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운동][노동운동 현황][노동운동 문제점][외국 노동운동 사례][노동운동 전망]노동운동의 역사, 노동운동의 현황, 노동운동의 문제점 및 외국의 노동운동 사례를 통해 본 향후 노동운동의 전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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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동운동][노동운동 현황][노동운동 문제점][외국 노동운동 사례][노동운동 전망]노동운동의 역사, 노동운동의 현황, 노동운동의 문제점 및 외국의 노동운동 사례를 통해 본 향후 노동운동의 전망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노동운동의 역사
1. 임금노동자의 출현
2. 일제하 노동운동
3. 미군정하에서의 노동운동
4. 1950년대 이후의 노동운동

Ⅲ. 노동운동의 현황
1. 노동자계급 대표성의 문제
2. 자본의 공격 - 노조무력화 시도
3. 공공부문 구조조정 강화
4. 교섭내용과 교섭구조의 불일치
5. 노동조합 활동의 정체
6. 복수노조허용 / 전임자 임금지급 금지

Ⅳ. 노동운동의 문제점
1. 최근 노동운동의 특징과 몇 가지 단상
2. 우리노동운동의 문제점

Ⅴ. 외국의 노동운동 사례
1. 영국 노동 운동의 역사와 특징
2. 기독교와 연결된 영국 노동 운동

Ⅵ. 향후 노동운동의 전망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후에는 반기독교적인 것들이 표면화되어 실제로 프랑스의 기독교인들이 혁명을 고통 하였다는 점에서 보면 영국의 시민혁명인 청교도혁명이나 명예혁명과 프랑스대혁명은 그 기본정신에서 다름을 알 수 있다. 20세기 러시아에서 성공한 볼셰비키 혁명은 그 사상적 기반이 마르크시즘으로 이 이론은 유물론적 변증법을 기본골격으로 하고 있어서 기독교를 아편적 존재로 파악하면서 반기독교적 성격을 명확히 하고 있으며, 레닌의 집권 이후 반기독교적 탄압정책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이와 같이 영국의 시민혁명과 프랑스 대혁명이나 러시아의 볼셰비키 혁명은 이들을 움직이는 기본정신에서부터 서로 전혀 다르기 때문에 그 거리가 매우 먼 것을 볼 수 있다.
영국이 산업화를 겪고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들이 속출되어 어려움을 겪고 있을 당시 영국에는 위대한 신앙적 운동들이 일어났다. 18세기와 19세기 사이에 나타난 이 신앙적 운동들은 여러 가지 모습으로 진행되었다. 18세기의 웨슬레를 중심으로한 감리교운동, 신앙부흥운동, 그리고 윌리암 부드를 중심으로 한 구세군운동 등이 좋은 예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신앙운동들은 산업혁명으로 인한 물질적 발전에 대한 영적인 빈곤으로 발생될 불균형을 시정하는 역할을 감당하였다. 19세기 독일의 대 사회사상가였던 후버가 영국을 부러워하였던 것은 영국의 입헌군주제적 정치제도가 아니라 영국의 신앙운동이었다. 이는 참으로 예리한 관찰이었다고 할 수 있다. 1848년의 3월혁명 후 그 해 9월달 종교개혁의 도시 비텐베르크에 독일의 개신교 평신도지도자들, 교수, 고위관리들, 귀족, 성직자들이 모여 앞으로의 독일의 장래를 논함에 영국의 웨슬레 운동이 언급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영국인들의 신학적 사변은 그 논리적 체계에 있어서 대륙의 신학자들에 비하면 탁월한 것이라고 볼 수 없을지 모르나 그 신앙운동은 유럽 많은 대륙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었다. 영국의 18,9세기의 기독교 신앙운동은 노동자들 속에 그 뿌리를 내리고 있다. 산업혁명 이후의 노동자 계층은 사회적 변혁을 추진할 수 있는 유일한 세력인데 이들 속에 기독교가 뿌리내리고 이들의 정치의식에 영향을 주었다. 그것은 신학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한 무식한 사람들 노동자들에 의한 운동이었다. 따라서 이는 신앙운동, 영적 갱생운동의 성격을 갖는 것이었다. 이러한 이들 운동의 기본적 강조는 당시의 산업혁명 후에 나타난 사회주의의 것과는 전혀 다르다. 