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임용고시]상문연구사 문학 (상) - 교과서와 지도서 정리본
본 자료는 8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해당 자료는 8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8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국어 임용고시]상문연구사 문학 (상) - 교과서와 지도서 정리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별한 체험을 바탕으로 해도 좋다.
(1)개인적 체험
▶답 : *더이상 참을 수 없을 정도의 치통으로 나는 부득이 치과에 가게 되었다.
*치료를 미루다 보니 치아를 씌워야 한다고 했다.
*경비가 더 들어갔다.
(2)깨달음
▶답 : 그때 치료를 했다면 경비가 덜 들어갔다.
(3)깨달음의 일반화
▶답 : 잘못된 점은 바로 고쳐야 하고 하려던 일을 미루면 나중에 쌓여서 더 힘들게 된다.
(2)제재가 다양한 문학
【 학습 활동 】
【 확인 활동 】
1.<명명 철학>에서 다룬 제재와 그것에서 발견한 의미를 말해 보자.
▶답 : 명명(命名) 이름을 붙여야 비로소 의미를 가진다.
【 개별활동 】
2.<명명 철학>과<꽃>을 읽고‘이름’과 ‘대상’과의 관계에 대해 말해 보자.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주기 전에는
그는 다만
하나의 몸짓에 지나지 않았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주었을 때
그는 나에게로 와서
꽃이 되었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준 것처럼
나의 이빛깔과 향기(香氣)에 알맞은
누가 그의 이름을 불러 다오.
그에게로 가서 나도
그의 꽃이 되고 싶다.
우리들은 모두
무엇이 되고 싶다.
너는 나에게 나는 너에게
잊혀지지 않는 하나의 눈짓이 되고 싶다.
-김춘수,<꽃>
3.우리 반 친구들의 별명을 붙여 보고 ,그 별명의 의미를 발표해 보자.
4.이름과 관련된 재미있는 이야기를 써서 모둠별로 발표해 보자.
(3)개성의 문학
【 학습 활동 】
【 확인 활동 】
1.<나무>의 속성에 대하여 다음 물음에 답해 보자.
▶답 : 사전적 의미 줄기나 가지가 목질로 된 여러 해 살이 식물
작가가 부여한 의미 견인주의자, 고독의 철인, 안분지족의 현인
내가 부여한 의미 희생의 나무
【 개별활동 】
2.<나무>에서 작가가 부여한 의미에 반론을 제기하여 부정적인 속성을 적어보자.
▶답 : *나무는 수동적이다
*다른 식물에게 해가 될 수 있다.
【 모둠활동 】
3.위에서 정리한 나무의 부정적인 속성을 글감으로 하여 짧은 글을 써 보자.
(4)형식이 자유로운 문학
【 학습활동 】
【 확인활동 】
1.<구두>의 형식적 특징을 말해 보자
▶답 : 자유로운 형식, 무형식의 형식
【 개별활동 】
2.남들에게 오해를 산 경험이 있다면 발표해 보자.
3.<구두>에서 작가가 체험을 통해 얻은 깨달음은 무엇인지 정리해 보자
체험
깨달음
큰 징을 박아서 구두소리가 크게 났다.
서로에게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 모둠활동 】
4.<구두>에 나오는 여자가 자신의 체험을 일기로 쓴다면 그 내용이 어떠할지 상상하여 써 보자.
4.놀이와 극 문학
(1)극 문학의 특성과 갈래
【 학습활동 】
【 확인활동 】
1.<봉산 탈춤>에 대한 다음 물음에 답해 보자
(1)악공이 작품의 진행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 말해 보자
▶답 : 미얄에게 질문을 던지며 이끌어 나간다.
(2)영감과 미얄의 대사에서 해학적인 부분을 찾아 그 표현 방법을 말해 보자
(3)줄거리를 참고하여 미얄 과장의 갈등 구조를 도표로 그린 뒤, 이러한 갈등 구조를 통해 보여 주고자 한 것이 무엇인지 말해 보자.
