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문화컨텐츠][문화콘텐츠][문화컨텐츠산업][문화콘텐츠산업]문화산업의 정의, 범위, 기능, 중요성, 경제적 효과, 국내외 문화산업의 현황, 문화산업의 전망, 향후 문화산업의 발전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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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산업][문화컨텐츠][문화콘텐츠][문화컨텐츠산업][문화콘텐츠산업]문화산업의 정의, 범위, 기능, 중요성, 경제적 효과, 국내외 문화산업의 현황, 문화산업의 전망, 향후 문화산업의 발전 과제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문화산업의 정의와 범위
1. 일반적 정의
2. 문화산업의 산업적 정의
3. 문화산업의 범위

Ⅲ. 문화산업의 기능과 역할
1. 고용창출
2. 지역개발

Ⅳ. 문화산업의 중요성

Ⅴ. 문화산업의 경제적 효과

Ⅵ. 국내․외 문화산업의 현황과 전망
1. 국내 문화산업의 현황과 전망
2. 해외 문화산업의 현황과 전망

Ⅶ. 향후 문화산업의 발전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해야 하는가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이제는 ‘왜(why)?’가 아니라 ‘어떻게(how)?’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앞으로의 문화산업 진흥 계획의 수립에서는 환경의 변화에 따른 신규 수요를 적극적으로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 다시 말해 이는 디지털화(digitalization)와 정보화의 기반 구축이라는 인프라의 변화를 반영하며 다채널 다매체로 대변되는 미디어 지형의 변화를 반영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디지털화로 인해 급속도로 미디어 양식이 융합(convergence of communication modes)되어 미디어의 장벽이 허물어지고 있으며 글로벌 문화산업 기업의 시장 지배가 확대되고 있고 문화산업 기업 간의 인수 합병(M&A) 및 산업 영역의 확장이 이루어지고 있어 문화산업은 급속도로 변모해가고 있다. 또한 지금까지의 문화산업 진흥 계획이 백화점식의 전 부문에 대한 진흥계획이었다면 이제는 핵심 분야를 선정해 더욱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선택과 집중의 원리를 적용해 더욱 구체적인 진흥 방안이 도출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같은 맥락에서 지방의 문화산업의 육성도 역량이 충분하고 가능성이 높은 지역을 중심으로 더욱 집중적으로 지원하고 지방 자치단체별로 육성 산업의 특성화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지원의 방향도 개별적인 지원보다는 제작 단지 건설, 콘텐츠 DB 구축 등 기본적인 인프라의 진흥에 더욱 초점이 맞춰질 필요도 있다. 장기적으로 문화산업의 토대를 더욱 강화하고 문화산업을 더욱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그간의 문화산업 진흥 정책에서 큰 관심을 보이지 않았던 소비자에 대한 적극적인 고려가 반영되는 소비자 지향적(consumer oriented) 마인드가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해야할 것이다. 문화산업의 생산 기반 보호를 위해서는 저작권 관련 법제의 발전 추이를 적극적으로 수용해 저작권을 보호하는 한편 원활한 이용도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생산과 소비를 연결해주는 유통의 현대화 역시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야 할 것이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문화산업 진흥의 결정 요소라 할 수 있는 ① 정책 및 제도, ② 산업 인프라, ③ 생산ㆍ유통ㆍ소비의 산업 활동의 세 차원에서 문화산업 진흥을 위한 구체적인 발전 계획이 수립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대외적으로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좌표 설정에 대한 고민도 수반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장기적으로는 글로벌라이제이션이 필요하지만 현 단계에서는 무리한 글로벌라이제이션보다는 아시아권역에서의 지역 메이저로서의 입지 