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간호학)노인의료복지시설(노인요양시설, 노인요양 공동생활 가정)의 입소대상, 시설규모, 시설기준, 직원 배치기준 등에 대하여 조사하고, 본인의 거주 지역 인근에 소재하는 실제 시설 한곳에 대하여 설명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노인간호학)노인의료복지시설(노인요양시설, 노인요양 공동생활 가정)의 입소대상, 시설규모, 시설기준, 직원 배치기준 등에 대하여 조사하고, 본인의 거주 지역 인근에 소재하는 실제 시설 한곳에 대하여 설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노인의료복지시설의 개념과 유형
1) 노인요양시설
2)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
3) 노인전문병원
2. 노인복지시설의 입소대상 및 절차
1) 입소대상
2) 입소절차
3. 노인의료복지시설의 설치신고
4. 노인의료복지시설의 시설기준
1) 시설의 규모
2) 시설의 구조 및 설비
3) 재가노인복지시설의 병설·운영
5. 노인의료복지시설 설치에 관한 특례
6. 노인의료복지시설의 시설기준
7. 노인의료복지시설의 설비기준
8. 노인의료복지시설 직원의 자격기준 및 배치기준
1) 직원의 자격기준
2) 직원배치기준
9. 거주 지역 인근에 소재하는 노인의료복지시설 소개(택 1)
1) 인천 강화군 삼성너싱홈
(1) 시설 개요
(2) 입소대상 및 입소절차
(3) 프로그램
① 간호서비스
② 재활프로그램
③ 웰빙식단
2) 경기도 양평군 사랑채요양원
(1) 요양원 개요
(2) 입주절차
(3) 서비스 및 프로그램
① 의료·간호서비스
② 프로그램
③ 생활보호 서비스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삼성너싱홈은 인천 강화군 불은면에 위치한 노인 전문 요양시설로 거동이 자유롭지 못한 노인을 위한 간호서비스를 목적으로, 신체적, 정신적 기능이 저하된 노인들의 잔존능력을 유지, 향상시켜 삶의 질을 높여 즐거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는 전문요양시설이다.
대지면적 1300평, 건평 500평으로 총 5층 건물의 규모를 갖추고 있으며, 150평의 텃밭을 갖추고 있다.
(2) 입소대상 및 입소절차
만 60세 이상의 중풍이나 치매 등의 만성질환으로 일상생활 보조가 필요한 노인으로 정신적 신체적 각종 노인성 질환으로 인하여 가정에서 간호가 어렵고 전문식이 요법 및 전문의 지도가 필요한 노인을 대상으로 한다.
건강진단서 1부, 계약자 인감증명서 및 도장, 의료 보험증, 및 기타 개인용품 등이 필요하며, 입소 상담 후 입소계약이 체결되면 입소를 할 수 있다.
(3) 프로그램
① 간호서비스
맞춤형 간호서비스로, 용인서울병원에서 정기적인 방문진료 및 건강검진을 통해 투약, 처치, 검사, 재활치료, 물리치료, 치료식이 등 전문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만성질환 및 감기와 같은 외래진료 또는 응급상황 발생시 협력병원 응급실 진료에 담당간호사와 원무행정 담당자가 행동하여 신속하고 불편함이 없도록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노인전문병원 및 대학병원 등과 연계하여 적절한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협력 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② 재활프로그램
재활의학과 전문의사 및 물리치료사에 의한 재활전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개별 진단을 통해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미술 창작활동과 음악을 통한 과학적인 치료 활동을 운용하고 있다.
재활운동교실에서는 노인들의 주요 질환인 요통, 퇴행성 관절염, 오십견, 뇌졸중의 4대 질환을 질환별 운동치료방법 및 관리요령을 1개월에 4주에 걸쳐 진행한다. 각 질환별로 실습위주로 실시함으로써 어르신들의 자발적인 운동능력 증진에 힘쓴다.
또한 영화상형, 탁구, 음악 감상, 건강체조, 가요교실, 민요교실 등 다양한 여가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③ 웰빙식단
엄선된 친환경 식자재를 사용하고, 가정식, 주문식 치료식을 운영하고 있다.
각종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균형 있는 식단을 계획하여 단백질은 양질을 선택하여 알맞게 섭취하도록 하고, 동물성 지방질은 피하며 식물성 기름을 섭취하도록 하며, 비타민을 섭취하도록 하고, 특히 비타민 B1 및 C의 결핍을 예방하며, 적당한 칼슘과 철분을 섭취하도록 원칙을 지켜 식단을 구성한다.