【 개별활동 】
2.아래 작품을 읽고 우리 민속극의 특징을 설명해 보자.(아래 작품에서 그 예를 찾아 제시한다.)
백정 샌님들.염통 사소 염통요,아직 뜨끈뜨끈해서 이래도 썰어 가지고 히(회)를 해머도 좋고 불감증에는 이 소염통이 제일이시데이.사소,사,안 살라니껴.그라마 이소염통사 먹지 말고 쓸개나 염치 없는 양반들 이거 사 넣어 보소,사람꺼보다 훨씬 커서 오줄없는 양반 오줄 생기고, 염치 없는 양반 염치 생기니데이.사소.사 이래도 안 살라니니껴.그라마 염통 사 먹지 말고 진짜 우랑 사소.우랑요.(관중들의 반응을 보고)우랑이 뭔도 모르니껴.소 불알말이시더 소 불알. 이거 먹으마 야기에 억시 좋으니데이.늙은 양반 젊은 마누라 둘씩 데리고 살라카마 이 소 불알 아이고는 안되겠시데이.자.사소.사. 아 공자도 자식 놓고 살았니데이. 자식 볼라카마 이소 불알 아이고는 안 되겠시데이.사소.사 아따,지 돈주고 자양기 돋굿는데 남의 눈치는 말라고 보니껴.사소.사 이래도 안 살라니껴.아따,그 서푼어치도 않되는
양반 체면 때문에 오늘 장사 망했다.망했어. 오늘 장사도 안 되고 하리 내사 춤이나 실컷 추고 노다 가야될따.
(이와 동시에 상쇠는 삼채에 들어가며 잠사 상쇠의 난타 소리에 백정이 놀라서 퇴장한다.이상의 대사에서 백정은 상황에 따라 대사를 더욱 증가시킬 수도 있다. 관중과의 친밀한 대화가 중요하다.)
-<하회 별신굿 탈놀이>백정마당에서
▶답 : 언어적 유희를 느낄 수 있고 배우와 관객의 거리가 가깝다.
【 모둠활동 】
3.연극은 실제 삶의 모습을 그대로 흉내내는 데에서 출발한다. 일상 생활 속에서 연극적 장면을 찾아 <실마리 찾기>에 나오는 아이들의 대화와 같은 방식으로 장면을 구성해 보자.
4.민속극을 대중화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토의해 보자.
(2)극 문학의 구성 요소와 구성 단위
【 학습활동 】
【 확인활동 】
1.<오발탄>에서 다양한 효과를 얻기 위해 사용한 영화의 기법을 찾아보자.
▶답 : 오버랩, 효과음
【 개별활동 】
2.<오발탄>에 대한 다음 물음에 답해 보자.
(1)주인공이 처한 상황을 바탕으로 제목의 의미를 말해 보자.
(2)자신의 시각에서 주인공에게 보내는 편지를 써보자.
【 모둠활동 】
3.다음 두 가지 과제 중 하나를 선택하여 활동해 보자.
(1)‘오발탄’에서 주인공의 심리 묘사에 중점을 두고 S#117에서 S#122까지를 소설로 바꾸어 보자.
*배경 설정
*등장 인물들의 관계를 파악한다.
*시점을 정한다.
*갈등을 파악한다.
*행동과 대사를 어떻게 서술할지 생각한다.
*내면 심리를 어떻게 표현할지 생각한다.
(2)김유정의 소설<봄봄>의 한 부분을 골라 희곡으로 각색해 보자.
*무대 설정
*등장 인물들의 관계를 파악한다.
*등장 인물들의 이름을 정한다.
*등장 인물의 관계가 잘 드러나도록 1인칭 서술자의 진술과 대화 중에서 불필요한 요소를 뺀다.
*희곡에 적합하도록 새로운 내용을 더 넣어야 할지 생각한다.
*대화체로 끊어서 적는다.
*대화의 내용에 알맞은 행동을 지시하는 말(지문)을 넣는다.
*과거의 사건을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 생각한다.
  • 가격2,000
  • 페이지수24페이지
  • 등록일2008.11.26
  • 저작시기2006.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9606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