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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우구스티누스]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 생애,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 신학적 배경,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 사상적 특징,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 가르침,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 대표적 저서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의 생애

Ⅲ.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의 신학적 배경

Ⅳ.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의 사상적 특징
1. 그러면 어떻게 행복을 찾을 수 있는가
2. 그러면 진리를 어디서 어떻게 찾을 수 있는가
3. 그러면 진리 안에서 지고선을 소유한다는 말은 무슨 뜻일까
4. 그러면 우리 인간이 하나님을 사랑하고 소유함으로써 행복해 질 수 있다는 것이 실제로 가능한 문제인가

Ⅴ.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의 가르침
1. 인간론 - 인간의 의지
2. 구원론 - 은혜와 원죄
1) 인간의 본래적 상태
2) 아담의 타락
3) 타락의 결과
4) 은혜와 구원
5) 예정
3. 은혜의 수단
1) 은혜론
2) 타락과 죄의 본질

Ⅵ.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의 대표적 저서

Ⅶ.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의 고백록
1. 개요
2. 고백록의 구조

Ⅷ.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의 하나님의 도성
1. 내용
1) The Pagan gods and earthly happiness(1-5권)
2) The Pagan gods and future happiness(6-10권)
3) The Origin of the two cities(11-14권)
4) The Development of the two cities(15-18권)
5) The Ends of the two cities(19-22권)
2. 하나님의 도성의 중심 내용
3. 하나님의 도성에 나타난 아우구스티누스의 모호성

