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통하여 실현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하였던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현실을 분석해 보면 교육은 그 자체의 독자적 실체가 없으며, 그것은 전체 사회구조의 반영체일 뿐이기 때문에 교육평등은 교육체제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구조의 문제라고 전제하는 관점이 나타나게 되었다. 이러한 관점을 먼저 제기한 사람들은 마르크스주의자들이다. 이들에 의하면, 자본주의 사회의 교육문제는 그 사회가 지니고 있는 모순의 반영이기 때문에 그 문제는 사회 자체의 모순이 해소되어야만 드디어 해결될 수 있다. 이와 같은 논리로, 교육불평등은 사회불평등의 반영에 불과하므로 사회가 평등해지기 전에는 교육의 평등도 이루어지기 어렵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교육평등화를 위한 자체의 조치가 비록 최선이라고 할지라도 그것은 사회에 현존하는 불평등의 구조를 결코 넘어설 수 없다고 전제한다.
사회개혁에 의해 교육평등화를 이루어야 한다는 사람들은 사회개혁이나 혁명을 통하여 교육을 조건지우고 있는 사회구조를 평등하게 만드는 것이 최선의 교육평등화를 실현하는 실질적인 방안이라고 주장한다. 특히, 자본주의의 경제구조를 그대로 방치한 상태에서는 교육의 불평등이 언제까지나 지속될 수밖에 없다고 믿는다. 사회개혁을 통한 교육평등을 주장하는 사람들 중에는 혁명을 통한 사회개혁만이 유일한 교육평등화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극단적인 입장을 취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은 지나치게 경제결정론에 치우쳐 있기 때문에 교육평등의 문제를 너무 단순화하고, 또한 교육의 평등문제를 교육체계 밖으로 끌어냄으로써 교육의 본질에 대한 관심을 흩트리는 결과를 야기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의 현실을 분석해 보면 교육은 그 자체의 독자적 실체가 없으며, 그것은 전체 사회구조의 반영체일 뿐이기 때문에 교육평등은 교육체제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구조의 문제라고 전제하는 관점이 나타나게 되었다. 이러한 관점을 먼저 제기한 사람들은 마르크스주의자들이다. 이들에 의하면, 자본주의 사회의 교육문제는 그 사회가 지니고 있는 모순의 반영이기 때문에 그 문제는 사회 자체의 모순이 해소되어야만 드디어 해결될 수 있다. 이와 같은 논리로, 교육불평등은 사회불평등의 반영에 불과하므로 사회가 평등해지기 전에는 교육의 평등도 이루어지기 어렵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교육평등화를 위한 자체의 조치가 비록 최선이라고 할지라도 그것은 사회에 현존하는 불평등의 구조를 결코 넘어설 수 없다고 전제한다.
사회개혁에 의해 교육평등화를 이루어야 한다는 사람들은 사회개혁이나 혁명을 통하여 교육을 조건지우고 있는 사회구조를 평등하게 만드는 것이 최선의 교육평등화를 실현하는 실질적인 방안이라고 주장한다. 특히, 자본주의의 경제구조를 그대로 방치한 상태에서는 교육의 불평등이 언제까지나 지속될 수밖에 없다고 믿는다. 사회개혁을 통한 교육평등을 주장하는 사람들 중에는 혁명을 통한 사회개혁만이 유일한 교육평등화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극단적인 입장을 취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은 지나치게 경제결정론에 치우쳐 있기 때문에 교육평등의 문제를 너무 단순화하고, 또한 교육의 평등문제를 교육체계 밖으로 끌어냄으로써 교육의 본질에 대한 관심을 흩트리는 결과를 야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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