2) 경기도 양평군 사랑채요양원
(1) 요양원 개요
경기도 양평군 지평면에 위치한 사랑채요양원은 서울에서 약 한 시간 거리에 있으며, 도심에서 가까워 가족과 친지의 방문이 손쉽고 공기 맑고 조용한 자연환경과 넓은 텃밭과 조용히 흐르는 계곡 등 자연과 어우러진 공간을 자랑하고 있다.
침실 및 병실, 온돌형 등의 주거공간을 갖추고 있으며, 그 선택이 자유롭고, 2인 1실, 3인 1실을 기준으로 한다.
(2) 입주절차
장기입주와 단기입주가 있으며, 장기입주의 계약기간은 1년이며 계약의 연장 및 조기퇴소 등이 자유롭다. 단기입주는 관혼상제, 휴가·여행, 집수리, 이사 등 일시적으로 몸이 불편한 노인들의 케어에 어려움이 있을 때 3개월 이하 단기 입주가 가능하다.
입주절차는 전화상담을 통해 시설방문 견학 및 상담, 입주계약체결 후 입주가 가능하고, 해당 노인의 주민등록등본 1부, 의료보험증 사본 1부, 의료기관의 건강진단서 또는 소견서, 간단한 소지품 등을 지참하여야 한다.
(3) 서비스 및 프로그램
① 의료·간호서비스
촉탁의사의 건강검진 및 진료서비스를 실시하며, 간호사의 상처치료와 욕창치료, 개별적 투약관리와 혈압, 체온 등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있다. 24시간 간병인이 노인들의 대소변관리와 청결상태 유지를 하고, 적외선·저주파 치료기 및 물리치료실을 운영중이다.
인근의 양평병원과 연계하여 신속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② 프로그램
심리·정서적지지 서비스, 매일 2회 반주기를 이용한 음악과 율동 함께 하기, 말벗 도우미 활동 및 청소년과 함께 하는 세대간 잔치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
노인들이 즐거워하는 모습을 가족에게 제공하여 어르신과 가족모두 함께 기쁨과 즐거움을 누리는 가족복지를 병행하고 있다.
③ 생활보호 서비스
식사수발, 입욕서비스, 1일 3식/간식, 청소 및 세탁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Ⅲ. 결 론
지금까지 노인의료복지시설의 입소대상, 시설규모, 시설기준, 직원 배치기준 등에 대하여 조사하고, 거주 지역 인근에 소재하는 실제 시설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노인의료복지시설은 노인요양시설, 노인요양공동생활 가정 등으로 나누어지며 이를 구체적으로 보면, 노인의료시설, 실버노인요양시설은 노인을 입소시켜 무료 또는 저렴한 요금으로 급식, 요양, 기타 일상생활에 필요한 편의를 제공함으로 목적으로 하는 시설이며, 기타 노인을 입소시켜 급식, 요양 기타 일상생활에 필요한 편의를 제공하고 이에 소요되는 일체의 비용을 입소한 자로부터 수납하여 운영하는 시설 등이 잇다. 또한 치매, 중풍 등 중증의 질환노인을 입소시켜 무료 또는 저렴한 요금으로 급식, 요양 기타 일상생활에 필요한 편의를 제공함으로 목적으로 하는 시설, 치매, 중풍 등 중증의 질환노인을 입소시켜 종식, 요양 기타 일상생활에 필요한 편의를 제공하고 이에 소요되는 일체의 비용을 입소한 자로부터 수납하여 운영하는 시설 등으로 세분화 할 수 있다. 또한 노인전문병원은 주로 노인을 대상으로 의료를 행하는 시설이다.
Ⅳ. 참고문헌
1. 보건복지부, 요양보호사 표준교재, 2008.
2. 보건복지부, 노인 복지시설 현황, 2007.
3. 김현창, 노인장기요양보험 시행에 따른 노인요양시설의 변화에 관한 연구, 경희대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4. 전근표, 노인장기요양보험의 비판적 고찰, 원광대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5. 서상철, 노인복지론, 홍인당, 2004.
6. 이인수, 노인복지론, 양서원, 2001.
7. 권중돈, 노인복지론, 학지사, 2006.
8. 박종팔, 노인복지시설 설치의 법제에 관한 연구, 한서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9. 노인의료복지시설 각 홈페이지.
  • 가격3,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8.10.20
  • 저작시기2008.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8670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