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술을 이용한 새로운 백폰, TOUCH 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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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상품명 : Touch
(1) 선정배경

Ⅱ. 기획의도
(1) 기존 이어폰과의 차별화
(2) 신체적 접촉(손, 팔 등)을 통한 음악 공유
(3) 스마트기술이라는 신기술과 심플한 디자인
(4) 이어폰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기능에도 충실

Ⅲ. 시장개요 (시장환경 분석)
(1) 시장규모
(2) 수요형태
(3) 경쟁제품 분석
(4) SWOT분석
(5) 기업의 외적 환경요소

Ⅳ. 마케팅 전략 추진방향 (STP전략)
(1) 제품 Concept
(2) 제품효용
(3) STP

Ⅴ. 마케팅 전략 (마케팅 믹스 - 4P)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Ⅵ. 팀의 결론 및 평가.

본문내용

실시하고 5000원이상 구입시 무료배송 서비스를 하고 있다. 대학로 오프라인 매장에 청음 섹션을 따로 두고 있다.
그 외 이어폰닷컴 (http://www.25pon.com), 헤드폰샵(http://www.headphoneshop.co.kr) 등이 있다.
더커플샵 (http://www.thecouple.co.kr)
온라인 쇼핑몰을 기반으로 6개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 중이다.
그밖에 커플나라 (http://www.cpnara.com), 커플선물클럽(http://www.sunmulhouse.com) 등이 있다.
(4) Promotion
본 제품은 기존에 알려진 브랜드에서 파생된 라인이 아닌, 혁신제품이기 때문에 소비자의 인지도가 매우 낮다. 이것은 제품 판매율을 높이는데 장애가 될 수 있으므로 많은 예산이 소요되더라도 촉진전략은 인지수준을 향상시키는 데에 목적을 둔다.
우선 선행되어야 할 것은 고객이 구체적인 용어인 스마트기술을 모르더라도, 신체적인 접촉을 통하여 소리가 전달될 수 있고 본 제품, 터치가 그러한 기술을 사용했다는 것을 알리는 것이다. 잠재적인 고객이 많은 번화가에서 체험행사 또는 시연회를 벌임으로서 본 제품이 그러한 장점이 있다는 것을 부각시키는 이벤트를 벌이는 것은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정보화 분야 세계1위를 바라보는 한국의 인터넷 이용자 수는 2565만명으로 전체인구의 58%를 차지한다. 또한 2002년 현재 우리나라의 평균 인터넷 이용시간은 한달 평균 19시간 20분으로 홍콩과 미국을 따돌리며 세계1위를 달린다. (디지털타임즈, 2002) 10대~30대의 라이프스타일에 초점을 맞추면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생활하는 시간들은 서로 확연이 분리된 채 운영되는 것이 아닐 뿐만 아니라, 이용 시간의 양에 있어서도 위에 언급한 수치를 훨씬 상회할 것을 쉽게 유추할 수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마케팅이 물류 산업과 함께 많은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제품 또한 인터넷을 이용하여 입소문 마케팅을 펼치면 효과적으로 제품을 홍보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인터넷을 통한 홍보와 제품을 먼저 사용해보고 후기를 올리는 방식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면 제품에 대한 인식이 확산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또한 본 제품이 커플들에게 자아만족과 일치감을 주는 감성적인 효용을 주기 때문에 커플을 타겟으로 하는 마케팅이 효과적일 것으로 생각된다. 화이트 데이. 발렌타인데이, 로즈데이 등 월례행사를 중점적으로 노린 마케팅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고객에게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 고객의 심리를 이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상기 시즌에 주 타겟층, 특히 여성들이 많이 보는 잡지에 특집기사와 디스카운트 쿠폰 등을 실어서 제품에 대한 호기심을 유발하고, 제품 구매 시 장미나 초콜릿, 사탕 등을 주어 구입상품 외에 하나 더 받은 느낌은 고객에게 만족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전자제품이나 디자인 관련 소품을 다루는, 신뢰성이 높은 전문잡지나 사이트에 관련 기사를 싣는 것 또한 제품을 알리는데 효과가 있다.
위의 논의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① 번화가 이벤트
- 커플, 20대가 많은 신촌, 명동, 종로 등의 번화가에서 상품설명과 함께 제품 시연. 이벤트 개최 (커플이벤트)
② 클럽 커플파티의 스폰서 및 홍보
→ PR(public relationship)의 한 방법으로 본 제품의 이름을 알리는데 효과가 있음
③ 대학내일 등의 대학잡지 또는 대학신문, 여성지(주로 10대-20대를 타겟으로한 걸잡지), 무가지 등에 광고 또는 디스카운트 쿠폰 제시 → 특히 대학잡지는 대학생들이 많이 보는 것으로 구전효과가 있을 것으로 사료됨
④ 전자제품, 디자인 소품관련 전문잡지에 기사 게재 → 신뢰성이 높음
⑤ 자사 홈페이지 구축과 동시에 싸이월드 또는 네이버 블로그, 얼리어답터 사이트 등의 인터넷 매체를 이용하여 홍보 (리뷰와 함께 체험단 이벤트 동시 진행)
⑥ 발렌타인 데이, 화이트 데이 등 시즌에 맞춘 시기적절한 이벤트 진행
→ 기한한정 특별판매를 시행. 예를 들어 상품과 함께 초콜렛 또는 사탕, 꽃을 셋트로 묶어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거나 무료로 제공.
Ⅵ. 팀의 결론 및 평가
최근 고객관계관리(CRM)에서 고객경험관리(CEM)로 개념이 바뀌고 있는 추세이다. 고객이 제품으로 느끼게 되는 모든 경험을 관리하는 개념이다. 다시 말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경험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프로세스를 의미한다. 즉 기업이 고객의 제품 탐색에서 구매, 사용 단계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에 대한 분석 및 개선을 통해 긍정적인 고객경험을 창출하는 것이다. 우리는 이런 CEM에 주목할 필요성을 느끼고 터치를 상품의 경쟁력이나 우수성만이 아닌 고객이 터치를 이용하면서 겪게 되는 경험을 상품화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때문에 우리는 고객이 터치를 이용하면서 겪게 되는 경험들을 예상하기 위해 노력하였고, 그것들을 세분화시켰다. 그 모든 경험 하나하나가 고객에게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도록 마케팅의 방향을 잡았다. 예를 들어 고객들이 터치를 인지했을 때 느끼게 되는 호기심, 구매했을 때 상대방에게 자신의 마음을 표현할 수 있다는 기대감, 제품을 사용하였을 때 연인, 친한 친구와 느낄 수 있는 유대감 등을 고객들에게 제공 하고 싶었다. 때문에 단순히 이어폰을 파는 것이 아닌 고객에게 좋은 경험을 제공하고자 이 제품을 기획하였으며, 앞으로 우리의 이러한 바람이 고객에게도 전달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참고 문헌 및 사이트
1.통계청(http://www.nso.go.kr/)
2. 박정현 ,2006년 11월 15일자 ‘경영정보’ , LG주간경제
3.(주)밸류애드 (www.valueadd.co.kr) "품목별 시장동향(헤드폰및 이어폰)2005.9“
4.(주)알앤디비즈 (http://www.rndbiz.com) “이어폰(Earphone) [시장동향 리포트 2006]”
5. 이어폰월드 (http://www.earphoneworld.com)
6.전동균, 신용필 (2005) , ‘실전마케팅전략33’, 마케팅연구소
7.안광호, 귄익현, 임병훈 (2005), ‘마케팅 -관리적접근 제3판’ .학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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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1.19
  • 저작시기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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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93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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