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유아교육의 변천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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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 전통사회의 유아교육
(1) 태교
(2) 아동관
(3) 교육목표
(4) 유아교육내용
(5) 지도원리
(6) 전통적 유아교육기관
(7) 한국전통 유아교재
2. 한국 근대․현대 유아교육
(1) 초창기 유아교육과정
(2) 대한민국 수립 후 유아교육
(3) 유아교육체제 정비기
- 1960년대
- 1970년대
- 1980년대
- 1990년대 이후

Ⅲ. 결론

본문내용

치원 교육과정 ~ )
제 6공화국으로 바뀌면서, 제 5공화국에 의해 시작된 새마을 유아원에 대한 비판이 일자 새마을 유아원의 성장이 둔화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속에서 저소득층 밀집지역에서 자생된 민간 탁아시설 교사들의 모임인 지역사회탁아소 연합회를 시작으로 정당 및 사회단체들에 의해 탁아에 대한 독립 입법의 필요성이 제기되기에 이르렀다. 그 결과 영유아의 탁아문제를 해결하고 가정의 복지를 증진한다는 취지를 담은 영 유아보육법이 1991년 1월 14일 제정 공포되었다. 영 유아 보육법은 그동안 다원화되었던 탁아 관련 주무 부서를 보건사회부로 일원화 하고 탁아시설을 국가, 지방자치단체, 법인, 개인이 설치할 수 있도록 확대하며, 탁아비용을 수익자가 부담하도록 하는 것 등을 주요골자로 하고 있다. 1991년 당시 유아교육기관으로는 유아교육기관교육법에 의한 유치원, 유아교육진흥법에 준하는 새마을유아원, 영유아교육법에 의한 보육시설 등으로 나뉜다. 내무부 산하의 새마을 유아원은 1993년 12월 31일 교육부산하의 유치원 또는 보건사회부 산하의 어린이 집으로 전환되었다. 1980년대에 양적 팽창에 치우쳐 유아교육의 질적 수준의 저하를 초래하였기 때문에 1990년대에는 유아대상학원의 난립, 학습지 산업의 융성, 조기교육, 영재교육, 특기교육이 부각된 시기였다. 그 결과 유아교육을 전인교육의 기초를 닦는 교육으로 이해하기보다 조기 한글교육 등 지식 주입 교육으로 인식하게 된 것은 뒷날 비판의 대상이 되었다.1992년은 제 5차 유치원 교육과정이 제정, 공포된 명실 공히 질적 발전의 원년으로 볼 수 있는 해이다. 건국 이래 처음으로 유아교육 전문가에 의해 유치원 교육과정이 연구된 후 교육부령으로 공포되었기 때문이다. 제 5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특징으로는 교육내용을 1수준, 2수준으로 나눔으로써 좀 더 유아의 발달수준에 맞는 교육을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대한민국 정부 수립 후 50년 동안 유아교육사에서 가장 획기적인 사건은 대통령자문 기구 교육개혁 위원회에서 유아교육을 다룬 것이다. 본 위원회는 제 1소위원 교육개혁안을 집중 연구하도록 하였다. 그 결과 정부 수립 후 50년 만에 처음으로 우리나라는 유아교육 관련보고를 대통령에게 할 수 있었고 이를 교육부에 이관하여 추진하도록 하였다. 제 2기 교육위원회에서 일으킨 유아교육 공교육화분위기는 1997년 12월 18일 대통령 선거전의 유아교육 공교육화 지원 약속에까지 이르게 했다.
1998년 제정된 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은 21세기의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이었고 2007년 제정된 제 7차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은 21세기 지식 정보화시대를 주도할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한국인 육성”을 기본 방향으로 한다.
Ⅲ. 결론
한국 유아교육의 변천과정을 조사하면서 생각보다 자료가 많지 않음에 놀랐다. 특히 고대시대의 유아교육 자료를 찾기란 정말 힘이 들었다. 그나마 찾은 자료에는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에 아동을 위한 교육적 내용보다는 사회적 또는 국가적 차원에서 재난을 당한 아이를 구제하는 내용이 법으로 명시되어 있을 뿐이었다.
<구자헌>에 의하면 신라시대에 왕명에 의하여 제도적으로 고아를 돌보게 하였다는 내용과 그 후 고려시대에도 양육할 부모, 친척이 없는 아동에게는 10세까지 관가에서 식량을 공급하고 보살피도록 하였다.
이처럼 고대시대에는 유아를 위한 교육의 내용이 자료로써 많지 않음으로 추측하건데 대개의 유아교육이 가정에서 이루어졌을 것으로 여겨진다. 또한 가정에서 주로 이루어진 유아교육은 그 양육이나 교육의 지침에 있어서 당시의 사상이자 생활습관이었던 유교나 불교의 가르침에 많은 영향을 받았을 것으로 짐작되어진다.
레포트 자료를 찾아보면서 식민지 시대에 서당까지 탄압하였던 일본인들이 왜 유아교육기관만은 유일하게 거의 통제를 하지 않고 넘겼는지 궁금했다. 어린 시절부터 새겨질 사상에 대해 더 적극적으로 통제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국민학교에 대해서는 집중적인 황민화 정책이 이루어졌음에도 일본인들은 그보다 더 어린 유아기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인식하지 못했던 것으로 여겨진다. 식민지 시대에 유리의 유아교육기관까지 황민화 정책에 휘말려 들지 않았던 것은 참으로 다행이고 감사한 일이다. 이로써 해방 전 우리의 유아교육기관은 민족 언어와 민족문화를 마지막까지 수호한 민족교육의 장이었으며 일제치하에서 아동중심주의를 실시할 수 있었던 유일한 교육장이었음을 생각할 때 유아교육을 배우고 있는 학생으로서 긍지까지 느껴진다. 하지만 과연 그 당시 우리나라는 유아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었을까 자문하게 되기도 했다.
그리고 왜 아직까지 유아교육이 공교육화 되지 못한 것인지도 아쉬웠다. 유아교육 공교육화를 위한 노력이 수십 년 전부터 있었다는 것을 알고 정말 놀랐다.
부족한 자료에 아쉬운 점도 있었던 우리의 지난 유아교육이었지만 과거는 현재의 가장 훌륭한 스승이란 말처럼 부족함과 아쉬움 속에도 분명 본받고 지켜나가야 할 내용이 있다는 것만은 분명했다. 앞으로 우리는 과거 속의 교훈을 본받아 유아교육의 질적 발전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야 할 것이며, 이러한 노력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학계 및 정책 수립 관계자들의 긴밀한 협조와 노력이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이번 레포트를 작성하면서 간략하게나마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역사를 알게 되어 과제임을 떠나 많은 것을 알고 느끼게 된 귀중한 시간이었다. 또한 이 기회를 통해 유아교육에 대한 애착과 자부심 또한 강해지게 된 것이 참으로 기쁘다.
기나긴 시행착오를 착오가 아닌 과정과 역사라고 여기며 우리의 유아교육이 질적으로 양적으로 유아에, 유아에 의한, 유아를 위한 교육이 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그리고 앞으로 나도 그에 일조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 참고문헌
유안진(1987). 한국의 전통육아방식. 서울대학교 출판부
곽노의 외(2000). 유아교육과정. 문음사
김영옥 외(1995). 한국 현대 유아교육사. 양서원
이상금(1991). 한국 근대 유치원 교육사.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이기숙(2001). 유아교육과정. 교문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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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0.29
  • 저작시기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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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88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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