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법 ․ 어휘적 특징
1.2 문법·어휘적 특징 정리
2. 노랫말의 변화 -90년대의 ‘사랑’을 떠나 2000년대의 ‘여성적 자의식’
2.1 노랫말의 변화 정리
Ⅲ. 결론
*참고자료
Ⅱ. 본론
1. 문법 ․ 어휘적 특징
1.2 문법·어휘적 특징 정리
2. 노랫말의 변화 -90년대의 ‘사랑’을 떠나 2000년대의 ‘여성적 자의식’
2.1 노랫말의 변화 정리
Ⅲ.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다양성을 보인다. 앞서 살핀 심수봉의 노랫말의 소재에 비하면 그 영역이 다양하게 확대되고 표현력 또한 직선적이고 과감해 졌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현실에 대한 인식 이외에도 회상이나 생에 대한 성찰까지 엿보인다.
e.전쟁놀이 하던 날 내가 던진 돌에 맞아서 울던 그 친구
피가 흘렀던 이마 병원놀이 하자고 우릴 옥상으로 불러내
묘한 눈빛으로 우릴 바라보던 그 오빠 -숨은그림찾기
f.인생은 잔인한 연인 천사의 얼굴을 하고 그대를 아프게 하죠
작은것들이 그대를 울릴 때는 내가 그 곁에 있어줄게 -연인3
g.웬일인지 인생이 재미 없다면 지난 일은 모두 다 잊어버려
요. 기회는 한번 뿐, 실수하지 마요. 진짜로 해내고 싶은 걸 찾아요. -매직카펫라이드
h.내보일 것 하나 없는 나의 인생에도 용기는 필요해 지지않고
매일 살아남아 내일도 내일도 언젠가는 그날이 올까 아직 어둡게 가려진 그날 -팬이야
위의 예들이 그러한 경우로써 주로 ‘인생’이란 말을 자주 등장시키며 생의 역동성을 유도하거나 희망에 대해 노래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김윤아의 노랫말에 ‘사랑’에 대한 소재가 등장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다만, 사랑을 표현하는 모습에서 차이를 보이는데 이별이나 사랑에 대한 담담하고 회의적인 어조나 적극적인 모습등이 보편적으로 등장하며 남성에 대한 비유적인 비판이 역시 주를 이룬다.
a.사랑 지나고 나면 아무것도 아닐 그 마음의 사치에
가진 모든것을 다 소모해버리고 그에겐 아무것도 남지않았지 -사랑, 지나고..
b.우리 사이엔 낮은 담이 있어 서로의 진실을 안을 수가 없어요.
이미 돌이킬 수 없을 마음의 상처 -담
c.나는 위험한 사랑을 상상을 한다 위험한 사랑에 상상은 날 위안한다 -나는 위험한..
d.그건 아마 사랑도 피고 지는 꽃처럼 아름다워서 슬프기 때문일 거야 -봄날은 간다
e.너는 너무 착해 내가 널 지켜 줄꺼야 지금 이대로, 좋은 사람 그대로 -애인발견
f.미안해 널 미워해 이대로 인걸 이해해 넌 그렇게 그대로 인걸 -미안해널미워해
위 예들은 주로 사랑에 대한 회의적이고 담담한 어조가 나타나며, ‘봄날은 간다’와 같은 애잔함을 드러내는 노랫말도 특징적으로 보인다. 또한 ‘애인발견’과 같은 사랑에 대한 행복감을 나타내기도 한다. 이러한 노랫말을 통해 ‘사랑’에 대한 표현 영역이 넓어졌음을 알 수 있다. 단순히 ‘이별’ ‘만남’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며 같은 감정이라도 절박하거나 소극적인 자세가 아니라 담담하고 현실적인 모습에서 90년대 심수봉의 노랫말과는 차이를 나타낸다. 그리고 더욱 두드러진 특징은 남성 자체에 대한 비판이 나타난다는 것이다.
g.네가 준 상처 잘 받았어 고마와 고마와 고마워 너에게 피 흘리는 새를 선물할게 -새
h.내 인생을 망쳐놓고 웃고 있는 넌 이 모든 걸 망쳐놓고 즐거워하는 넌 -뱀
i.너 땜에 나 꼬이는 거야 너 땜에 다 버린거야
너 땜에 나 더러워진거야 뭣 땜에 넌 그러는거야 -욕
위 예들은 남성을 ‘뱀’과 같이 비유적으로 나타내며 남성의 폭력성이나 허위적인 면들을 비판하고 있으며 사랑에 대한 상처를 나타낼 때도 그 표현이 과격하리만큼 직설적으로 면모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표현 자체가 직접적이지 않고 비유적이면서도 더 날카로운 느낌을 들게 하는 특징이 나타나 있다고 할 수 있다.
