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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화][단군신화][신화 특징][신화 기원][단군신화 의미][단군신화 내용][단군신화 분석]신화의 정의, 신화의 특징, 신화의 기원, 신화의 구분법, 단군신화의 의미, 단군신화의 내용, 단군신화 분석 고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신화의 정의

Ⅲ. 신화의 특징

Ⅳ. 신화의 기원

Ⅴ. 신화에 관한 구분법
1. 민담
2. 전설
3. 선화

Ⅵ. 단군신화의 의미
1. 홍익인간 사상의 인간존중 정신
2. 민족적 자긍심
3. 곰과 호랑이의 비교를 통한 인내와 끈기
4. 환웅과 곰의 결합이 시사하는 조화와 통합의 필요성

Ⅶ. 단군신화의 내용

Ⅷ. 단군신화 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분석해 보면 뚜렷하게 나타난다. 단자를 제단 \'단(壇)\'자를 쓴다(호왈단군왕검 - 삼국유사, 석제지손명단군 - 제왕운기). 보통은 박달나무\'단(단)\'자를 쓰는데 의미의 차이는 없다고 본다. 왜냐 하면 옛날에는 우리나라에 글자가 없어 한자를 빌려 온 것이다. 이 방법이 세 가지로 나누어진다. 뜻을 빌려오는 차훈법(借訓法), 음을 빌리는 차음법(借音法), 그리고 반씩 빌려오는 반차훈(半借訓)·반차음법(半借音法)이 있다. 그래서 우리의 말을 한자로 표현하게 되면 다르게 나타난다. 이것이 고대사를 해석하는 열쇠가 된다. \'단군(壇君)\' 하면 제단에 모신 군주이다. 박달나무 단자(檀)를 쓸 때에 \'달\'은 산이란 뜻이다. 그래서 \'박달\'이라고 하면 밝은 산을 말한다. 그것은 \'태백산\'을 가리키고, 태백산의 군(君)은 바로 제단을 모시는 군주가 된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어느 \'단\'자를 써도 의미에 큰 차이가 없다. 이제 \'왕검(王儉)\'이라는 말을 살펴보겠다. 이 왕검이라는 말은 잘 나오질 않는다. 제왕운기(帝王韻紀)에는 왕검이란 말이 없다. 대부분의 책들이 제왕운기를 따라 왕검이라는 말을 쓰질 않는다. 동사강목에 왕검이 한번 나온다. 대부분의 한민족의 역사책 속에는 왕검이라는 말이 쓰이질 않았다. 삼국유사에 특이하게 쓰였다. 일연이 단군이라는 명칭 뒤에 왕검이라는 말을 붙였고, 그렇게 함으로써 단군의 성격은 어떻게 변화될까 한번 생각해 보아야 한다. 왕검은 왕+검으로 볼 수 있다. \'왕\'이라는 것은 킹(King)을 말한다. \'검\'은 뜻이 없고 음을 빌려온 것이다. 그러니까 \'왕\'은 뜻을 빌려왔고, \'검\'은 뜻이 없고 음만 빌린 것이다. \'감\'은 고대에서는 \'검\', \'금\', \'곰\' 등과 비슷한 형태로 많이 쓰여졌는데, 이들은 신(神)을 뜻하는 우리의 옛말이다. \'이사금\',\'상감\',\'대감\',\'영감\' 등의 \'감\'자도 여기서 나왔다고 한다.
이와 같은 예들은 우리에게만이 아니라 한반도를 중심으로 한 동아시아 지역에서 널리 나타나고 있다. 동북시베리아에서는 무당을 \'감\' 또는 \'캄\'이라고 불렀다. 일본은 신을 \'가미\'라고 한다. 터키나 몽고에서도 \'가미\'라는 말을 이와 같이 사용한다. 지역적 관련성이나 역사적 유래를 볼 때 \'감\'이란 것은 신을 의미하는 말이다. 그 다음에는 \'검\'이란 말이 갖는 신적인 성격을 살펴보면, \'검\'에는 유연하다, 그윽하다, 어둡다는 뜻이 있다. 곰은 동면동물이면서 신체가 검다. 아울러 \'검\'은 지모신을 대변하는 뜻을 갖고 있다. 환웅은 \'밝신\'이 된다. 무문토기인들(청동기인들)이 유입될 때, 그들의 태양을 숭배하는 광명사상이 \'환웅\'이라는 말에 함축되어있다. \'환웅\'은 밝은 하늘의 신, 즉 \'천신(天神)\'이라 볼 수 있다. 감신은 박신의 상대적인 존재로서 어둠의 신이다. 농경문화권에서 동면동물의 성격을 가지고 있는 곰으로 상징되는 존재의 성격, 그것은 바로 지모신을 상징하고 있다. 