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화와 청소년 문화, 대중문화에 대한 정의
2. 새로운 10대 문화 현상 및 특징
1) 얼 짱
2) 인터넷 소설
3) 블로그
4) 새로운 10대 문화의 특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Ⅱ. 본론
1. 문화와 청소년 문화, 대중문화에 대한 정의
2. 새로운 10대 문화 현상 및 특징
1) 얼 짱
2) 인터넷 소설
3) 블로그
4) 새로운 10대 문화의 특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출판하는 등의 행위를 함으로써 새로운 10대들의 문화가 보다 더 보편화 된 것이다. (물론 이것은 10대들이 원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 결과 10대들은 자신들의 얼짱이 기존의 다른 연예인처럼 스타화 되는 것을 원치 않는다고 한다. 이들이 스타가 아닌 얼짱을 만든 것은 자신들의 이성에 대한 열정의 대상을 보다 가깝고 친근한 느낌의 대상에게로 돌리고 싶었기 때문이다. 청소년기에 이성에 대한 열정은 당연히 나타나는 정서적 현상이라고 할 수 있는데, 학업으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야 하는 한국의 청소년들은 이런 정서를 지금까지 대중문화의 스타에게 쏟음으로써 정서를 대리 체험했던 것이다. 김지영 (2000) 부모, 또래역동에 따른 청소년의 대중스타 우상화에 관한 연구-자아정체감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석사학위 논문. 연세대
그리고 이제 그러한 대상이 자신들과 같은 모습의 얼짱에게로 돌아간 것이다.
마지막 이유로는 최근에 한국에서 일어난 월드컵 응원단 '붉은 악마'와 '촛불시위'의 경험에 있다. 전 세계적으로 인터넷이 보급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러한 얼짱이나 인터넷 소설의 문화가 유독 한국에서만 일어났다는 사실을 생각해 볼 때 이는 한국만의 다른 특별한 이유가 있기 때문이다. 신세대는 붉은 악마의 거리 응원과 촛불시위의 경험을 통해 함께 뭉치는 공동체 의식을 배웠고 참여하며 자신들의 힘으로 무엇인가를 이룰 수 있다는 자신감을 획득한 것이다.
문화는 시대적 상황에 의해 언제나 변하기 마련이다. 새로운 기술의 발달로 인해 시대 환경이 변화함으로 인해 이제 우리는 탈산업화 시대의 과정 속에 살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새롭게 만들어진 10대들의 문화는 새로운 문화가 언제나 그렇듯이 부정적인 요소와 긍정적인 요소를 모두 가지고 있다. 때문에 이들의 문화를 단순히 현실에 맞지 않는 하위문화라고 치부해 버리는 일이 있어선 안 될 것이다. 또 이들의 문화를 지나치게 확대 해석해 의미를 두거나 부풀리지도 말아야 한다.
놀라울 정도로 새롭고 참신한 모습으로 등장한 신세대들의 문화이지만 이제 그 문화가 기성세대들의 문화에 의해 받아들여지면서 기존의 문화와 점점 닮아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미 상업적인 측면을 위해 많이 이용당하고 있는 상황이다. 때문에 처음 접했을 때의 그 새로운 충격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고 그저 단순히 기존의 문화에 흡수 되면서 하나의 평범한 문화적 모습으로 남게 될 조짐도 보이고 있다. 때문에 이제 지금은 비록 새로운 문화라고 하는 이러한 문화적 현상도 곧 새로운 문화라는 수식어를 잃게 되고 기존의 문화에 질린 더욱 새로운 세대들에 의해 더욱더 새로운 문화가 등장하게 될 것이다.
Ⅳ. 참고문헌
김신일(1992) 청소년 문화의 의미와 성격. 청소년 문화론
김지영 (2000) 부모, 또래역동에 따른 청소년의 대중스타 우상화에 관한 연구-자 아정체감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석사학위 논문. 연세대
딕 파운틴,데이비드 로빈슨. 이동연 옮김 (2003) 세대를 가로지르는 반역의 정 신 CooL
문화의 정의-김창남(1999) 대중문화의 이해.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언론정보학과(2003)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한국에서 의 블로그 이용 현황 및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차영희(2002) 청소년의 사회적지지 지각과 대중스타우상화 및 자아정체감의 관계
한국문화심리학회(2000) 문화와 사람
한국철학사상연구회(2000) 지식의 바다에서 헤엄치기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화와 청소년 문화, 대중문화에 대한 정의
2. 새로운 10대 문화 현상 및 특징
1) 얼 짱
2) 인터넷 소설
3) 블로그
4) 새로운 10대 문화의 특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그리고 이제 그러한 대상이 자신들과 같은 모습의 얼짱에게로 돌아간 것이다.
