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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관계][인간관계 다양성][인생의 단계][인간관계 훈련][건전한 인간관계][대인관계][상호협력][협력관계]인간관계의 중요성, 인간관계의 다양성, 인간관계와 인생의 단계, 인간관계 훈련, 건전한 인간관계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인간관계의 중요성

Ⅲ. 인간관계의 다양성

Ⅳ. 인간관계와 인생의 단계
1. 유아기의 인간관계
2. 학령 전 아동기의 인간관계
3. 아동기-초등학생의 인간관계
4. 청소년기-중고등학생의 인간관계
5. 청년기 전기-대학생의 인간관계
6. 청년기 후기-직장인의 인간관계
7. 장년기의 인간관계
8. 노년기의 인간관계

Ⅴ. 인간관계 훈련
1. 온몸으로 인사하기
2. 인간 실타래 풀기
3. 일렬로
4. 한 주일의 조각
5. 짝지어 걸으면서 대화하기
6. 난타
7. 뒤로 짝지어 댄스
8. 유도된 환상(guided fantasy)

Ⅵ. 건전한 인간관계
1. 타인에 대한 지식
1) 첫 인상
2) 투사와 자아개념
3) 속성과 타아개념
4) 요구와 타아개념
5) 사회적 압력과 타아개념
2. 타인에 대한 호악감정
1) 좋아한다는 것의 본질
2) 호의 감정을 가지는데 필요한 조건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에게 자기자신을 알게 이해시킨다. 또한 상대에게 분수에 맞는 요구를 하며, 서로의 자주성과 개성을 인정하며 존중하여야 한다. 결국 이상의 이야기는 타인에 대하여 이해를 하고 타인을 존중하며, 타인이 성장하는데 있어서 도움을 주고 자기자신을 상대방으로 하여금 알도록 하는 소위 윈도우 모델에 입각한 인간관계여야 한다는 것이다.
1. 타인에 대한 지식
1) 첫 인상
타인에 대하여 새로운 지식이 형성되는 타아개념은 많은 기대와 추측을 낳기도 하는 것이다. 이 추측은 대부분 정확하지 못하다. 비록 부정확한 것일지라도 이렇게 잠깐 동안에 타아개념이 형성되는 것이 첫인상이다. 이러한 타아개념을 결정하는 데는 투사, 속성, 욕구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2) 투사와 자아개념
심리학에서는 동화적 투사와 부정적 투사로 구분하는데 동화적 투사는 의사소통과 상호인간적 행동을 일으키는데 충분한 조건이 된다. 반면에 부정적 투사는 자아와 같지 않은 추측을 하는 경우로 자아개념의 방어기제의 하나이다.
3) 속성과 타아개념
이속성과 타아개념은 어떠한 한 인간의 특성과 새로이 접촉하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그들의 속성이 비슷한데서 이루어 지게된다. 이쪽 한사람의 심리적인 역동성이 새로이 대하는 사람에게 역 전이가 일어나는 것을 말한다.
4) 요구와 타아개념
타아 개념은 상대를 관찰한 결과와 추측에 의하여 형성된다. 지각과 인지가 개인의 요구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 것과 같이 자폐적 요인들이 대인지각에 영향을 주고 있으며, 또 성격에 대한 개념도 사회적 지각에서 습득되는 것이다.
5) 사회적 압력과 타아개념
타아개념에 대한 것은 대부분 직접적인 관찰에 의한 것이라기 보다는 타인에 의하여 만들어진 결과하고 불수 있다. 즉 누구나 듣고 싶고 알고 싶어하는 사람에 대해서는 좋게 판단한다. 이와 같이 서로 대면하기 전의 경험이 개인적 기대와 행동 및 지각에 영향을 준다. 타아개념을 미리 형성하고 사람을 대할 때 이미 형성된 타아개념은 변화하기 힘든 것이다.
이처럼 왜곡되고 부정확한 타아개념의 요인들로 보아 정확한 타아개념을 갖는 것이 성격위생에 얼마나 중요한 가를 알 수 있는 것이며 , 또 정확한 타아개념을 가질 때 비로소 건전한 인간관계가 수립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는 것이다.
2. 타인에 대한 호악감정
1) 좋아한다는 것의 본질
어떠한 것을 좋아한다는 것은 자극에 대한 감정적 반응을 의미한다. 즉 막연하기는 하지만 좋아한다는 반응은 어떤 개인의 만족과 관련이 되어 있고, 이는 앞으로 나타날 만족에 대한 일종의 준비태세이기도 하다.
2) 호의 감정을 가지는데 필요한 조건
