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개론 1~8주차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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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장 평생교육의 의의
1. 평생교육의 개념
2. 평생교육의 역사적 개념
3. 평생교육의 모형
4. 최근 평생교육의 연구

제 2장 평생교육의 이념과 목적
1. 평생교육의 이념
2. 평생교육의 목적
3. 평생교육의 내용

제 3장 평생교육의 관련용어 및 연구방법
1. 평생교육관련 유사용어
2. 평생교육의 연구방법

제 4장 평생교육 전문가
1. 평생교육 전문가의 의미
2. 평생교육전문가의 범위
3. 평생교육전문가의 역할

제 5장 평생교육의 주요대상
1. 여성 평생교육의 의미
2. 청소년의 평생교육
3. 노인 평생 교육

제 7장. 평생교육 관련 이론
1. 평생교육 철학

본문내용

다.
넷째, 적절한 반복을 통해 누적적인 효과를 나타내도록 하여야 한다.
(4) 노인 평생교육의 내용
(5) 노인 평생교육방법
노인 교육의 내용이 결정되고 나면 어떤 방법으로 가르칠 것인가 하는 교육방법이 문제시 된다.
> 첫째, 노인의 흥미에 입각한 자발성에 기초를 두는 교육(자발성의 원리)
> 둘째, 노인과 함께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며 평가하는 교육(사제동행의 원리)
> 셋째, 노인들의 생활과 밀접히 관련되는 교육(생활화의 원리)
> 넷째, 실제로 보고 듣고, 맛보고 경험할 수 있는 실습 교육(직관의 원리)
> 다섯째, 노인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개개인의 학습욕구를 충족시키는 교육(개별화의 원리)
> 여섯째, 급격한 사회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사회화의 원리)
학습 정리 및 요약
> 청소년 평생교육은 청소년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관심과 청소년 문화에 대한 이해와 공감, 청소년의 교육적 욕구에 대한 청취와 이해, 청소년지도자와 청소년간의 충분한 공감대 형성이 우선되어야 효과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다.
> 노인 평생교육은 노인의 능력수준과 흥미, 욕구 등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노인의 현재 생활과 직결된 내용과 과거의 경험이 밀착된 내용을 통합 반영하면서 적절한 반복이 이루어져야 효과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다.
제 7장. 평생교육 관련 이론
1. 평생교육 철학
1) 평생교육의 철학적 기초
(1) 나토로프의 평생 교육론
> 나토로프의 교육이론은 교육입국을 위한 “평생교육학 제창”이라고 특징지을 수 있으며, 이상적인 사회는 정치, 경제, 교육 중 교육이 우선하여 그 사회의 정치와 경제를 조정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즉 교육을 국가 발전의 열쇠로 보고 가정, 학교, 사회의 모든 집단에서의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2) 성인교육학(Andragogy)의 개념 등장 및 도입
> 평생교육학의 방향정립 및 평생교육의 학문적 발달의 측면에 영향을 주어 온 것은 성인을 학습의 주요 대상자로 간주함으로 종래의 아동이나 청소년을 대상으로 개발되어온 학습이론이나 원리와는 관점을 달리하는 성인교육학(Andragogy)의 등장이다.
> 성인교육학(Andragogy)의 이론적 기초는 다음의 네 가지 가정에서 아동교육학(Pedagog
y)과 차이를 나타낸다.
> 자아개념의 변화: 개인이 성장하고 성숙해감에 따라 의존적인 상태에서 자주적, 자기 주도적인 상태로 변화한다.
> 경험의 역할: 개인이 성장해감에 따라 그의 경험이 증대되는데 이 경험은 학습에의 풍부한 학습자원이 되며, 이것은 새로운 학습과 연계된다.
> 학습 준비도: 개인의 학습 준비도는 생물학적인 성장의 결과에 의한 것보다 증가되는 사회적인 역할 수행에 필요한 것으로 변화된다.
> 학습의 지향: 교과 지향적 학습으로부터 문제 중심적 학습지향으로 변화된다.