2.1 노랫말의 변화 정리
대중가요에서 ‘사랑’의 노랫말은 소재의 원천이고 전부라 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90년대에서 2000년대로의 사랑이란 소재의 변화가 완전한 탈바꿈이라고 할 수도 없을 뿐더러 그 현상자체의 옳고 그름도 판가름할 수 없다. 이것의 전제하에 이 둘의 변화는 우선 소재적인 측면에서 다양해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심수봉의 경우 ‘사랑’에 대한 절대성이나 이별에 대한 치열한 아픔을 주로 드러내는 반면, 김윤아의 경우 사랑에서부터 삶에 대한 통찰까지 다양하게 영역이 확대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사랑이라는 같은 소재를 다루면서도 그 표현방법이 다양화되고 직설적으로 바뀌어간다는 점에서 과거의 노래에서 여성이 무언가에 늘 소극적이었던 반면 현대의 여성은 무언가를 표현하는 것에 있어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변모하였음을 엿볼 수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90년대와 2000년대 한국을 대표하는 여성싱어송라이터 심수봉과 김윤아의 노랫말을 통해서 여성언어의 문법적 특징을 살펴보고 여성 의식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먼저 이 분석의 한계점을 지적하면 대상이 한정되어 있고 노래의 수가 너무 협소했다는 점에서 객관성을 얻기 힘들다. 그러나 나름대로 대상이 된 두 사람이 싱어송라이터라는 점에서 그들의 생각과 의식이 그대로 반영되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왜냐하면 대상 범위를 넓힌다 해도 보통 자작곡이 이뤄지지 않은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90년대, 2000년대를 각각 대표하는 이들의 노랫말을 통해 피상적으로나마 학문적으로 규정되어 있는 보편적인 여성언어의 특징을 발견할 수 있었다. 비록 대중가요 가사를 통해서이지만 여성이 세계를 보는 의식이 어떻게 변모하였는지도 어렴풋하게 알 수 있었다. 먼저 문법적인 면에서는 보다 적극적이고 명확한 표현위주로 변모하였음을 알 수 있었고 노랫말의 소재적인 측면에서 ‘사랑’이외의 다양한 소재들이 노래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상에서 알 수 있듯이 문법적으로나 내용적으로나 공통적으로 표현 영역의 확대와 표현 방법이 보다 적극적으로 변모하였다고 결론지을 수 있겠다. 이렇듯 여성언어의 특징적인 면모는 대중가요 가사를 통해서도 충분히 발견되어 진다. 다만, 기존의 여성언어의 연구에 있어서 ‘여성어 연구는 여성에 의한 차별적인 요소를 찾는 것’ 이라거나 ‘여성어 연구는 미래지향적인 언어생활의 방향성을 제시해야 함’을 나타냄에 있어서 이러한 피상적인 분석은 한계점을 지닐 수밖에 없다. 그러나 이 협소한 분석 대상을 통해서도 언어의 특징을 살피고 또 여성 의식의 변모를 발견할 수 있었다는 점에 의의를 두고 싶다.
▷ 참고자료
박창원·김창섭·전혜영· 차현실,『언어와 여성의 사회적 위치』, 태학사, 1999
최기호·김미형, 『언어와 사회』,한국문학사, 1998
▷ 웹사이트
벅스뮤직 http://www.bugs.co.kr
e.전쟁놀이 하던 날 내가 던진 돌에 맞아서 울던 그 친구
피가 흘렀던 이마 병원놀이 하자고 우릴 옥상으로 불러내
묘한 눈빛으로 우릴 바라보던 그 오빠 -숨은그림찾기
f.인생은 잔인한 연인 천사의 얼굴을 하고 그대를 아프게 하죠
작은것들이 그대를 울릴 때는 내가 그 곁에 있어줄게 -연인3
g.웬일인지 인생이 재미 없다면 지난 일은 모두 다 잊어버려
요. 기회는 한번 뿐, 실수하지 마요. 진짜로 해내고 싶은 걸 찾아요. -매직카펫라이드
h.내보일 것 하나 없는 나의 인생에도 용기는 필요해 지지않고
매일 살아남아 내일도 내일도 언젠가는 그날이 올까 아직 어둡게 가려진 그날 -팬이야
위의 예들이 그러한 경우로써 주로 ‘인생’이란 말을 자주 등장시키며 생의 역동성을 유도하거나 희망에 대해 노래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김윤아의 노랫말에 ‘사랑’에 대한 소재가 등장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다만, 사랑을 표현하는 모습에서 차이를 보이는데 이별이나 사랑에 대한 담담하고 회의적인 어조나 적극적인 모습등이 보편적으로 등장하며 남성에 대한 비유적인 비판이 역시 주를 이룬다.
a.사랑 지나고 나면 아무것도 아닐 그 마음의 사치에
가진 모든것을 다 소모해버리고 그에겐 아무것도 남지않았지 -사랑, 지나고..
b.우리 사이엔 낮은 담이 있어 서로의 진실을 안을 수가 없어요.
