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산업정책변화에 따른 한국문화산업의 진출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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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문화산업정책변화에 따른 한국문화산업의 진출에 관한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장 서론

제2장 한국 문화 산업(文化产业)
제1절 한국 문화산업의 현황
제2절 한국 문화 산업의 특징
제3절 한국 문화 산업 정부의 지원 정책
제4절 한국 문화산업 관련 정부 예산

제3장 중국 문화 산업의 변화와 전망 (展望)
제1절 중국 문화 산업의 현실
제2절 중국 문화 산업의 시장 규모 변화 전망

제4장 중국 북경올림픽 특수의 효과와 한국 문화산업의 진출 가능성 제1절 중국 북경올림픽특수의 효과
제2절 중국북경올림픽 특수와 한국 문화산업에 대한 효과
제3절 한국 문화 산업의 중국 진출 전략
제4절 한국 “한류”는 중국 진출에 대해서 영향

제5장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켜면 약 40여개의 채널중 7~8개 채널에서는 한국 드라마를 방영하고 있습니다.
대장금이 방영되던 시절, 홍콩의저녁 거리는한산했습니다. 집집마다 가족들이 모여앉아 대장금을 봤습니다. 다음날 점심시간 삼삼오오 모여앉아 식사를 하면서 어제 본 대장금을 얘기했습니다. 못본 사람은 대화에 끼어들지를 못했습니다. 먹거리 파는 곳에는 한국음식이 진열대의 앞자리를 차지하고, 옷가게마다 대장금식 한복이 걸려있습니다.
중국도 예외는 아닙니다. 홍콩만큼은 못하지만 대장금 방영시절엔 야간잔업지시를 망설여야만 했습니다. 야간을 지시하면 보는 눈들이 찢어집니다. 거리를 걷다보면 여기저기서 대장금 주제곡이 흐릅니다. 중국 번안곡도 있습니다.
DVD가게 입구에는 어김없이 한국영화, 드라마 코너가 마련돼있습니다. 유명가수들의 뮤직비디오와 CD도 진열돼있습니다.
물건을 사러 백화점에 가면 "일본인 아니면 한국인?"이라는 질문을 받습니다. 혹은 "안녕하세요"라며 한국말로 인사를 건네는 중국인종업원도 꽤 됩니다. 예전에는 거의 "일본인이냐?"라는 질문을 받아 속이 불편했던 것에 비하면 상당한 발전입니다.
이 모든 것이 한류열풍의 결과입니다.
2. 한류열풍이 중국의 변화속도를 높인다.
오늘날 중국이 어떤 모습으로 변화하고 있는지는 매스컴을 통해서 익히 알고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제가 중국온지 3년밖에 안됐는데도 매일매일 바뀌고 있는 것을 느낄만큼 중국은 역동적입니다. 중국에 들어온지 10년정도 되시는 선배들의 얘기를 듣노라면 그 변화는 거의 기적에 가까울 정도입니다.
가장 큰 변화는 역시 삶의 모습입니다. 중국의 젊은 층은 이제 거의 전세계의 모든 젊은이와 같은 사고를 하고, 같은 목표를 향하고 있다고 생각해도 됩니다. 한국의 젊은이들처럼 말입니다.
어떤 모습일까요? 역시 전세계를 지배하는 미국의 이데올로기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을겁니다. 어느 나라나 마찬가지입니다. 단지 누가 비교적 자신들의 색깔을 그 속에 녹여 넣었는지, 혹은 미국을 제외한 다른 나라의 어떤 점이 들어있는지 정도의 차이가 있겠습니다.
한국의 경우미국과 일본이 주류를 이루고 거기에 한국고유의 색깔이 가미돼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중국은 미국과 영국 거기에 일본 그리고 중국고유의 색깔입니다. 그런데 최근 한류열풍과 함께 한국의 색깔이 베어들어가고 있습니다.
평가는 긍정적입니다. 한국의 이미지가 근면, 예의, 세련됨, 시련과 역경을 극복하는의지등으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한국의 이미지는 중국내 많은 난관을 극복하기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들이기 때문에경제권을 중심으로 사회, 문화에 급속히 퍼지고 있다고 봅니다.
이를 바탕으로 중국은 보다 빠른 속도로 세계와의 폭을 좁혀갈 것입니다.
3. 한류열풍이 중국인의 인식을 바꾼다.