욕구와의 관계는 인간은 서로 다른 욕구를 가지고 있고 그러한 욕구에 따라서 행동을 하기 때문에 욕구와 좋아하는 것의 관계에 있어서도 모든 사람이 동일하다고는 볼 수 없다. 즉 인간은 그자신의 욕구에 따라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수단 또한 다른 것이기 때문에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것을 좋아하게 된다. 가치와의 관계는 인간에 있어서의 가치는 개인적인 가치와 사회적인 가치로 나누어 불수 있다. 즉 개인적인 가치는 각 개개인의 그의 독특한 성격적 특성에서 오는 가치이고, 사회적인 가치는 사회일반에서 공통된 가치로 생각하는 가치를 말한다. 따라서 개인적인 가치이던 사회적인 가치이던간에 인간은 그가 가지고 있는 가치에 의해서 즉 가치가 그의 발달과정을 통해서 타인과의 동일시에서 형성된 것일지라도 그가 좋아하는 그리고 싫어하는 데는 역시 가치에 의해서 작용한다는 것이다. 욕구, 가치와 남을 좋아하는 것은 사람을 수많은 부분들로 구성되어있는 복잡한 구성체이다. 그래서 그 사람 전체를 보고 호악을 말하기도 하고 , 또 사람에 따라서는 부분적으로 호악의 반응을 나타내기도 하는 것이다. 반대로 전체를 보고 연관지어 부분적인 사실을 평가하는 경우도 있다. 건전한 관계는 서로가 상대방에 대하여 갖는 개념을 세분화하여 정확하게 분화하여야 한다, 만약 두 사람의 관계가 건전하다면 상대를 좋아하는 반응이 싫어하는 반응보다 양이 클 것이다. 이것이 타인과의 가치와 이상의 부합이다.
Ⅶ. 결론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이는 인간은 자신의 생활을 사회속에서 어울어져 나아가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실 인간의 삶은 의식하든 의식하지 못하든 혹은 원하든 원하지 않든 여러 가지 형태의 끊임없는 인간관계로 다루어져 있다. 인간은 사회를 떠나서는 존재할 수 없다. 그러므로 인간은 사회의 여러 가지 상황에 반응하고 적응하게 된다. 결국 사회의 규범, 습관 등과 작용에 따라 인간 행동을 규제받게 된다. 그리고 사회의 규범과 습관들을 습득하게 되는 과정을 통해서 사회행동이 형성되고 이에 따라 인간관계가 이루어진다. 인간은 인간관계 속에서 태어나서 인간관계에 살다가 인간관계 속에서 죽는다. 인간관계 속에서 사람들을 때로는 만족스럽고 생산적인 인간관계를 발전시키지 못하여 스스로 좌절하고 고민하여 가정, 직장, 교회에서 많은 문제를 일으킨다. 인간은 인간관계의 중요성을 절감하고 인간관계의 잘못으로 인한 갈등을 격지 않고 바른 인간관계를 통해 창조적이고 생산적인 삶을 영위하기 위하여 효과적인 관계를 발달시키고 능력을 터득하고자 한다. 가정에서는 부부와, 부모-자녀간의 관계가 가장 기본적이다. 이들의 관계가 올바르게 성립되어야 가정이 바로 설 것이다. 그리고 사람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직장에서 보내기 때문에 직장에서 욕구충족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교회와 군대에서도 인간관계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인간관계 개선을 위한 노력을 꾸준히 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권석만 / 인간관계 심리학, 학지사, p 22-45, 1999
▷ 데일 카네기 원저, 조용규 옮김 / 성공을 원하면, 대인관계에 승부를 걸어라, 삼성서적
▷ 박윤흔 외 / 인간관계론, 백산출판사 1996
▷ 심재희 / 성공하는 성격과 Image, 도서출판 무한, p19∼33, P89∼100, p275∼277
▷ 이성혜 / 현대인의 인간관계론, 학문사, 1994
▷ 임창희 / 조직행동, 학현사, p58, p72, p78∼p88, p220∼246
▷ 엘우드 N 채프먼 / 성공하는 인간관계, 장인출판,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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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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