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평생학습][계속교육][사회교육]평생교육(평생학습)의 정의,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목표,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특성과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현황 및 향후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실현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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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평생학습][계속교육][사회교육]평생교육(평생학습)의 정의,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목표,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특성과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현황 및 향후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실현 방안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정의

Ⅲ.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목표

Ⅳ.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특성

Ⅴ.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현황과 정책
1. 평생교육기관의 개황
2. 평생교육기관의 분류
3. 우리나라의 평생교육 정책
1) 평생교육과 성인기초 교육(1945년의 광복에서 1950년대)
2) 평생교육과 계속 교육(1960년대에서 1970년대까지)
3) 평생교육의 확립(1980년대에서 현재까지)
4. 우리나라의 평생교육법
1) 평생교육법의 제정 취지
2) 평생교육법의 기본 체제
3) 평생교육법과 사회교육법의 비교
4) 평생교육법의 주요내용

Ⅵ. 향후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실현 방안
1. 가정교육
2. 학교교육
1) 평생교육에 있어서의 학교교육의 역할
2) 평생교육에 있어서 학교가 수행해야 할 과제
3. 사회교육
1) 사회교육의 이념
2) 사회교육의 유형, 내용, 방법
3) 사회교육의 필요성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써 명실공히 평생교육을 위한 중심적인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각종 교육기관에서 취득한 학점을 누적적으로 가산하여 인정할 수 있는 체제를 마련함으로써 사회의 교육화를 위한 일에 학교가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고등교육 기관이 직업 훈련, 기업 내 교육, 사회교육 등과의 제휴를 확대·강화해 나가야 한다.
3. 사회교육
사회교육이란 사회라는 여러 생활환경을 교육적으로 조직하여 학교 밖의 민중을 대상으로, 민중의 인간적·국민적·경제적 성장을 촉구하는, 자주적, 자발적 참여를 전제로 하는 교육이다.
1) 사회교육의 이념
(1) 학교교육의 보충
학교는 이상적으로는 아동의 온 사회생활을 지도해야 할 것이지만 시간·경비·전문가의 부족 등으로 현실적으로는 이것을 수행하지 못하고, 이런 교육활동을 사회에 기대하며 보충시키고 있다.
(2) 학교교육의 확장
학교교육을 받지 못한 민중에게 학교를 개방하거나, 새로운 지식, 기술에 접하고자 하는 시민에게 대학을 개방하거나, 사회의 교육시설에 학교의 교직원이 적극적으로 참가하거나, 현직을 가지고 근무하는 사람들을 위하여 대학 내에 통신교육시설을 두거나, 혹은 사회나 공장에 학교교육에 준하는 교육시설을 두고 계속적으로 기술자들의 자질향상을 기하는 활동들이다.
(3) 학교교육에서 다루지 못하는 사회교육의 독자적인 새로운교육
교육은 출생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계속되는 활동이기에 단기간의 학교교육으로는 접하지 못하는, 또 학교의 본질상 다루어서는 안 되는 교육활동들을 거처야 하는데 이것을 새 교육이념이라 한다.
2) 사회교육의 유형, 내용, 방법
(1) 유형
사회교육을 실시·운영하는 주체기관의 성격에 따라 분류를 하게 되면, 학교중심의 사회교육, 독자적인 사회교육기관, 문화시설중심의 사회교육, 공공기관과 산업체의 사회교육, 종교기관의 사회교육, 자원단체의 사회교육 등이 있다.
