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스탈로치]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과 교육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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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페스탈로치]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과 교육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페스탈로치의 삶과 교육철학

2. 페스탈로치의 교육목적

3.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
(1) 삼육론(三育論)
(2) 가정교육론
(3) 인간성 삼단층론(人間性 三斷層論)
(4) 사회교육론
(5) 체벌교육론

4. 교육이론

5. 페스탈로치의 교육원리

6. 페스탈로치와 루소의 교육사상 비교

7. 페스탈로치가 교육에 미친 영향

8. 현대교육사적 의의

9. 참고자료

본문내용

입식 교육→ 계발교수, 타율적 훈련→ 자율적 훈련 변화 도모.
② 직관의 원리 : 직관에 의한 교육 주장
구체적 사물을 접하고 실제 일을 행함으로써 효과 거둘 수 있다고 봄. 솔선수범, 작업, 노동 등 중시.(직관교수, 노작교육)
③ 조화의 원리
인간이 가진 선천적인 지적, 도덕적, 기능적 중에서 도덕적 기능 중심으로 제 능력의 조화적 발전을 이상으로 함. 즉, 완전한 인간성이 조화 이루기 위해선 도덕성이 바탕되어 지적, 기능적 능력의 조화적 발전!
④ 방법의 원리
인간성의 전개, 자기 발전은 질서있는 일정한 단계를 거쳐서 이루어지므로 교육은 단계를 거쳐 이루어져야 하며, 기초요소에서 다른 요소로 종합·발전된다고 주장.
ex) 도덕교육 : 무율 단계(자연적 욕구)→ 타율단계(사회적 법률)
타율단계 → 자율단계(도덕적 단계)로 이동 추구
⑤ 사회의 원리
"환경은 사람을 만들고, 사람이 환경을 만든다." 즉, 개인의 도야는 사회에서 이뤄지고, 또한 사회개선은 개인의 향상에 의해 이루어짐. 가족집단 특히 어머니와 자녀의 인격관계 중시하고, 어머니와 자녀의 애정/ 신뢰감을 도덕교육, 종교교육의 기저로 생각함. 또 이것이 확대되면 자연히 시민으로서의 자질이 높아지고 국민으로서의 자각이 강화, 인류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정신까지 발전할 수 있다고 봄.
6. 페스탈로치와 루소의 교육사상 비교
① 공통점 : 인간의 자연은 선한 것이라 생각
② 다른점 : 그 인간성을 실현하는 방법/사상/실천관계는 서로 다른 입장
▒ 루소 - 기성사회의 부패와 타락을 제거하는데 파괴적인 방법을 제시
▒ 페스탈로치 - 적극적으로 새로운 인간사회를 건설하는데 주력
- 교육목적 : 사람이 선천적으로 가지고 있는 능력, 심정, 기능
(head, heart, hand : 사고, 감정, 행위)의 3자중심정을 우위로 두면서 조화적으로 발전시키는 것. 즉, 인간본성의 조화적 발전을 도모하고 인간개혁을 통한 사회개혁을 목표로 함.
- 교육과정 : 개인적인 암송학습보다는 집단 학습을 강조했고 그림 그리기, 글쓰기, 체육, 노래하기, 모형 만들기, 수집, 지도 만들기, 현장학습 등의 참여활동에 초점 둠. 개인차를 인정하고 연령보다는 능력에 따라 학생들을 분류하며 과학적인 접근으로써 공식적인 교사양성을 권장할 것 등을 고려.
7. 페스탈로치가 교육에 미친 영향
① 교육의 수단과 방법에 미친 영향
페스탈로치가 대체하려고 한 학교는 형태를 바꾼 가정이었고, 가정과 동일한 관계에 가깝고, 동일한 정신을 반영하고, 동일한 목적 즉, 아동의 도덕적, 지적 발달과 물질적 개선을 지향한 학교였다. 이러한 새로운 교육관념을 실현할 수 있는 실제적인 방법을 차음으로 제시!
② 교실의 일반적 정신에 미친 영향
페스탈로치의 위대함이란 그의 모든 저서나 사업을 통해서 교실에 새로운 정신이 넘치게 하고 교사와 학생이 새로운 분위기 즉, 가정의 분위기에 감싸지도록 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을 명시한 것
