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고려시대 문학
(1) 특징
(2) 작가
(3) 작품
2. 조선시대
[1] 조선시대 전기 문학
(1) 특징
(2) 작가
(3) 작품
[2] 조선시대 후기 문학
(1) 특징
(2) 작가
(3) 작품
(1) 특징
(2) 작가
(3) 작품
2. 조선시대
[1] 조선시대 전기 문학
(1) 특징
(2) 작가
(3) 작품
[2] 조선시대 후기 문학
(1) 특징
(2) 작가
(3) 작품
본문내용
1. 고려시대 문학
(1) 특징
- 과거 제도의 시행과 교육 기관의 설립으로 한문학은 크게 융성한 반면, 국문학은 위축되었다.
- 전반적으로 한문으로 자유롭게 사용하는 상류층의 (귀족) 문학과, 그렇지 못한 평민 문학으로 분립되는 현상이 나타났다.
- 국자(國字)가 없었던 당시의 귀족 계급에서는 한자를 이용하여, 문학적 내용보다는 교묘한 리듬을 통해 흥취를 돋구는 경기체가가 발달하였다.
- 문자를 갖지 못했던 평민들의 문학인 고려 속요는 구전되다가 조선조에 와서야 비로소 문자로 기록되었는데, 이것이야말로 고려 문학의 진수로 평가되고 있다.
- 설화가 정착되면서 패관 문학이 발달하고, 가전(假傳)에 이어 조선시대에 발생하는 소설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 고려말에 (시조)가 완성되어 귀족 문학과 평민 문학이 통합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 과도기적 문학이다. 그 이유는 향가, 경기체가, 속요는 수명이 길지 못하였고, 시조는 조선조에 이르러 그 융성기를 맞이하였기 때문이다.
[서정문학들의 특징]
* 향가
신라시대의 향가는 고려 초기까지 그 명맥이 유지 ·계승되었다.
특히 신라 말기에서 고려 광종(光宗) 때까지 생존한 고승(高僧) 균여(均如)가 불교의 정토사상(淨土思想)을 읊은 《보현십원가(普賢十願歌)》 11수는 오늘날까지 전해지는 향가의 마지막 작품으로 그 빛을 더한다. 균여가 지은 이 11수가 예술적으로 비록 높은 경지의 것들이라고는 할 수 없으나 불교문학적인 향취와 세련된 수사(修辭)의 기교는 신라 때 향가의 모습을 엿보게 한다.
* 고려가요(속요)
고려 가요는 민요에서 형성되었으므로 운율이 무척 아름답고 표현이 소박하면서도 진솔하며, 오랜 시일 전승되는 동안 첨삭되는 과정을 거쳐 세련미까지 갖추게 되었다.
당시의 사회상이 반영되어 있으며 평민들의 진솔한 감정이 잘 표현되어 있다.
고려 속요는 원래 민간에서 유포 전승되던 민요가 궁중의 속악 가사로 수용되고 개편 되었다가, 한글 창제 이후 <악장가사>, <악학궤범>, <시용향악보> 등에 채록되어 전하고 있다.
* 경기체가
고려 중기의 정치적 혼란기를 배경으로 발생하여 구체적 사물을 나열하면서 객관적인 설명을 하는 교술시의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시적 대상을 나열하고, 각 연의 끝에 '위∼景긔 엇더하니잇고'는 말을 붙였다는 점에서 '경기체가', '경기하여가'라는 명칭이 붙여졌다.
별곡의 이형(異形)이라 할 수 있는 한문체(漢文體) 가사의 경기체가(景幾體歌)는《한림별곡(翰林別曲)》이 그 효시를 이룸으로써 ‘별곡체’ 또는 ‘한림별곡체’라는 이름으로도 불리며,《관동별곡(關東別曲)》 《죽계별곡(竹溪別曲)》이 모두 여기에 속하는 작품이다.
[서사문학들의 특징]
* 패관문학
고려 시대의 서사 문학은 구비로 전승되던 것을 문자로 기록한 설화와 고려 시대에 와서 창작된 패관 문학이나 가전체 문학의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고려 중기에 항간에 떠도는 이야기를 한문으로 기록한 것을 패관 문학이라 하는데, 이것이 한층 발달하여 사물을 의인화하여 계세징인(戒世懲人)을 목적으로 하는 가전이 지어졌습다.
이것이 발달하여 후대에 소설의 모태가 된다.
