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사시대][문화][음악][공예][선사시대의 문화][선사시대의 음악][선사시대의 공예]선사시대의 문화와 선사시대의 음악 및 선사시대의 공예에 관한 심층 분석(선사시대 문화, 선사시대 음악, 선사시대 공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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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선사시대][문화][음악][공예][선사시대의 문화][선사시대의 음악][선사시대의 공예]선사시대의 문화와 선사시대의 음악 및 선사시대의 공예에 관한 심층 분석(선사시대 문화, 선사시대 음악, 선사시대 공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선사시대의 문화

Ⅲ. 선사시대의 음악

Ⅳ. 선사시대의 공예
1. 토기
1) 빗살무늬토기
2) 덧무늬토기
3) 아가리무늬토기
4) 무문토기(無文土器)
2. 금속공예
3. 무기
4. 의기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되어 있는데 이 무늬의 정조(精組)에 따라 조문경(組文鏡)과 정문경(精文鏡) 또는 세문경(細文鏡)의 둘로 나뉜다.
조문경은 문양구가 하나 또는 둘인 것이 대부분이다. 꼭지는 폭이 좁고 윗쪽에 붙어 있으며 테두리는 대체로 그 단면이 삼각형에 가깝다. 정문경은 무늬가 매우 정치(精緻)하다. 꼭지는 폭이 넓어지고 그 위치도 약간 중심쪽에 가까워지며 가장자리의 단면도 반원형으로 된다. 문양구는 외구 중간구 내구 3구로 나뉘어지는데 무늬자체는 도식화된 것이며 주로 빗금이 채워진 삼각형으로 이루어진 일광문이 주된 모티브로 등장한다. 실보다 가는 밀집된 각선무늬는 오늘날의 정밀기계로도 제도하기 힘든 것으로 시문(施文)과 주조면에서 거의 완벽한 수준의 금속공예술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정문경의 분포는 거의 전국적인데 아직까지 용범이 발견된 예는 없다. 또한 같은 용범으로 제작된 동범경이 발견 된 예도 없다. 따라서 석범으로 제작되었을 가능성은 적고 밀랍 또는 목제의 원형을 이용한 토범에 의한 제작이거나 직접무늬를 새긴 토범에 의한 제작일 가능성이 크다.
Ⅴ. 결론
한반도에서 사람이 살기 시작한 것은 지금으로부터 50-60만년 전의 유적·유물이 출토되는 것으로 보아 매우 오래 전부터 역사가 시작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때는 지질학적으로 제 4기 홍적세로, 기후의 변화가 심하였으며 지형의 변화 또한 심하였다. 지금으로부터 1만년 전 경까지 계속된 이 홍적세의 기나긴 기간 중에 주로 뗀석기를 사용하면서 수렵·채집경제를 기반으로 전개된 문화가 구석기문화이다. 그후 지금으로부터 1만년 전부터 지구상에는 기온의 상승과 함께 동·식물상의 변화가 일어나서 지금과 비슷한 자연환경을 맞이하게 되었다. 이러한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면서 새로운 문화가 싹트게 되었다. 신석기문화라고 하면 이와 같은 홍적세 이후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면서 농경을 배경으로 전개된 문화를 칭하고 있다. 그러나 지역에 따라서는 농경의 실시 이전에 토기가 먼저 제작되고 간석기를 사용한 곳도 있다. 이것은 지질학적으로 충적세에 속하고, 토기, 간석기들은 분명히 신석기적 문화요소이기 때문에 이를 근거로 하여 신석기문화라고 부르는 지역도 있다. 후자에 속하는 곳이 가까운 시베리아, 일본, 그리고 한국이다. 한국의 신석기시대는 B.C.6000년경부터 B.C.2000경의 신석기 말기에 실시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B.C. 10세기에 이르면 쌀을 중심으로 하는 원시농업경제를 배경으로 청동기시대가 시작되며, 전 시대에 비교하여 전반적으로 문화의 큰 변화가 일어난다. 일반적으로 청동기시대라고 하면 지배계층의 확립, 문자의 발명, 도시의 발생, 교역과 분업, 청동기의 출현 등 여러 요소로 특징지어진다. 그러나 한반도의 경우 반드시 그와 같은 여러 조건을 전제로 하여 사용되지는 않는다. 청동기시대의 규정요소로 가장 중요한 것은 청동기의 사용이라 할 수 있다. 한반도에서 청동기가 출하는 시기는 B.C. 10세기경이나, 한반도에서 주동(鑄銅)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증거는 그보다 약간 더 늦은 시기부터 나타난다.
이러한 청동기의 생산이 본격화되면서 그 형태와 기능이 점차 세련되고 다양해지는 과정을 겪게 되고 B.C. 3세기경에는 새로이 철기의 도입이 이루어진다. 철기의 출현시기는 대체로 청동기의 극성기와 거의 일치하고 있기 때문에 청동기시대와 철기시대의 분기점을 설정하는 데에 문제점이 뒤따른다. 그러나 그 시기는 어디까지나 청동기문화전통이 지속되던 것으로 보아야 하므로 본격적으로 철기가 보급되는 서력기원 전후를 분기로 하여 그 이전은 청동기시대, 그 이후는 원삼국시대로 구분하기도 한다. 철기의 보급과 농업생산을 기반으로 하여 비약적인 발전을 이룩하게 되는 원삼국문화는 4세기를 전후하여 왕권의 성립과 함께 거대한 무덤을 축조하게 되는 삼국시대로 접어들게 된다. 한국의 선사문화는 이상과 같이 전기구석기시대부터 본격적인 삼국시대 개시 이전까지 한반도 선주민이 남긴 일체의 문화를 포괄하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참고문헌
◇ 강만길 외, 한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1 (원시사회에서 고대사회로-1), 한길사, 1994
◇ 김병모, 한국인의 발자취, 집문당, 1992
◇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2 (구석기문화와 신석기문화), 1997
◇ 이건무ㆍ조현종, 선사 유물과 유적, 솔, 2003
◇ 최무장, 한국 선사 고고학개론, 백산자료원, 2004
◇ 최성락, 한국고고학의 방법과 이론, 학연문화사, 1998
◇ 한국상고사학회, 전환기의 고고학 Ⅰ, 학연문화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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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1.1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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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93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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