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평생교육(평생학습)의 정의,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목표,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필요성,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특성, 농촌의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사례, 향후 우리나라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발전 방안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평생교육]평생교육(평생학습)의 정의,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목표,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필요성,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특성, 농촌의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사례, 향후 우리나라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발전 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정의

Ⅱ.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목표

Ⅲ.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필요성
1. 사회적 차원에서 평생교육
2. 개인적 측면에서 평생교육
3. 교육 제도적 측면에서 평생교육
1) 과학 기술 지식의 급속한 진보
2) 산업구조의 변화
3) 현대사회의 위기
4) 인간수명의 연장과 교육권보장
5) 현대교육의 위기

Ⅳ.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특성

Ⅴ. 농촌의 평생교육(평생학습) 사례
1. 찌들어 가는 농촌교육 높아만 가는 농가의 교육비 부담
2. 농촌학교 특성 무시한 교육정책
3. 농어촌 교육여건의 악화

Ⅵ. 우리나라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발전 방안
1. 한국평생교육 모형수립의 기본방향
2. 우리나라의 평생학습체제 구축 방안과 과제
1) 평생학습 동기 유발
2) 학습 과정의 다양화
3) 평생학습권 보장을 위한 교육계좌제의 도입․운영
4. 평생학습 정보 유통망 구축․운영
5) Work to Work 프로그램의 활성화
6) 국민 기초 기능의 계속적 향상
7) 평생학습 추진 체제의 정비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여 필수적인 사항이다.
3) 평생학습권 보장을 위한 교육계좌제의 도입·운영
교육계좌제는 국민의 평생교육, 특히 취업자의 계속교육을 촉진하기 위해 개별적으로 취득한 학력·학위·자격 등 인증된 학습경험과 학교 외 교육 등에서 얻은 학습경험을 종합하여 누적 기록·관리하고 이를 객관적으로 인정받기 위한 제도적인 장치이다. 학습에 대한 개인의 책임을 부여하고, 학습투자를 확대하며, 평생학습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하기 위하여 영국, 프랑스, 독일, 스웨덴과 같은 국가에서는 교육계좌제를 도입하여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나라에서도 구호로만 평생학습을 외칠 것이 아니라 교육계좌제의 도입·운영을 통해 국민들의 평생학습권을 물질적으로 보장하고, 그들의 귀중한 학습경험을 누가 기록 관리하여 이를 인정해주는 제도가 필요하다.
4. 평생학습 정보 유통망 구축·운영
지식기반경제에서는 지식의 축적 못지 않게 원활한 유통이 중시된다. 지식의 축적(stock) 못지 않게 흐름(flow)의 개념으로 파악한다. 지식기반경제는 다른 무엇보다 지식의 생산과 분배, 유통에 관한 경제이다. 지식의 분배 및 유통이 원활해야 경제 활동이 순조롭게 일어난다. 지식기반경제에서는 대부분의 지식이 지식기반경제의 고속도로인 정보통신망을 통하여 유통된다. 정보통신의 발달은 가상공간의 사회화를 창출한다. 컴퓨터, 통신, 방송, 인쇄 등 모든 미디어 기술이 융합해서 이루어지는 토탈 미디어 사회라 불릴 세계가 도래하고 있다. 전 사회가 총체적으로 디지털화되고 있다. 평생교육 부문도 예외가 아니다. 앞으로의 평생교육은 물리적 공간보다는 사이버 공간에서 더 많이 이루어질 것이다. 정보화는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증폭시킨 요인도 되지만, 정보통신을 이용하여 배우려는 사람과 가르치려는 사람을 서로 연결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학습 사회를 가능케 하는 힘이 되고 있다. 그러므로 물리적 평생교육 체제에서 사이버 평생교육 체제로의 전환이 요구된다.
