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작가] 염상섭의 작품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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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작가 소개
작품세계
작품해설
작품 줄거리
[만세전]의 문학적 의미
[만세전]의 서사구조의 특징
학습활동
핵심 사항 정리

본문내용

아니라 도덕성마저 상실(오입, 홍경애와 아이를 돌보지 않음)하면서 파멸하는 과도기적 인간형.
-조덕기: 선량한 인간성의 소유자이며 신세대의 인물인 덕기는 조부와 아버지의 갈등 속에서 신?구 간의 갈등을 조정하는 조정자 역할을 하고 있음. 적극성을 잃은 우유부단한 인간형.
※[삼대]의 기법적 특징과 주제의식
[삼대]는 한 가문의 삼대기를 통해서 보여준 대표적 가족사 소설이다. 가족사 소설은 시대순으로 기술되는 것이 일반적이나 이 작품은 세 세대간의 대립을 공존시키고 있다. 한편 [삼대]에는 두 갈래의 삶이 병치되고 있다. 하나는 조의관 부자가 보여주는 현실 지향의 소비적인 삶이고, 또 하나는 김병화와 필순을 통해 보여지는 이념 지향적인 삶의 양상이다. 작가는 부의 주변을 맴도는 기생적 인물들의 타락성과 시대착오적이고 위선적 삶을 비판하고 덕기와 병화로 대표되는 새로운 세대에 시대적 과제 해결의 희망을 걸고 있다.
▷참고: 염상섭 소설 세계의 특징
자신의 소설 세계를 리얼리즘을 통해 완성하였는데 그는 창작과정에서 계급주의 문학을 거부하고 충실한 관찰자의 입장을 견지하였다. 소설창작에서 ‘생활’을 중시하여 구체적인 생활의 단편들을 충실하게 형상화하였고 서울 중류계층의 어휘와 문체를 완벽하게 구사하고 있는 것은 그의 소설이 가진 장점이다.
※[삼대]와 채만식의 [탁류][태평천하]에 등장하는 소설 속의 인물 비료
-우직한 치부자 유형의 인물로 [삼대]의 조의관, [태평천하]의 윤직원을 들 수 있다. 이들은 탐욕스러운 고집쟁이라는 공통점이 있음
-버림받은 여성이 세 작품에 공통적으로 나타남
-타락한 자 및 사악한 인물을 볼 수 있다.
-이상주의적 인물들이 등장한다. -[삼대]의 덕기, 병화 [탁류]의 남승재 [태평천하]의 윤종학
[두 파산]
※핵심 사항 정리
-갈래: 단편소설, 세태 소설
-성격: 사실적, 비판적
-시점: 전지적 작가 시점
-배경: 광복 직후 서울 황토현 근처
-주제: 물질적, 정신적 파산이 일어나는 혼란한 사회상과 물질 만능의 각박한 세태 비판
※작품 줄거리
정례모친과 옥임이는 소학교 적부터 같이 자랐고 동경서 대학을 다닐 때도 함께 고생하던 친구이다. 옥임이는 돈 있는 늙은 영감의 후실로 들어가고 정례모친은 신수가 멀쩡한 호남자와 결혼하나 그는 정당의 부장을 하고 다니면서 빈둥빈둥 놀기만 한다. 정례네는 집을 저당잡힌 돈으로 문방구점을 내면서 밑천이 모자라 옥임이에게 10만원 교장에게 5만원의 빚을 지게 되는데 이자가 겹쳐 빚은 늘어나기만 한다. 결국 그런대로 잘되던 문방구점은 빚에 잡혀 김옥임에게 넘어가게 된다. 김옥임은 동경 유학 시절 여성운동에 앞장섰지만 행복하게 사는 정례 모친을 시기하여 괴롭히고 사람들앞에서 망신을 주는 것도 모자라 살림을 파산하게 한다. 결국 정례 모친은 몸져눕게 되고 남편은 고장난 자동차를 빚 대신 김옥임에게 떠넘겨 골탕먹일 궁리를 하면서 병석의 아내를 위로한다.
(정례모친과 옥임이의 경제적, 성격적 파산이 병렬적 구성으로 전개
발단: 남편대신 생계를 위해 은행 빚을 얻어 가게를 여는 정례 어머니→전개: 장사가 어려워지자 옥임에게 빚을 얻어 가게를 운영함→위기: 정례 부친의 자동차 사업 실패와 이자마저 못 갚는 어려움에 처한 정례 모친→절정: 옥임에게 진 빚 때문에 망신당하는 정례 모친→결말: 정례 모친이 옥임에게 가게를 뺏기고 옥임의 성격 파산을 한탄함)
※[두 파산]의 문학적 의미
[두 파산]은 제목에서 암시하듯 문방구점을 경영하던 정례 모녀의 물질적인 파산 과정과 돈놀이를 하며 동업조건을 내세워 문방구점을 팔아먹는 김옥임의 정신적 파산 과정을 그린 사실주의적인 작품이다. 이 작품은 사회의 한 단면을 통해 물질 만능의 각박한 세태와 경제 제일주의를 비판한 단편 소설이다.
※옥임이와 정례모친의 공통점과 차이점
[두 파산]은 8?15 광복 이후 격동기에 휩쓸려 변모해 가는 인간상을 그린 작품이다.
공통점-광복 후의 혼란기에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으면서 돈에 집착한다는 점.
차이점-정례모친이 변화에 적응하지 못한 경제적 파탄자라면 옥임은 시류에 편승하면서 인간성을 상실해간 정신적 파탄자라는 점.
▷참고: 사실주의-낭만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나타난 문예사조로, 사물을 현실에 나타난 그대로 보고 묘사하려는 것이 특징이다. 아름다움과 조화보다는 추악하고 불쾌한 부분을 세밀하게 묘사하며 관념적 유형보다는 구체적인 개성을 중시한다. 염상섭의 [두 파산][삼대] 현진건의 [운수좋은 날] 전영택의 [화수분]등이 이에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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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8.11.26
  • 저작시기2008.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95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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