강화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아시아 권역에서의 입지를 더욱 튼튼히 굳히기 위해서는 권역 내의 국가들을 단순한 수출의 대상 혹은 시장으로만 보지 않고 아시아의 문화 정체성을 함께 지킨다는 의미에서 그들과의 협조 및 연계를 강화하며 이를 위한 방편으로 아시아권의 문화산업 허브(hub) 국가로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권역 내 문화상품의 활발한 교류를 위한 아시아 지역 영상 박람회, 아시아지역 문화산업 박람회 등을 개최하는 방안도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문화산업의 자유무역(free trade) 주의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책을 마련하는 한편 이를 기회요인으로 활용하려는 적극적인 노력 역시 필요한 시점이라 파악된다. 현 단계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현황, 자원 및 역량에 대한 분석, 그리고 지금까지의 정책성과에 대한 분석을 기초로 자본, 인력, 기술, 제작, 유통 등의 관점에서 우선 순위를 부여해 중요도에 따른 주요 정책 과제의 제시가 이루어져야 하며 이러한 정책적 과제들을 출판, 영화, 방송, 음반, 게임, 애니메이션ㆍ캐릭터, 디지털 콘텐츠 등의 산업장르에 적용시켜 정책적 지원 혹은 전략적 육성 노력이 종적(縱的), 횡적(橫的)으로 결합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Ⅷ. 결론
오늘날의 사회 현상을 가리키는 용어들로 정보화 사회, 지식기반 사회, 지식정보화 사회 등이 있다. 이러한 용어들은 명칭은 다르지만 내용은 대동소이하다. 이 용어들이 의미하는 사회는 첨단 정보 기술을 이용한 정보의 창조나 개발이 일반 기계나 자연 에너지를 이용한 재화나 서비스의 창출보다 더 큰 부가가치를 생산해 냄으로써 사회가 정보 가치의 창출에 주력하는 사회로서 다량의 정보가 신속하게 처리되고 전달, 공급되며 대부분의 고용이 지식과 정보의 생산, 처리, 유통과 관련된 지식 정보 산업에 집중되는 사회이다. 문화는 이러한 용어들을 포괄하는 개념 혹은 토대가 되는 개념으로 지식 기반 사회 건설의 핵심으로 인식되고 있다. ‘21세기는 문화의 세기’라는 말이 시사하듯이 지금 세계 각 국은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근본 수단으로 문화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 있으며 문화를 국가 발전의 핵심 요소로 간주하여 문화의 진흥을 위한 계획 수립에 부심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이러한 인류사적 변화의 조류에 발맞추어 국가적 차원에서 문화 발전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최근에 들어서는 문화의 가치적 측면과 산업적 측면이 동시에 진작되도록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문화 산업을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인식해 문화산업 진흥을 국가 경쟁력 강화의 계기로 활용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새로운 국부를 창출하는 문화산업의 기간 산업화를 주요 정책 과제로 선정한 국민의 정부는 ‘첨단 영상 산업과 출판 산업의 중점 육성’을 중점 추진 과제로 정하고 통합 방송법 제정 등 선진 방송 체계 구축과 고부가가치의 문화 상품화, 문화 산업 재원 조성을 주요 사업 추진 대상으로 삼아 문화산업 정책을 펴왔다.
참고문헌
▷ 강경훈 외 공저, 문화무역론 , 두남, 2002
▷ 구문모·임상오·김재준, 문화산업의 발전방안, 을유문화사, 2000
▷ 남궁진, 국회보 389호, 미래산업 주도할 \'문화산업\'의 육성, 국회사무처, 1999
▷ 박세형, 문화콘텐츠산업의 문화예술 인력 수요와 정책과제
▷ 박신의, 문화의 세계화와 국제문화교류 전략- 예술경영적 실천의 쟁점을 위하여, 국제문화교류와 예술경영, 한국예술경영연구학회 2002 학술심포지움 자료, 2002
▷ 이강수, 대중문화와 문화산업론, 나남출판사, 1998
▷ 한국문화정책개발원, 우리나라에서 문화투자의 사회경제적 효과 연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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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1.0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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