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 관객 신기록을 세운 흥행작들에 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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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연구 목적
1.2 연구 방법

2. 영화 소개 및 분석

3. 공통점
3.1 복합성
3.2 코메디 요소
3.3 남성성
3.4 공감대
3.5 외적인 요소

4. 집중력

※ 참고 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29만9034명)을 거두었다. 「친구」에서도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된다. 남자들은 우정에 대한 강한 ‘로망’이 있다. 우정과 친구에 대하여 강하게 집착하는 ‘준석’을 통하여 관객들은 대리만족을 느끼고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되는 것이다. 또한 주요 소재인 조폭 또한 비슷한 효과를 나타낸다. 군대의 상명하복 문화에 향수를 느끼고 원초적인 약육강식의 느낌이 강하기에 남자들에게는 대리만족의 느낌, 여자들에게는 낯선 공감대에 관한 호기심을 불러 일으킨다. 이것은 ‘조폭영화’의 범람의 한 이유이기도 하다. 이런 기법은 「미녀는 괴로워」(흥행순위 8위 ; 6,620,000명)에서도 잘 드러난다. 성형미인과 외모 지상주의에 대한 공감대 후, 변신에 성공한 주인공은 많은 여성들로 하여금 대리만족을 느끼게 해준다. 개인적인 견해이지만, 5,000,000이상의 흥행을 기록한 영화들의 대부분 완성도가 높은 것에 비하여 다소 부족한 점이 많지만, 한국 영화의 주요 관객층인 젊은 여성들에게 강한 공감대와 대리만족, 카타르시스를 일으키면서 흥행에 성공하였다. 그 외에도 「괴물」의 가족애나 「태극기 휘날리며」의 형제애도 비슷한 효과를 나타내었다.
3. 4 영화 외적인 요소
흥행을 하는 영화들은 완성도를 비롯한 내적인 요소의 공통점 이외에도 외적인 요소에서도 상당히 비슷한 모습을 가지고 있다. 일단 배급 유통의 영역에서는 배급사의 크기와 유형, 상영 시기 등이 포함된다. 근래는 상영관 확보 수가 흥행 외적인 요인으로 가장 높게 평가한다. 일반적으로 메이저 배급사일수록 영화관에서 상영할 작품을 배정할 때 우대의 대상이 되고, 좋은 시기에 넓고 시설과 위치가 좋은 극장을 우선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우위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 최근 멀티플렉스의 증가로 인해 배급유형이 광역 개봉됨에 따라 배급사들은 개봉 첫 주의 스크린을 가능한 많이 확보하려고 한다. 스크린의 수가 많으면 그만큼 관객 확보도 유리하고 동시에 그것은 흥행영화라는 것을 관객들에게 전달하기에 스크린 수는 흥행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영화의 마케팅이란 정보의 흐름을 통제하고자 하는 일련의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즉 흥행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정보를 골라 적극적으로 알리는 노력을 하고 반대의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정보가 전파되지 않도록 제어를 하는 조직화된 커뮤니케이션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제대로 알려진 영화는 많은 사람들에 의해 선택되어 자연적인 홍보(입소문)로 연결되는 것이다. 그래서 대부분의 흥행작들은 영화가 개봉되기 오래 전부터 관객들에게 영화를 인지시키기 위해 홍보비용으로 엄청난 비용을 쏟아 붓는다. 제작비를 능가하는 마케팅비용을 쓰는 일도 그리 드문 경우는 아니다. 과거 시사회가 평론가와 특정 소수를 위한 프로그램이었지만 근래 시사회가 일반 관객의 지지를 얻기 위한 홍보의 장으로 바뀐 것은 흥행요소를 이끌어 내기 위한 전략이다. 하지만 영화에 관한 정보가 수용자에게 전달되는 경로에 있어서 유명한 평론가의 평점 또한 중요한 흥행요인으로 작용한다. 이것은 여러 언론매체를 통해 퍼져나감에 관객은 신빙성이 있는 정보라고 판단하고 신뢰하기 때문이다. 최근 일반 관객의 평균 평점도 흥행에 크게 작용한다. 한국영화의 흥행요인에 관한 연구: 제작 관련변수를 중심으로 -(유현석, 한국언론학보46권 3호, 2002)
메이저 배급사의 배급력과 엄청난 자본이 투자된 마케팅은 현재 한국 흥행영화의 절대적인 요소로 등장하고 있다. 물론 이러한 자본의 힘으로 인하여 관객들의 선택 폭이 좁아지는 부정적 효과와 3,000,000만 명 정도의 관객은 유명배우와 물량공세식의 홍보로 만들어 지는 일도 생기고 있다. 대 흥행을 하는 영화의 감독의 성향이나 경력에서의 특별한 공통점이 없는 것은 또 다른 큰 특징이다. 「쉬리」와 「태극기 휘날리며」를 연출한 강제규 감독정도 만이 영화 제작 전에 흥행 감독으로서의 인식이 있던 상태였다. 「괴물」의 봉준호 감독은 행력 보다는 「살인의 추억」을 통한 작품성에 대한 인정이 컸고, 「왕의 남자」의 이준익 감독은 「황산벌」의 독특한 발상(신라와 백제 장군의 사투리)으로 이름을 알리고 있었다. 그 외의 「친구」의 곽경택 감독이나 「공동경비구역 JSA」의 박찬욱 감독은 이러한 대 흥행 이후 유명세와 티켓파워를 가지게 된 것이다.
4. 집중력
영화가 관객들에게 본래의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강하게 어필하기 위해서는 관객의 영화에 대한 집중력이 요구 되어 진다. 또한 이것은 영화의 흥행력과 상당히 밀접해 있다. 앞서 언급한 '복합성', '코메디 요소', '남성성', '공감대'는 모두 영화의 집중력을 높여주는 큰 요소이다. 이러한 것 이외에도 배우의 연기력이나 음악부터 영화관의 시설까지 많은 것이 결정력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배급사의 배급력이나 마케팅 비용 등까지 많은 부분이 흥행 영화에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요소들은 현재 한국 사회에서 크게 유행하는 것들에 나타나고 있다. 대표적인 예가 종합격투기이다. 종합격투기는 권투와 킥복싱, 유도등을 합쳐놓은 경기 방식과 화려한 조명과 입장음악 등의 엔터테이너적인 요소, 그리고 원초적인 싸움을 통한 강한 남성성, 그리고 많은 남자들에게 대리만족과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하고 있다. 여기에 일본의 거대자본과 미디어의 힘은 흥행을 더욱 부추기고 있다. 이러한 모든 것들이 관중들이 시합에 대한 집중력을 높이는 요소이다.
집중력. 그것은 어쩌면 영화의 작품성의 다른 이름일수도 있다. 하지만 영화의 작품성에 상업성이 결합된 의미가 보다 정확할 것이다. 영화는 상업화된 종합예술로서 둘 사이의 균형추를 잘 맞춰나가야만 흥행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도 많은 한국 영화가 보다 뛰어나고 재밌는 영화들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큰 흥행을 하기를 기대해 본다.
※ 참고 문헌
유현석, 한국영화의 흥행요인에 관한 연구: 제작 관련변수를 중심으로, 한국언론 학
보 46권 3호, 2002
※ 참고 사이트
네이버 영화 (http://movie.naver.com/index.html)
영화흥행순위 참고 (http://memolog.blog.naver.com/maximus79b/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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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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