교조주의적 성격을 띤 대부분의 사회주의는 유물론 적 성격을 띤 것들이어서 하나님 존재를 부정할 뿐만 아니라 기독교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이해할 수 가 없었고, 하나님은 사람들의 상상력이 만들어 낸 인위적 산물이며 기독교는 아편이나 다름없는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기독교 노동자들의 정치의식은 개인주의자들이 주장하는 적자생존의 원칙도 아니며 사회주의자들의 유토피아적 혁명에도 동조하지 아니하였다. 차라리 개인들의 윤리적 도덕성의 회복과 사회제도의 개선을 지지하는 것이었다. 결론적으로 영국의 노동자 속으로 들어간 기독교운동들은 노동자들이 사회주의적 이데올로기에 동조세력이 되는 것을 막아내었다.
Ⅵ. 향후 노동운동의 전망
비정규직 조직화의 문제는 모두가 인정하다시피 일차적으로는 비정규노동자 자신의 권리확보 전략이지만, 세계화와 신자유주의의 확산으로 인해 갈수록 심화되고 있는 우리 사회의 극심한 불평등구조와 사회적 배제로 나타나는 유기적 공동체의 파괴에 대항하는 운동이기도 하다. 후자의 중요성이 비정규 노동자 문제를 단순한 노동문제를 넘어서는 21세기 한국사회의 핵심 의제로 만들고 있는 것이다. 비정규노동자의 운동과 조직화는 현대 자본주의의 문제를 새로운 관점에서 심각하게 인식하도록 만들고 있으며, 현재의 경제구조(산업, 기업조직, 노동시장)와 사회시스템(가족, 지역사회, 사회보장, 정치제도)이 어떻게 변화하고 어떻게 작동하고 있는지를 입체적으로 들여다볼 수 있게 한다. 비정규노동자 운동은 20세기 노동운동이 남긴 전략적 한계의 주된 특징, 즉 제조업-대기업-정규직-남성 중심의 운동으로부터 공공/서비스-소기업-비정규직-여성이라는 새로운 혁신적 주체를 내세움으로써 성장주의가 아니라 지속가능한 발전(sustainable development)을 추구하고 있으며, 세계화(Globalization)에 대해 현지화(Localization)를 내세우고 있다. 아울러 사회주의, 반파시즘, 반전, 인종차별반대, 민주화투쟁 등 인권과 민주주의, 평등을 위한 사회운동이 폭발적으로 발전하는 시기에 노동조합운동의 대중적 기반이 강화되어 온 세계노동운동사의 교훈을 다시 떠올릴 때, 비정규직의 조직화가 진보적 사회운동과 새롭게 연결되고 있는 현재의 양상은, 비정규 노동자 운동이 21세기 한국 노동운동의 반성적 성찰을 통한 새로운 노동운동(New Unionism), 새로운 사회운동(New Social Movement)으로 나갈 수 있을지 그 가능성을 진지하게 검토하게 만들고 있다.
Ⅶ. 결론
한국의 노동조합운동을 말할 때 학생운동 경험이 있는 대학 출신(일상적으로는 \'학출\'로 불림) 노동운동가들의 역할을 무시할 수 없다. 어떤 의미에서는 이들의 역할을 빼놓고는 한국의 노동운동에 대해 말할 수 없을지도 모른다. 1970년대 말 이후의 한국 노동운동사는 노동자들의 자연발생적인 노동조합운동과 이러한 노동운동의 질적인 발전과 정치화를 향한 대학 출신 운동가들의 상호 결합의 산물이라고도 볼 수 있다. 노동자들이 자신의 문제를 자신의 눈으로 바라볼 수 있는 능력을 갖지 못한 상태에서 사회과학 이론으로 무장한 대학 출신 운동가들의 역할은 지대하였다.
참고문헌
- 박준식, 1980년 전후의 노동운동과 국가의 개입
- 배무기·박재윤, 한국의 공업노동 연구
- 서울대 프랑스사 연구회 편저, 프랑스 노동운동과 사회주의, 서울: 느티나무, 1989
- 어수봉, 노동운동의 새로운 파라다임, 한국노총 중앙연구원 창립기념 토론회, 발표논문
- 1995최영기, 한국의 노동운동, 한국노총 중앙연구원 창립기념 토론회 발표논문, 1995
- 한국민주노동자연합 편저, 한국노동운동사, 서울: 도서출판 동녘, 1994
- 한국기독교산업개발원, 한국 노동운동의 이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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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1.1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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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933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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