(3) 학습사회건설
> 듀이(Jone Dewey): 교육은 학교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사람이 태어나서 죽을 때 까지 계속되는 것이며 사람은 결국 교육과 더불어 성장한다. (학교의 공장화, 공장의 학교화)
> 즉, 교육은 계속적인 경험의 재구성이며, 과거의 경험에 기초를 두고 새로운 경험들이 재구성되고, 이미 경험된 내용은 항상 재구성되어야 한다고 하면서 현실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교육이라고 하였다. (실용주의, 진보주의 교육철학)
> 브라멜드(Theodore Brameld): 현대의 사회와 문화를 혁신하고 재건하여 이상 국가를 건설하는 것은 교육만을 통해 가능하다. (재건주의 교육철학)
> 교육의 목적은 사회적 합의에 의해 수립되어야 하며, 다수의 합의에 의한 이상적 사회문화질서의 형성으로 사회적 자아실현이 이루어진다고 하고, 이러한 사회적 자아실현이 인간의 지상목표라고 본다. 즉, 이를 위해 개인이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교육의 궁극적 목적이다.
(4) 민중교육 강조
> 프레이리(Paulo Freire)는 사회개혁 지향적인 교육을 주장하면서 학습자를 객체가 아닌 주체로 파악하는 해방교육을 주장하였다. 즉 현사회가 안고있는 구조적인 불평등을 중요시하여 교육의 기본적인 기능을 사회에의 적응이 나 점진적 개선에 두지 않고 사회의 개혁을 주장한다. (민중 교육론)
> 성인 문맹자들을 교육의 중심으로 하여 교육이 사회를 개혁하는 원동력이 되어야 한다고 하고, 학습자들로 하여금 주변의 환경과 사회에 대한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길러주어 사회 현실을 제대로 알고 그에 대처하는 교육활동을 강조한다. (의식화 교육, 반성적 사고 접근법)
(5) 사회적응 강화
>린데만(E.C. Lindeman)은 평생교육의 사회적 측면에서 의의를 중요시하고 그 가운데서도 사회적응을 강조하고 있다. 즉 개인이 변화하는 사회에 끊임없이 적응해 가기 위해서 부족함이 없도록 필요한 기능을 습득하게 하는 것이 평생교육의 목적이며, 학습자의 욕구와 흥미, 상황 등이 우선 고려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 듀이와 마찬가지로 교육에 있어서의 경험을 강조하면서 특히, 평생교육에서의 경험은 교과서나 교사보다도 우선하는 고도의 가치를 지닌 자원으로 본다.
2) 평생교육의 철학적 필요성
> 왜 평생교육 철학이 필요한가?
철학은 교육의 목적과 교육과정의 여러 요소들에 대한 논리적 분석과 관계한다.
> 잘 개발된 철학은 평생교육자에게 현실이 무엇이며, 인간의 본직은 무엇이며, 교육이 무엇인가 등과 같은 지속적이고도 근본적인 문제들을 다루기 위한 접근방법을 제공할 수 있다.
> 철학은 개인으로 하여금 행동의 동기를 부여하고, 행동의 방향을 제시하며, 이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게 해 준다.
> 어떤 사건이나 경험을 어떻게 해석해야 될 것인가를 생각하게 해주는 지침이 된다.
학습정리 및 요약
> 평생교육 철학은 나토로프의 평생 교육론, 듀이의 실용주의 및 진보주의 교육론, 프레이리의 민중교육론, 브라벨드의 재건주의 교육론, 린데만의 경험주의 교육론 등에 그 이론적 기초를 두고 있다.
> 이러한 평생교육 철학은 내재적으로든 외재적으로든 인간의 삶과 직접 관련 되어 평생교육 수행의 대부분에서 그 기초가 되며, 전문적 평생교육자를 구분할 수 있는 하나의 요소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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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0.27
  • 저작시기200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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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876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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