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매체에 나타난 대화의 국어 교육적 분석 - 텍스터성을 중심으로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목적 및 필요성

2. 국어과 교육에서의 매체에 대한 관점
2.1 매체 언어 교육의 성격

3. 텍스트 분석의 국어 교육적 수용
3.1. 듣기와 말하기 영역
3.2 읽기와 쓰기 영역
3.3 국어 지식 영역과 문학 영역

4. 결론

본문내용

점이 ‘총체적 이해’의 중요한 특성이다.
이러한 문학의 특성을 실현하기 위해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에서 ‘문학’ 과목의 목표 중 첫 번째 항목은 ‘작품의 수용과 창작 활동을 함으로써 문학적 감수성과 상상력을 기른다.’는 문학의 수행 능력과 관련된 목표를 제시해 놓고 있다. 여기서 ‘수용’은 학습자가 작품의 미적 구조와 작가의 의도, 작품이 창작된 시대, 관습 등을 파악하면서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작품의 의미를 나름대로 재구성하는 것을 뜻한다. ‘창작’ 또한 본격적인 의미에서의 예술 창작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능동적인 태도로 작품을 수용하고 주변의 친구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눈다거나 이야기의 결말을 다시 재구성해 보는 활동 등도 모두 창작의 범주에 포함된다.
우리는 이처럼 문학을 이해하고 감상하며 나름대로 재구성해 봄으로써 작가와 작품 간의 의사소통 행위를 할 수 있다. 이는 음성 언어로 실현되는 의사소통 행위보다 정교한 결속 구조와 결속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상상력의 동원이라는 측면에서 상호 텍스트성의 새로운 장르를 만들어 이해의 다양성을 넓혀갈 수 있다.
또한 작가의 의도를 파악하며 작품을 이해하려고 할 때 학습자는 자신이 삶 속에서 그 근거를 찾기도 하며 나아가 시대적 사회적 배경 속에서 실마리를 찾기도 한다. 이런 활동으로 말미암아 학습자는 작가와 작품에 대한 이해를 넘어 그 작품을 용인할 수 있는 틀을 갖게 되는 것이다.
문학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학습자 스스로 문학을 생활의 일부분으로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감상하는 태도를 기르는 것인데 그 방법으로 상호 텍스트성의 개념을 활용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된다. 특정 장르나 내용에 얽매이지 않고 자신이 표현하고 싶은 것들을 나타내 보임으로써 그 속에서 통일성은 지키되 표현하려고 했던 것들을 최대한 이끌어내는 것이다.
소설의 묘사 장면을 설명문으로 표현해 본다거나 자신이 읽은 책을 광고의 형식으로 소개하는 것, 등장인물에 대해 궁금한 점들을 인터뷰 형식으로 만들어 보는 활동 등은 학습자로 하여금 ‘문학’에 대해 친근함을 유발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만화를 통해 서정시를 본다거나 주인공의 속마음을 만화에서 사용하는 말풍선을 이용해 나타내 보는 것 등이 있다.
상호 텍스트성이 가장 강하게 나타나는 분야는 매체 텍스트일 것이다. 따라서 매체를 활용해 소설로 읽었을 때와 TV나 영화로 만들어진 것을 보았을 때의 차이점 등을 발표함으로써 각각의 장, 단점을 아는 것도 대중매체를 통해서 문학의 본질을 배울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다.
4. 결론
지금까지 듣기와 말하기, 읽기와 쓰기의 언어 사용 기능 신장의 한 방법으로 TV 드라마에 나타난 대화를 텍스트 언어학 이론에 비추어 설명해 보았다. 이를 위해 다양한 특성과 함께 매체와 국어 교육적 활용이라는 측면에서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다양하게 논의를 했으며 이 중 TV매체를 중심으로 그 폭을 구체화시켰다.
매체를 국어교육에 끌어들이기 위해서는 매체의 도구적인 관점뿐만 아니라 매체에서 표현되는 다양한 언어 현상이나 그것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실천적인 언어활동을 전제로 한다.
따라서 매체 교육 중에서 국어교육과 관련이 있는 것은 매체 언어와 매체 문화이기 때문에 드라마 매체 언어를 중심으로 대화 분석을 시도 한 것이다. 이는 생동감 있는 언어 자료를 활용해 실생활의 언어와 유리되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고 아울러 매체 속에 반영된 당대의 사회적, 문화적 관습을 알고, 대화를 이해해 나가도록 하기 위함이다.
드라마 대화는 통화성 발화체의 특성을 지닌 텍스트를 주요 분석 장치인 7가지 텍스트성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는데 언어적 측면인 응집성과 통일성 정신적 요소인 의도성과 용인성, 사회현실적 요소인 상황성과 상호텍스트성, 그리고 통화적 요소인 정보성으로 구분된다. 마지막으로 담화 분석의 의의를 듣기와 말하기, 읽기, 쓰기의 언어 사용 영역에서 뿐 아니라 국어 지식과 문학의 영역에서도 찾아보려는 시도 하에 현행 교육 과전에서 텍스트 언어학적 관점이 반영된 부분을 언급하고 어떻게 담화 분석의 의의를 적용시킬 수 있는지 살펴보았다. 듣기와 말하기 영역에서 담화 분석은 실제적인 대화 상황에서 사용되는 언어로서의 사용 조건, 규칙, 실제적인 발화상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즉 담화 분석을 적용한 듣기, 말하기 교육이 갖는 의의는 자신과 타인의 말하기 행위를 분석하고 평가함으로써 상위 인지적인 지식과 기능을 갖고,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 이를 활용한 결과를 점검하여 좀 더 나은 말하기, 듣기 능력을 갖게 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읽기와 쓰기에서의 담화 분석은 필자와 독자간의 의사소통을 전제로 필자는 주제, 목적, 독자를 고려하며 글을 쓰되 자신이 전달하려는 내용을 통일성과 일관성 있게 조직하여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핵심이다.
국어 지식은 문장 단위에서 문법에 치중한 표현보다는 상황을 고려한 해석 능력과 전달 능력을 중시하는 교육 내용이 늘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문학의 경우 원활한 의사소통이란 독자가 자신의 배경 지식을 바탕으로 작품을 수용하면서 필자의 의도를 파악하고 자신이 속한 사회를 이해 할 수 있는 안목을 가질 수 있도록 ‘수용과 창작’을 기본으로 했다.
이로써 드라마 매체에 나타난 대화를 텍스트성을 중심으로 분석하고, 이를 듣기와 말하기, 읽기, 쓰기의 언어 사용 영역과 국어 지식, 문학의 영역에 걸쳐 담화 분석의 의의를 발견하고 현재 우리의 교육과정에서 얼마나 이러한 입장들이 반영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실제 언어생활과 우리가 학교에서 배우는 언어에 대한 지식들이 서로 유리되지 않고 우리의 삶 속에서 활용되고 좀 더 가치 있는 것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의사소통 과정에 적용되는 원리를 알 필요가 있고, 사회적, 심리적, 문화적 차이에서 오는 화자와 청자에 대한 이해가 전제되어야 함을 알았다.
*목차
1. 서론
1.1 연구목적 및 필요성
2. 국어과 교육에서의 매체에 대한 관점
2.1 매체 언어 교육의 성격
3. 텍스트 분석의 국어 교육적 수용
3.1. 듣기와 말하기 영역
3.2 읽기와 쓰기 영역
3.3 국어 지식 영역과 문학 영역
4. 결론
  • 가격1,5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08.11.08
  • 저작시기2007.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9033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