Ⅸ.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의 삼위일체 교리
1. 1부(1권˜7권) 고찰
1) 삼위의 동일본질
2) 삼위의 구별
3) 삼위에 대한 성서적 논거
2. 2부(8권˜15권) 고찰
1) 신앙과 지성
2) 외적 사람에 있어서의 삼위일체론의 흔적
3) 내적 사람에서 발견되는 삼위일체론의 형상(Lmago)
3. 특징
1) 절대 단일자로서의 삼위일체 하나님
2) 관계개념 도입
3) 성령에 대한 결합적 기능 이해
4) 성령의 이중출원(Filioque) 강조
5) 삼위일체의 흔적론
6) 플로티누스의 동일성 논리 원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얼굴을 대하여 삼위일체를 보다 환하게 알고 볼 날이 올 것이다.
3) 내적 사람에서 발견되는 삼위일체론의 형상(Lmago)
그가 특히 인간의 내적 활동을 중요시하는 것은 사람의 중심 자리가 내적 사람의 최저 심부라고 할 수 있는 영혼(soul, Anima)이며 만약 사람이 신과 상봉한다면 이 영혼에서만 가능하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는 내적 사람의 활동을 다음과 같이 분석 검토한다.
(1) 존재(esse), 지득(nosse), 의욕(velle)
나는 알고 또 의지하는 자로서 존재하고, 자기가 존재하고 또 의지하는 것을 알고, 또 존재하고 아는 것을 의지한다. 즉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과 존재가 반드시 무엇을 알며 또한 알려고 의욕하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가 무엇을 안다고 하는 것은 사실은 우리가 속아서 그렇게 생각할 뿐이라고 그 당시 회의주의를 주장하는 아카데미학파를 논박하면서 속임을 당하고 있다는 나의 존재는 틀림없이 존재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내가 존재하고 있다는 것은 의심할 수가 없는 사실이므로 존재하는 내가 무엇을 알고 있다는 것을 부인할 수가 없다. 이상에서 말한 esse, nosse, velle는 그것이 그대로 곧 삼위일체론적 존재 양식에 직결되는 형상이라고는 할 수 없으나 그것이 삼위일체론의 흔적임에 틀림없다.
(2) 마음(mens), 지식(notitia), 사랑(amor)
사람의 마음에서 삼위일체의 흔적을 가장 잘 찾을 수 있다. 즉 마음과 그 마음자체를 아는 지식 그리고 그 마음 자체를 사랑하며 또 그 자체의 지식을 사랑하는 사랑, 이 세 가지는 하나이며 다 같으며 나눠질 수 없고 고유한 특성을 가진다. 이 세 가지는 어느 하나가 다른 것보다 더 중요하다든가 경한 것이 아니라 다같이 중요성을 갖는다. 그가 삼위일체의 흔적을 먼저 인간의 마음속에서 찾는 이유는 사람이 신의 형상으로 지음을 받은 사실에 두었고 또 인간은 하나님을 기억하고 인식하며 사랑하는 것이 곧 하나님에게 알려 진다는 사실에 두었다. 곧 마음, 지식, 사랑은 삼위일체의 흔적이다.
(3) 기억(memaria), 이해(intelligentia), 의지(voluntas)
신앙으로 시작하며 이성의 힘으로 전진하여 ‘하나님을 봄’(visio dei)에 이른다는 어거스틴의 확신은 그의 일생 동안 변함이 없다. 삼위일체 신에 대한 지식에 이르기 위하여 인간 영혼에 있어서 삼위일체를 연구할 것이다. 우리가 무엇을 알고자 열심히 공부할 때 우리의 마음은 무엇을 기억할 수 있는 능력과 이로써 바라던 지식을 소유하게 되고 안 후에는 이것을 이용코자 한다. 여기서 능력, 지식, 이용은 셋이나 한 마음의 작용으로 일체를 이루므로 삼위일체의 흔적이 엿보인다. 끝으로 어거스틴은 그의 삼위일체론의 유비와 흔적과 형상을 자연과 인간에서 발견할 수 있다고 주장한 후에 고백하기를 이와 같은 유사성이 피조물의 세계에서 발견된다 해도 그것은 어디까지나 유사성에 지나지 않는다고 한다.
3. 특징
1) 절대 단일자로서의 삼위일체 하나님
어거스틴의 신관의 출발점은 하나님을 절대자, 단일자, 분할될 수 없는 자, 모든 범주를 초월한 자라는 점을 강조하는 데 있다. 삼위일체 하나님은 단일적이고 분할할 수 없는 한 행동과 의지를 가진다. 그의 사역은 분할될 수가 없다. 우연적 질서(현상계)와의 관계에 있어서 세 위격은 한 원칙으로서 사역한다. 분리되거나 구분이 되지 않는 행동으로서 사역한다.
2) 관계개념 도입
삼위일체 하나님에 대해 본래부터 아버지와 아들과 영의 삼자 관계 하에 있다고 하는 관계개념을 도입했다. 셋이라는 것은 관계를 의미한다. 생산하는 자, 생산된 자, 출원하는 자로서 하나님의 신성은 영원 전부터 그러한 관계를 가지고 존재했다. 이와 같이 아버지와 아들과 영은 언제든지 다른 두 위와의 관계하에 존재한다.
3) 성령에 대한 결합적 기능 이해
성령에 관하여 어거스틴은 아버지와 아들을 결합시키는 사랑으로 이해하면서, 하나의 기능체로 변경시켰다. 이것은 성령의 ‘페르소나’의 고유성을 부인하거나 흐리게 하거나 약화 시켜서는 안되는데 범함을 의미한다.
4) 성령의 이중출원(Filioque) 강조
아버지와 아들이 영을 출원케 할 때 같이했다. 마치 삼위가 하나님 아버지의 창조사역에 동참한 것과 같다. 그러나 아버지가 최초의 근원이요, 그 근원에서 아들이 능력을 받아 영에게 주었다고 한다.
5) 삼위일체의 흔적론
삼위일체적 하나님의 존재를 증명하기 위하여 그는 자연에서 삼위일체의 비유를 발견하고, 외적 사람에게서 흔적을 발견하며, 내적 사람(영혼)에게서 형상을 발견했다.
6) 플로티누스의 동일성 논리 원용
어거스틴은 삼위일체 교리를 하나님을 단지 신앙적으로 받아들였을 뿐만 아니라 논리적으로도 증명하려고 했다. 그는 플로티누스의 동일성 논리를 원용한 것 같다. 즉 플로티누스는 영적 존재만을 참존재로 인정하고, 그 영적 존재는 세 가지 범주에 따라 존재한다고 했다. 즉 ‘일자’(一者)와 ‘누스’(이성)와 ‘프쉬케’(영혼)다. 그 세 가지 종류의 존재는 그것의 존재를 규정하는 존재론적 논리에 따라서 존재한다. ‘일자’는 ‘토 엔’(το ν)에 의하여, ‘누스’는 ‘엔 폴라’(ν πoλλα)에 의하여, 그리고 ‘프쉬케’는 ‘엔 캐 폴라’(ν κα πoλλα)의 범주에 따라서 존재한다. 이중 그리스도교가 받아들일 수 있는 논리는 ‘엔 폴라’ 논리다. ‘토 엔’의 논리를 받아들이면 유일신론이나 군주신론에 빠지게 되며, ‘엔 캐 폴라’의 논리를 받아들이면 다신론에 빠지게 된다. 그러나 ‘엔 폴라’는 일(1)이 다(多)라는 논리이기 때문에, 어거스틴이 문제없이 받아들일 수 있었으리라고 추측된다.
참고문헌
○ 스털링 P.램프레히트, 서양철학사, 을유문화사, pp 163∼273, 1963
○ 이석우, 아우구스티누스, 민음사, 1995
○ 요한네스 휠쉬베르거, 서양철학사(上)
○ 아우구스티누스, 이석우, 믿음사, 1995
○ 정기철, 아우구스티누스의 창조와 시간론, 한국기독교학회, 2000
○ 힐쉬베르거, 강성위 역, 서양철학사 上, 이문출판사, 1994
○ F.코플스톤, 중세철학사, 서광사, pp166∼129,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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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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