8. 현대교육사적 의의
페스탈로치의 교육학 체계를 어떤 시각에서 어떻게 평가하고 그것을 현대교육에 발전적으로 계승해야 할 것인가. 여기에는 크게 세 시각이 있으리라 보여진다.
그 첫째는 민중교육의 이념이다. 이에 대해서는 나토르프(P.Natrop)의 말이 정곡을 찌르고 있다. 그는 말한다. 인류의 역사상 이상주의자를 딱 둘만 든다면 하나는 플라톤이고 또 하나는 페스탈로치다. 이 두 사람이 다 교육을 통해서 인류를 구하려 했다. 그러나 그 방법, 즉 그 주요대상은 정반대였다. 플라톤은 철인교육, 페스탈로치는 정반대로 민중교육이었다. ……그렇다. 교육의 주요대상은 국민의 절대다수인, 그리고 그 주요구성원인 민중이어야 하지 않겠는가. 민중의 전면적 각성, 이것이 페스탈로치 교육학의 귀한 이념이다.
둘째는 교육의 본질을 내재적 소질의 조화적 발전으로 본 데 있다. 이 면에서 페스탈로치는 교육의 역사에 코페르니크스적인 전환을 일으킨 사람이다. 그는 옛 교육과 새 교육의 분수령을 이루고 있다. 밖에서 때려 넣는 교육 대신에 안으로부터 움트는 교육으로, 위에서 틀을 짜 그것에 맞추어 인간을 길들이는 교육 대신에 민중 하나 하나가 자신의 삶의 몫과 역사의식에 눈떠 삶을 주체적 개성적 창의적으로 개척하는 아래로부터의 교육으로 전환된 것이다.
셋째는 가장 귀한 단층의 교육을, 그의 표현으로는, 도덕·종교교육으로 본 것이다. 앞서 본 바와 같이 그는 인간의 존재상을 동물적 상태, 사회적 상태, 도덕·종교적 상태라는 세 단층으로 나누고, 인간의 내면적 개성적 주체적 자기결단적 실존적, 그러기에 인격적 존재상을 이 도덕·종교적 상태에 기했다. 오늘날 산업사회 안에서의 교육은 인간의 사회성을 강조한 나머지 인간의 인격성을 현저하게 잠식하여 교육의 비인간화 현상을 크게 야기시키기에 이르렀다. 그래서 최근 우선 교육의 인간화를 통해 산업사회의 비인간화현상을 극복해 가자는 소리가 높다. 페스탈로치는 이미 150년 전에 바로 이점을 예언적으로 인식했던 것이다.
위에서 우리는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을 다섯 측면으로 나누어 본바 있다. 이 다섯 측면으로만 한정하여 그의 시각에서 한국교육의 현실을 본다면, 우선 조화적 인격조성은 현저하게 후퇴하고 그 대신 그 자리에 인간의 사회화 교육이 창일하고 있고, 다음 유아교육면에서는 어머니와 아이사이의 사랑의 대화에 의한 교육의의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고, 인간의 단층적 존재상의 면에서는 인격성을 일깨워 주어야 할 도덕교육이 국민윤리 교육에 치우치고 있으며, 사회교육면에서는 국민정신교육, 생산기술교육, 여가선용교육에 치우쳐 지역간 계층간의 화해교육이 소홀히 되어 있고, 체벌 교육면에서는 체벌의 교육적 의의가 아직 깊이 인식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에 있다.
9. 참고자료
안상원, 신교육사, 서울 : 재동문화사
김정환, 페스탈로치의 교육철학, 고려대학교 출판부
김정환,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사상, 박영사, 1974.
김정환, Pestalozzi의 사고양식, 서울 : 교육과학사
김병구, 교육사신강, 서울 : 재동문화사
김재만, 진보주의 교육과 생장이론, 서울 : 교육과학사
이인기, "Pestalozzi의 교육이론 , 새교육, 대한교육연합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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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0.31
  • 저작시기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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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885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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