이미 돌이킬 수 없을 마음의 상처 -담
c.나는 위험한 사랑을 상상을 한다 위험한 사랑에 상상은 날 위안한다 -나는 위험한..
d.그건 아마 사랑도 피고 지는 꽃처럼 아름다워서 슬프기 때문일 거야 -봄날은 간다
e.너는 너무 착해 내가 널 지켜 줄꺼야 지금 이대로, 좋은 사람 그대로 -애인발견
f.미안해 널 미워해 이대로 인걸 이해해 넌 그렇게 그대로 인걸 -미안해널미워해
위 예들은 주로 사랑에 대한 회의적이고 담담한 어조가 나타나며, ‘봄날은 간다’와 같은 애잔함을 드러내는 노랫말도 특징적으로 보인다. 또한 ‘애인발견’과 같은 사랑에 대한 행복감을 나타내기도 한다. 이러한 노랫말을 통해 ‘사랑’에 대한 표현 영역이 넓어졌음을 알 수 있다. 단순히 ‘이별’ ‘만남’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며 같은 감정이라도 절박하거나 소극적인 자세가 아니라 담담하고 현실적인 모습에서 90년대 심수봉의 노랫말과는 차이를 나타낸다. 그리고 더욱 두드러진 특징은 남성 자체에 대한 비판이 나타난다는 것이다.
g.네가 준 상처 잘 받았어 고마와 고마와 고마워 너에게 피 흘리는 새를 선물할게 -새
h.내 인생을 망쳐놓고 웃고 있는 넌 이 모든 걸 망쳐놓고 즐거워하는 넌 -뱀
i.너 땜에 나 꼬이는 거야 너 땜에 다 버린거야
너 땜에 나 더러워진거야 뭣 땜에 넌 그러는거야 -욕
위 예들은 남성을 ‘뱀’과 같이 비유적으로 나타내며 남성의 폭력성이나 허위적인 면들을 비판하고 있으며 사랑에 대한 상처를 나타낼 때도 그 표현이 과격하리만큼 직설적으로 면모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표현 자체가 직접적이지 않고 비유적이면서도 더 날카로운 느낌을 들게 하는 특징이 나타나 있다고 할 수 있다.
2.1 노랫말의 변화 정리
대중가요에서 ‘사랑’의 노랫말은 소재의 원천이고 전부라 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90년대에서 2000년대로의 사랑이란 소재의 변화가 완전한 탈바꿈이라고 할 수도 없을 뿐더러 그 현상자체의 옳고 그름도 판가름할 수 없다. 이것의 전제하에 이 둘의 변화는 우선 소재적인 측면에서 다양해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심수봉의 경우 ‘사랑’에 대한 절대성이나 이별에 대한 치열한 아픔을 주로 드러내는 반면, 김윤아의 경우 사랑에서부터 삶에 대한 통찰까지 다양하게 영역이 확대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사랑이라는 같은 소재를 다루면서도 그 표현방법이 다양화되고 직설적으로 바뀌어간다는 점에서 과거의 노래에서 여성이 무언가에 늘 소극적이었던 반면 현대의 여성은 무언가를 표현하는 것에 있어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변모하였음을 엿볼 수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90년대와 2000년대 한국을 대표하는 여성싱어송라이터 심수봉과 김윤아의 노랫말을 통해서 여성언어의 문법적 특징을 살펴보고 여성 의식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먼저 이 분석의 한계점을 지적하면 대상이 한정되어 있고 노래의 수가 너무 협소했다는 점에서 객관성을 얻기 힘들다. 그러나 나름대로 대상이 된 두 사람이 싱어송라이터라는 점에서 그들의 생각과 의식이 그대로 반영되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왜냐하면 대상 범위를 넓힌다 해도 보통 자작곡이 이뤄지지 않은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90년대, 2000년대를 각각 대표하는 이들의 노랫말을 통해 피상적으로나마 학문적으로 규정되어 있는 보편적인 여성언어의 특징을 발견할 수 있었다. 비록 대중가요 가사를 통해서이지만 여성이 세계를 보는 의식이 어떻게 변모하였는지도 어렴풋하게 알 수 있었다. 먼저 문법적인 면에서는 보다 적극적이고 명확한 표현위주로 변모하였음을 알 수 있었고 노랫말의 소재적인 측면에서 ‘사랑’이외의 다양한 소재들이 노래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상에서 알 수 있듯이 문법적으로나 내용적으로나 공통적으로 표현 영역의 확대와 표현 방법이 보다 적극적으로 변모하였다고 결론지을 수 있겠다. 이렇듯 여성언어의 특징적인 면모는 대중가요 가사를 통해서도 충분히 발견되어 진다. 다만, 기존의 여성언어의 연구에 있어서 ‘여성어 연구는 여성에 의한 차별적인 요소를 찾는 것’ 이라거나 ‘여성어 연구는 미래지향적인 언어생활의 방향성을 제시해야 함’을 나타냄에 있어서 이러한 피상적인 분석은 한계점을 지닐 수밖에 없다. 그러나 이 협소한 분석 대상을 통해서도 언어의 특징을 살피고 또 여성 의식의 변모를 발견할 수 있었다는 점에 의의를 두고 싶다.
▷ 참고자료
박창원·김창섭·전혜영· 차현실,『언어와 여성의 사회적 위치』, 태학사, 1999
최기호·김미형, 『언어와 사회』,한국문학사, 1998
▷ 웹사이트
벅스뮤직 http://www.bug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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