5) Work to Work 프로그램의 활성화
지식기반경제는 지식 근로와 혁신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일과 학습간에 융합이 일어나는 학습·일·놀이가 동일한 것이 되는 경제이다. 지식 근로를 하는 가운데 학습하게 된다. 학습과 일이 되는 것은 생각하는 힘과 협력이다. 또한 학습은 생애의 과업이 된다. 구 경제에서는 배우는 시기와 일하는 시기가 엄격히 구분되어 있었지만, 신 경제에서는 학습은 계속적인 과정, 평생의 과정이 된다. 또한 제도권 교육 기관인 학교와 대학으로부터 학습이 빠져나가고, 민간 부문이 학습에 대한 책임을 더 많이 지게 된다. 지식기반경제는 학습하는 경제이다. 지식기반경제에서는 학습은 경제 활동과 생활의 일부분이기 때문에 개인과 회사 모두 학습에 대해 책임을 질 필요가 있다. 그러기에 기업은 경쟁에 살아남기 위해서도 학습조직으로 재편되어야 한다. 정보통신 회사인 Motorola, Hewlett-Packard, Sun Microsystems사가 직접 대학을 설립·운영하고 있는 것은 일·학습·놀이가 통합된 지식기반경제에서의 생존 전략이다.
6) 국민 기초 기능의 계속적 향상
소수의 하이테크 인력 양성 못지 않게 전국민의 보편적 기초 교육 강화가 요구된다. 지식기반경제 시대라고 하지만 선진국들이 가장 강조하고 있는 부문 중의 하나는 성인 기초 교육이다. 지식사회와 지식 근로자의 개념을 도입한 Drucker도 누구에게나 높은 수준의 문해를 의미하는 보편적 문해(universal literacy)를 강조한다. 그가 말하는 보편적 문해란 지식 근로자의 기본자질이다. 보편적 문해의 개념에는 수리력, 과학과 공학에 대한 기초적 이해, 외국어, 조직의 성원으로서의 기능 능력을 요한다. 또한 보편적 문해의 개념에는 전통적 개념과는 달리 교과목에 대한 내용적 지식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과정적 지식(process knowledge), 학습하는 방법에 대한 지식을 필요로 한다. 또한 지식뿐만 아니라 학습하고자 하는 동기와 평생학습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7) 평생학습 추진 체제의 정비
현재 평생학습체제는 주관 부처가 교육부, 노동부, 산업자원부, 보건복지부 등 각 부처로 나누어져 있어 체계적인 정책 추진이 불가능한 실정이다. 구체적으로 직업훈련은 노동부, 청소년 교육은 총리실과 문화관광부, 공무원 교육은 행정자치부, 보육사업 및 보육교사 양성은 보건복지부 등이 담당하고 있다. 또한 평생교육의 성격상 시민운동단체(NGO) 등 국가보다는 민간 단체에 의해 주로 이루어지고 있어 이들에 대한 지도 및 지원체제를 구비할 필요가 있다. 20만 5,000여 개 평생교육기관 중 민간형태의 평생교육기관이 15만개를 넘고 있다. 사회의 급격한 변화와 새로운 지식·정보의 창출에 따른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교육체제는 평생학습 체제를 구비하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이처럼 사회 일반인을 위한 평생학습 체제를 구축하지 못한 것은 현재와 같은 고 실업 시대에 제대로 적응할 수 있는 교육체제가 없음을 의미한다.
평생교육 추진체제를 살펴보면 주관 부처가 나누어져 있어 정책 추진의 효율성 측면에서 개선의 여지가 많다. 따라서 평생교육 지원체제의 통합화로 일관성 있는 정책을 추진하고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 요구에 부응하는 수용체제를 구축하여야 한다. 특히 평생학습 관련 지방자치단체의 협력 체제도 강화하고, 평생교육 결과와 취업을 연계하는 체제를 구축해야 한다.
참고문헌
* 권이종·이상오, 평생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2001
* 권건일, 사회교육의 이해, 서울 : 양서원, 1996
* 권두승, 평생교육법에서의 평생학습체제 구상에 대한 토론, 21세기 평생학습사회 도래와 새로운 학습체제 구상,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평생교육센터·한국평생교육학회, 2000
* 김진화,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론」서울 : 교육과학사, 2001
* 김신일·한승희, 평생교육학, 서울 : 교육과학사, 2001
* 박태준, 학력인정 학교형태 평생교육시설의 직업교육강화방안 연구, 서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1
* 이정표, 평생 직업교육훈련 종합 대책(II), 서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1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8.10.28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8797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