로 인하여, 인간은 새로운 환경에 쉽게 적응하여 생존해 갈 수 있다. 이에 비하여 동물은 주어진 환경에서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선천적으로 가지고 태어나기 때문에 이에 쉽게 적응해 가지만, 반면에 환경이 바뀌면 이에 새롭게 적응해 갈 수 있는 능력이 뒤떨어져 때로는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이러한 능력, 즉 경험으로부터 배우고 이를 다른 상황에 새로운 방식으로 변용하여 적응해 갈 수 있는 능력을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인간은 계속하여 진보해 갈 수 있게 된다. 경험의 축적과 이의 변용 능력은 과학과 기술의 발전뿐만 아니라, 예술, 학문, 종교 등 인간 삶의 모든 분야의 발달을 가져다주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Ⅲ. 결론 및 교육목적에 관한 개인적 의견
교육은 우리로 하여금 영속적인 가치를 발견하여 단지 공식에 매달리거나 어떤 문구를 반복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교육은 국가 또는 사회적 장벽을 강조하기보다는 제거함으로써 인간 상호간의 적대감을 낳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불행히도 현행 교육체제는 우리를 순종적이고 기계적이며 분별없게 만들고 있다. 우리는 지적으로 깨우치더라도 내면적으로는 불완전하고 무능하며 창의성이 없는 사람으로 변모하고 있다.
인생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없이는 우리의 개별적인 및 집단적인 문제는 심화되고 확대될 뿐이다. 교육의 목적은 단순한 학자나 기술자 또는 직업인을 배출하는 것이 아니라 두려움이 없는 통합된 인간을 육성하는 것이다. 그와 같은 인간 상호간에서만 이 지속적인 평화가 유지될 수 있다.
교육은 개인에게 사회에 대한 순응이나 부정적인 면으로의 조화를 조성해서는 안돼며, 공정한 탐색과 자기인식에 의해 나타나는 진정한 가치를 찾도록 해야 한다. 자기이해가 없을 때 자기표현은 공격적이고 야심이 가득한 갈등을 안고 있는 자기주장이 되어 버린다. 교육은 만족스러운 자기표현에 단지 탐닉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인식하는 능력을 일깨워야 한다.
삶의 과정에서 우리가 자신을 파괴하고 있다면 학습의 이점은 무엇인가? 우리는 일련의 파괴적인 전쟁을 차례로 경험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의 자녀양육방식에는 분명히 무엇인가 매우 잘못된 면이 있다. 우리들 대부분은 이 점을 인식하고 있지만 어떻게 대처해야 할 바를 모르고 있다.
지금 우리 사회 한 구석에서, 그리고 세계의 곳곳에서 전개되고 있는 '대안운동, 대안사회운동'으로서의 '공동체운동'은 서구의 환원주의 사고, 과학의 발달이 가져다 준 생활에서의 '편리'와 '진보', 특히 17-18세기에 형성된 '진보' 개념, 그리고 이런 것들의 총화로서의 인간과 인간, 집단과 집단, 인간과 자연간의 '존재론적'인 관계 맺는 방식을 '부정'하면서 대안적인 사고와 삶의 방식을 실험하고 있는 것이다. 교육을 통해서 세상에 희망을 만들고자 한다면, 바로 이러한 공동체적 가치에 기초한 사회변혁적 실천에 눈을 돌려야 한다. 혼란스러울 때면 근본적인 질문을 하라고 했다. '교육을 통한 희망 만들기'의 앞날에는 지금보다 훨씬 힘든 문제들이 놓여 있을 것이다. 그러나 넘기 힘든 문제에 직면할 때마다, 우리는 21세기에 교육이 존재해야하는 이유를 다시 물어야 한다. "지금 이 시대, 20대 80의 사회에서, 과연 우리 아이들에게 어떤 삶을 교육할 것인가?" 답은 바로 '공동체적 삶'이다. 우리 모두의 '인간다운 삶'을 보장하기 위해서. 그리고 이러한 '토대로서의 인간'을 변혁하고 '공동체적 삶'을 공유하는 것이 21세기 교육의 핵심적 과제라고 한다면 '학교'는 결코 포기해서는 안되는 공간인 것이라 생각된다.
참고 문헌
이종록, 교육철한, 교육과학사, 2003.
전정태, 이대석, 교육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1996.
황정규. 이돈희, 김신일, 교육학 개론, 교육과학사. 2003.
문창옥(1999). 화이트헤드 과정철학의 이해: 문명을 위한 모험. 서울 : 통나무. 31.
화이트헤드의 철학과 신학. 서울 : 지식산업사. 11.
정호표, 교육학 개론, 교육과학사. 2002.
고범서(1990). 인간교육 무엇이 문제인가? 양승봉 編著, 인간성 회복을 위한 인간교육 II (pp. 411-431). 서울: 법경출판사.
교육부(1992). 국민학교 교육과정.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김성동(1996). 교육개혁과 열린 교육. 전국열린교실연구응용학회지, 4(1),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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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0.20
  • 저작시기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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