* 가전(假傳)
가전체 문학이란 물건을 의인화하여 세상 사람들에게 경계심을 일깨워 줄(戒世懲人 : 계세징인)목적으로 지은, 사람의 일생을 압축, 서술한 교술 문학이다.
이러한 문학의 탄생 원인을 당시의 잦은 내우외환과 무신들의 집권에 의한 정치적 혼란에서 찾는 학자들이 많다.
(1) 특징
- 과거 제도의 시행과 교육 기관의 설립으로 한문학은 크게 융성한 반면, 국문학은 위축되었다.
- 전반적으로 한문으로 자유롭게 사용하는 상류층의 (귀족) 문학과, 그렇지 못한 평민 문학으로 분립되는 현상이 나타났다.
- 국자(國字)가 없었던 당시의 귀족 계급에서는 한자를 이용하여, 문학적 내용보다는 교묘한 리듬을 통해 흥취를 돋구는 경기체가가 발달하였다.
- 문자를 갖지 못했던 평민들의 문학인 고려 속요는 구전되다가 조선조에 와서야 비로소 문자로 기록되었는데, 이것이야말로 고려 문학의 진수로 평가되고 있다.
- 설화가 정착되면서 패관 문학이 발달하고, 가전(假傳)에 이어 조선시대에 발생하는 소설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 고려말에 (시조)가 완성되어 귀족 문학과 평민 문학이 통합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 과도기적 문학이다. 그 이유는 향가, 경기체가, 속요는 수명이 길지 못하였고, 시조는 조선조에 이르러 그 융성기를 맞이하였기 때문이다.
[서정문학들의 특징]
* 향가
신라시대의 향가는 고려 초기까지 그 명맥이 유지 ·계승되었다.
특히 신라 말기에서 고려 광종(光宗) 때까지 생존한 고승(高僧) 균여(均如)가 불교의 정토사상(淨土思想)을 읊은 《보현십원가(普賢十願歌)》 11수는 오늘날까지 전해지는 향가의 마지막 작품으로 그 빛을 더한다. 균여가 지은 이 11수가 예술적으로 비록 높은 경지의 것들이라고는 할 수 없으나 불교문학적인 향취와 세련된 수사(修辭)의 기교는 신라 때 향가의 모습을 엿보게 한다.
* 고려가요(속요)
고려 가요는 민요에서 형성되었으므로 운율이 무척 아름답고 표현이 소박하면서도 진솔하며, 오랜 시일 전승되는 동안 첨삭되는 과정을 거쳐 세련미까지 갖추게 되었다.
당시의 사회상이 반영되어 있으며 평민들의 진솔한 감정이 잘 표현되어 있다.
고려 속요는 원래 민간에서 유포 전승되던 민요가 궁중의 속악 가사로 수용되고 개편 되었다가, 한글 창제 이후 <악장가사>, <악학궤범>, <시용향악보> 등에 채록되어 전하고 있다.
* 경기체가
고려 중기의 정치적 혼란기를 배경으로 발생하여 구체적 사물을 나열하면서 객관적인 설명을 하는 교술시의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시적 대상을 나열하고, 각 연의 끝에 '위∼景긔 엇더하니잇고'는 말을 붙였다는 점에서 '경기체가', '경기하여가'라는 명칭이 붙여졌다.
별곡의 이형(異形)이라 할 수 있는 한문체(漢文體) 가사의 경기체가(景幾體歌)는《한림별곡(翰林別曲)》이 그 효시를 이룸으로써 ‘별곡체’ 또는 ‘한림별곡체’라는 이름으로도 불리며,《관동별곡(關東別曲)》 《죽계별곡(竹溪別曲)》이 모두 여기에 속하는 작품이다.
[서사문학들의 특징]
* 패관문학
고려 시대의 서사 문학은 구비로 전승되던 것을 문자로 기록한 설화와 고려 시대에 와서 창작된 패관 문학이나 가전체 문학의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고려 중기에 항간에 떠도는 이야기를 한문으로 기록한 것을 패관 문학이라 하는데, 이것이 한층 발달하여 사물을 의인화하여 계세징인(戒世懲人)을 목적으로 하는 가전이 지어졌습다.
이것이 발달하여 후대에 소설의 모태가 된다.
* 가전(假傳)
가전체 문학이란 물건을 의인화하여 세상 사람들에게 경계심을 일깨워 줄(戒世懲人 : 계세징인)목적으로 지은, 사람의 일생을 압축, 서술한 교술 문학이다.
이러한 문학의 탄생 원인을 당시의 잦은 내우외환과 무신들의 집권에 의한 정치적 혼란에서 찾는 학자들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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