한류열풍에게감사해야할 것중 하나가 바로 중국인의 대한국인식이 바뀌었다는 것입니다. 예전에 중국인은 한국을 그저 조그만 나라, 50년대 조선과 전쟁한 나라, 미국의 꼬봉, 일본을 복사한 나라 정도로 알고 있던- 혹은 기분나쁘지만 모르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다릅니다. 지금 중국인은 한국하면, 잘사는 나라, 월드컵4강, 세련된 나라 등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린 시절, 미국드라마를 보며 자란 저로서는 미국과 미국인, 미국것이 절대선이였습니다. 그 영향은 지금도 알게모르게 제 구석구석을 지배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현재 중국인이 그렇습니다. 무협영화에 가까운 중국드라마를 제외하고는 현대물(현재는 많이 좋아짐)은 인기가 없습니다. 기껏해야 일본드라마 몇 편이 인기를 끌었을 뿐입니다. 그러나 지금은 안방을 온통 한국 드라마가 장악하고 있습니다.중국 현지인들에게 물어보면 한국사람들은 다 잘생기고, 예쁘고, 세련되고, 잘살고, 멋있다고 부러워합니다. 한마디로 근사하다고 저렇게 되고 싶다고들 합니다. 물론 주인공의 인공적 삶이지만 말입니다.
조그만 전자부품을 만드는 제조공장에 근무하고 있는 저조차도 3년전 보다는 일하기가 훨씬 편해졌습니다. 그저 외국인을 경계하던 눈빛들에서, 이제는 먼저와서 한국말로 인사하고, 이영애가 예쁘냐 전지현이 예쁘냐 묻기도 합니다.
한국식당은 중국인들로 넘칩니다. 한국 옷은 비싸게 팔립니다. 거리엔 장나라, 안재욱 등의 노래가 흐로고, 장동건, 차태현, 전지현 등의 포스터가 걸려있습니다.LG에서 만든 비누와 치약을 쓰고, 삼성에어컨과 냉장고를 삽니다. 삼성핸드폰은 젊은이들이 받고 싶은 최고의 선물(사기에는 비싸므로)입니다. 벤츠, 베엠베(BMB), 툐요타들 사이로 EF소나타가 달립니다.
중국에도 반미감정과 반일감정이 있습니다. 그 정도는 한국보다 더하면 더했지 덜하지는 않습니다. 그 반사이익을 한류열풍을 등에 업고 한국이 누리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는 이 한류열풍을 한순간의 현상이 아닌 중국내의 한 문화로 정착되도록 노력해야 겠습니다. 그리고 그 영향은 한 세대안에 한국의 국익으로 나타날 것입니다
제5장 요약 및 결론
한류(流)와 관련하여 우리에게 관심을 끄는 것은 대중문화의 유행이 어느 시대(시간)와 세대에 집중될 뿐 아니라 공간적 영역에서도 집중되고 있다는 것이다. 대중문화의 유행은 공간적으로 지방(Local), 지역(Regional), 세계(Global)수준에서 볼 수 있다. 한류는 과거로부터 이어져 온 유교 문화권 또는 한자 문화권으로서의 문화적 정체성과 지리적 근접성에 기인한다. 그런데 지방(Local)문화와 지역 (Regional) 문화가 글로벌 수준까지 확산되기 위해서는 처음 글을 시작하면서 언급한 생산, 소비, 정체성 등의 조건이 글로벌하게 이루어 질 때 가능해진다.
중국의 WTO 가입과 올림픽 유치가 성장에 가속도를 붙여 줄게 틀림없고 보면 중국이 빛의 속도로 변하고 세계의 공장으로 변신중이라는 표현도 전혀 이상하지 않을 정도다.
참고문헌
1. http://www.reportshop.co.kr/data/data_view.html?rpID=76611
2. 문화 관광부, <2002년 문화 산업 백서>3. 문화 관광부, <2000년 한국 문화 산업의 해외 시장 진출 연구> 2000.124. 문화 관광부,<북경 올림픽의 한국 문화 산업에 대한 효과분석> 20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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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08.11.14
  • 저작시기200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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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91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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