또한 사회교육 대상에 따른 분류를 하게 되면, 유아교육, 청소년교육, 성인교육, 여성교육, 노인교육, 특수교육등이 있다. 그리고 사회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에 따라 분류하면, 기초·보충교육, 직업· 기술교육, 건강·복지교육, 가족생활교육, 시민윤리교육, 여가선용교육 등이 있다. 마지막으로 사회교육을 ‘학교 밖의 교육’으로 규정하였을 때의 따라 분류를 하면, 가정 안에서의 교육, 직장 안에서의 교육, 병영 안에서의 교육, 여가 시간의 교육, 청년교육, 성인교육 등이 있다.
(2) 내용
일반교양에 관한 학습 : 문학, 철학, 역사, 경제, 외국어 회화, 음악, 미술 등이 있고 생활에 필요한 지식기능의 학습 : 요리, 영양문제, 보건의료, 출산 육아, 가정교육 등이 있으며, 직업에 필요한 지식기능의 학습 : 컴퓨터 및 사무자동화에 관한 지식기능, 자동차 운전 및 정비, 농업기술 등이 있다.
또한 시민의 정치적 지식에 관한 학습 : 민주주의, 헌법을 비롯한 법률 지식, 국내외의 정치문제의 이해, 인권 등이 있고, 보완교육적 학습 : 읽기, 쓰기, 셈하기, 간단한 어학 등이 있으며 체육, 취미, 레크리에이션 : 스포츠, 등산, 여행, 연극, 영화감상 등이 있다.
(3) 방법
사회교육은 피교육자가 시간과 정력의 일부만을 바치며, 자발적으로 참여하며, 주로 성인들을 대상으로 하며, 생활을 중심으로 전개되며, 그리고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데 있어서 학교교육과 현저히 다르다.
3) 사회교육의 필요성
(1) 사회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역설
· 현대사회의 급속한 변화
· 기존교육 체제의 한계성 및 기능 상실
· 국제정치 사회의 변화
· 전통적 문화와 가치관의 상실 및 변화
(2) 우리나라 사회교육이 확충되어야 하는 이유
· 교육의 대중화의 이념실현
· 학교교육의 한계 인식
· 저속한 매스컴의 악영향으로부터의 보호
· 국민총화의 실현
Ⅶ. 결론
국가와 교육간의 관계는 근대 이후로만 보아도 몇 가지 뚜렷한 변화의 흐름을 보여 주고 있다. 근대적 국민교육이 확립된 이래 교육은 국가의 주요 기능의 하나가 되어 왔으며, 국가는 교육을 통해 비세속적, 종교적 가치까지 추구하는 경우도 발생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교육은 세속화된 근대국가 내에 마지막으로 남은 비세속적 영역의 성격을 지니고 있었다. 이러한 속성의 공교육 체제는 아직도 유럽이나 우리나라 교육제도의 근간을 형성하고 있다.
한편 20C에 들어서면서 미국을 중심으로 교육 프러페셔널리즘의 시대가 도래하였다. 교육은 그것이 하나의 프로페션이라는 점에서 국가의 기능이라기보다는 시민사회내의 전문적·자율적 활동에 속하게 되며, 국가는 교육을 지원하되 교육의 자율성을 침해할 수 없다는 관념이 형성되게 되었다. 인적자원개발은 국민국가의 정부가 인적자원의 비중이 커져 가는 세계화·정보화 시대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교육과 학습에 관한 자신의 관심과 역할을 재정의 하면서 대두된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즉 교육은 학습자와 교육공동체에 돌려주고, 인적자원 개념과 관련된 정책형성에 국가적 관심을 두게된 것이다.
교육은 유량(流量 : flow)의 개념이며 활동(activity)의 개념이다. 저량(貯量 : stock) 개념으로서 “교육결과” 또는 “교육산출물”은 인적자원이라는 개념에 비하면 불확실성과 모호성, 개방성을 띠고 있다. 교육은 인격, 즉 진·선·미·성 등 비세속적인 가치 지향성을 내포하고 있으며, 그런 이유로 “과정지향적”인 속성을 크게 띤다. 이 점에서 구체적이고 국가적인 관심 하에 수행되는 인적자원정책이 “결과지향적”인 것과 다르다.
참고문헌
ⅰ. 권두승(2000), 평생교육법에서의 평생학습체제 구상에 대한 토론, 21세기 평생학습사회 ⅱ. 도래와 새로운 학습체제 구상,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평생교육센터·한국평생교육학회
ⅲ. 권이종 외(2001), 평생교육 방법론, 서울 : 교육과학사
ⅳ. 서순자(2000), 학부모 평생교육에 관한 연구, 단국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ⅴ. 이건만(2002), 학교·문화시설에서 평생교육의 활성화 방안, 충북교육학연구
ⅵ. 차갑부(1997), 열린 사회의 평생교육, 서울: 양서원
ⅶ. 최운실(1990), 한국의 평생교육, 서울: 교학사
ⅷ. 황종건(1980), 사회교육제도 비교연구, 대구: 계명대학 지역사회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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