이것은 바로 우리 문화권의 형성과정과도 일치하고 있다. 수렵삼림문화권에서 신으로 숭배되던 곰은 문화권의 이동에 따라서 종래의 관념에 변화가 생기게 되었다. 따라서 신 자체로서의 성격은 잃고 감이라는 언어만 남아서 신의 의미만 담고 있었다. 그런데 농경문화가 발달하면서 인간은 새로운 신의 개념과 존재를 필요로 하게 되었고, 이 단계에서 대지는 생산의 중요성으로 인하여 신적인 의미를 가지면서 여성의 성격을 띠게 되었다. 따라서 지모신 신앙이 발달했고 그 과정에서 곰이 가진 동면동물이라는 특성으로 인하여, 곰이라는 용어에는 지모신의 의미가 담긴 것이다. 이러한 의미와 성격의 변천과정은 이 단계에 농경문화가 수용되고 발달해가는 과정에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더구나 곰은 검정색 피부로 인하여 밝음과 어둠의 양신 중 어둠의 신을 표상하게 된 것이다. 이렇게 볼 경우 단군신화에는 환인과 환웅으로 표상되는 밝신, 웅(熊:虎도 가능함)과 왕검으로 표상되는 감신, 즉 두개의 상반된 신 개념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문화권으로는 태양을 숭배하고 천손강림신화를 가진 유목문화 집단이 주체가 되어서, 대지를 숭배하고 지모신 신앙을 가진 농경문화 집단과 자연스럽게 하나의 공동체를 이루어 갔음을 알려주고 있다. 결론적으로 단군왕검은 단군과 왕검으로 나타나는 밝신과 감신이 결합하여 만든 \'밝감\'이라는 합성명사로서 합일의 모습을 마지막으로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천과 지, 부와 모, 남과 여, 광명과 암흑의 철저한 이원적 대립을 상징한 환웅과 웅녀의 양 존재가 결합한 결정체로서, 우주의 모든 2원대립을 해소함으로써 합일되는 \'3의 논리\'를 상징하고 있다. \'3의 논리\'는 단군신화가 표현하고자 한 본질적인 논리구조이고, 또한 우리 문화가 단군신화라는 형태를 통해서 보여주고 스스로를 지탱해 온 민족논리인 것이다. 3의 논리는 갈등을 무화시키고 대립을 지향하며 합일을 추구하는 이론체계로서 변증법을 의미하지만, 역사발전에서 과정과 단계를 중시하고 양보다는 질을 중시하며 갈등보다는 부분적 양보와 조화를 전제로 상호조화를 이루어가는 논리이다. 단군신화 속에서는 복합적인 예비상황과 중간단계의 설정, 환웅과 곰 등의 질적 변신을 통해서 표현되고 있다. 단군신화를 구성하는 24개의 신화소(神話素)들은 이 논리를 표현하고 있으며, 이 3의 논리가 철저히 실현된 결정체가 바로 단군왕검의 탄생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 2원의 합일, 즉 3의 논리의 실현이 단군이라는 인간의 탄생과 건국자의 출현으로 나타나는 사실은 단군신화가 인간주의를 표방하고 있으며, 동시에 朝鮮이란 나라는 이를 실천하는 이상향임을 나타내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문태, 되새겨 보는 우리 건국 신화 보고사
▷ 김용만, 세상의 탄생 우리나라의 건국신화, 청솔, 2004
▷ 김화경, 수로왕신화의 연구, 진단학보67, 진단학회, 1989
▷ 소재영, 국어국문학 고전문학편42. 3합병호, 국어국문학회, 1994
▷ 신구현, 단군신화의 주요 특징에 대하여, 단군과 단군조선, 살림터, 1995
▷ 윤내현, 고조선 우리의 미래가 보인다, 민음사, 1995
▷ 이재원, 단군신화 연구의 현황과 문제점 (3), 석천 정우상 박사 회갑기념 논문집, 교학사,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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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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