마지막 이유로는 최근에 한국에서 일어난 월드컵 응원단 '붉은 악마'와 '촛불시위'의 경험에 있다. 전 세계적으로 인터넷이 보급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러한 얼짱이나 인터넷 소설의 문화가 유독 한국에서만 일어났다는 사실을 생각해 볼 때 이는 한국만의 다른 특별한 이유가 있기 때문이다. 신세대는 붉은 악마의 거리 응원과 촛불시위의 경험을 통해 함께 뭉치는 공동체 의식을 배웠고 참여하며 자신들의 힘으로 무엇인가를 이룰 수 있다는 자신감을 획득한 것이다.
문화는 시대적 상황에 의해 언제나 변하기 마련이다. 새로운 기술의 발달로 인해 시대 환경이 변화함으로 인해 이제 우리는 탈산업화 시대의 과정 속에 살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새롭게 만들어진 10대들의 문화는 새로운 문화가 언제나 그렇듯이 부정적인 요소와 긍정적인 요소를 모두 가지고 있다. 때문에 이들의 문화를 단순히 현실에 맞지 않는 하위문화라고 치부해 버리는 일이 있어선 안 될 것이다. 또 이들의 문화를 지나치게 확대 해석해 의미를 두거나 부풀리지도 말아야 한다.
놀라울 정도로 새롭고 참신한 모습으로 등장한 신세대들의 문화이지만 이제 그 문화가 기성세대들의 문화에 의해 받아들여지면서 기존의 문화와 점점 닮아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미 상업적인 측면을 위해 많이 이용당하고 있는 상황이다. 때문에 처음 접했을 때의 그 새로운 충격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고 그저 단순히 기존의 문화에 흡수 되면서 하나의 평범한 문화적 모습으로 남게 될 조짐도 보이고 있다. 때문에 이제 지금은 비록 새로운 문화라고 하는 이러한 문화적 현상도 곧 새로운 문화라는 수식어를 잃게 되고 기존의 문화에 질린 더욱 새로운 세대들에 의해 더욱더 새로운 문화가 등장하게 될 것이다.
Ⅳ. 참고문헌
김신일(1992) 청소년 문화의 의미와 성격. 청소년 문화론
김지영 (2000) 부모, 또래역동에 따른 청소년의 대중스타 우상화에 관한 연구-자 아정체감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석사학위 논문. 연세대
딕 파운틴,데이비드 로빈슨. 이동연 옮김 (2003) 세대를 가로지르는 반역의 정 신 CooL
문화의 정의-김창남(1999) 대중문화의 이해.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언론정보학과(2003)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한국에서 의 블로그 이용 현황 및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차영희(2002) 청소년의 사회적지지 지각과 대중스타우상화 및 자아정체감의 관계
한국문화심리학회(2000) 문화와 사람
한국철학사상연구회(2000) 지식의 바다에서 헤엄치기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화와 청소년 문화, 대중문화에 대한 정의
2. 새로운 10대 문화 현상 및 특징
1) 얼 짱
2) 인터넷 소설
3) 블로그
4) 새로운 10대 문화의 특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키워드
추천자료
- 서태지와 신세대문화
- [식생활과문화]동남아시아 음식문화의 특징을 살펴보고 공통점과 차이점 비교
- 각 문화권마다 나타나는 귀신의 특징과 문화와의 연관성
- [다문화교육]다문화교육이란 무엇인가? 다문화교육의 정의와 특징, 국내 다문화교육의 문제점...
- 문화 산업의 특징
- 청소년과부모3공통) 우리사회의 다문화가족의 증가현상과 원인, 문제점, 자녀를 위한 부모의...
- [복합문화공간] 특징, 형태 및 사례, 발생 배경, 기능,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 팝아트(pop art) 문화 현상 해독
- 중국 비즈니스 문화의 권역별 특징
- [청소년 문화] 오늘날의 아동 청소년의 문화가 가지는 특징을 서술하고 그 의미를 해석하시오
- [청소년문화] 청소년 팬클럽 문화가 갖는 특징에 대해서 설명해 보세요 - 팬클럽 문화
- 한류문화의 특징과 과제에 대하여 논하시오 : 한류문화
- [한국전통문화] 풍속화의 이해와 김흥도의 풍속화 작품 소개(김흥도 풍속화의 특징과 김흥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