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돌프 슈타이너의 인지학에 기초한 교육사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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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루돌프 슈타이너의 인지학에 기초한 교육사상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연구문제 및 방법

Ⅱ. 슈타이너의 인지학
1. 루돌프 슈타이너의 생애
2. 인지학의 성립배경
3. 인지학의 개념 및 성격

Ⅲ. 인지학적 인간 이해
1. 통합적 존재로서의 인간
2. 기질론
3. 발달 단계론

Ⅳ. 슈타이너의 교육사상과 현대적 의의
1. 슈타이너의 교육 사상
2. 우리나라 교육에서의 현대적 의의

Ⅴ.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한 것이 되면서 교육이 수단시 되었다고 했다.
둘째, 경제계가 교육에 깊숙이 개입한 것을 비판하였다. 경제생활은 국가의
법적 정치적 생활이나, 학문 예술 종교 교육 등의 정신생활보다 우위를 차지하게 됨으로써 경제 산업계는 필요한 인력의 수라는 면에서만 교육을 이해하려고 한다고 했다.
셋째, 경제 제일주의 사상은 더 나아가 물질주의로 연결된다. 물질주의는 무엇보다 자연과학과 산업주의에 퍼져 있는데 자연과학을 중시하는 것은 자연히 인간의 지적 능력을 높이 평가하며, 세계를 지적으로 이해하게 된다고 했다. 최상균 (2005), 발도르프학교 교육과정의 사상적 배경 탐색, p56,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슈타이너의 당시 독일 교육에 대한 이러한 비판은 시간이 흐른 21세기 현재 우리의 교육에 적용해도 크게 틀리지 않는다. 우리의 사회도 교육이 미래를 위한 수단이 되고 있으며 경제와 연관됨으로 해서 인문학이 쇠퇴하고 경제와 연관되고 미래의 생활이 보장되는 직업을 얻기 위한 공부에만 집중되고 있는 것 같다.
이런 의미에서 슈타이너의 교육사상은 현재 우리 사회에 다음과 같은 의의를 가진다. 먼저, 슈타이너의 교육은 인간주의적 이상과 아동의 요구를 진지하게 고려하며 이러한 교육을 위한 학교 형태를 제공한다. 또 슈타이너는 인격 형성교육에 중점을 둔다. 자유를 향한 교육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모든 교육 과정의 원점이나 목적 및 방법을 인간에서 찾고 있다. 슈타이너는 모든 교육이 성장하고 발달하는 인간에 관한 지식에서 출발할 것을 역설하기 때문에 교육과정이나 방법은 인간의 발달단계에 따라 달라지며 인간의 개체성을 귀하게 여긴다.
이렇게 슈타이너의 교육학은 인간과 세계 그리고 교육에 대해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 볼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는 것이다. 슈타이너가 말하는 교육의 이상은 전혀 새로운 것이 아니고 인간의 본성을 제대로 인식하고, 그것에 기초한 전인 교육을 하자는 것으로 이는 역사적으로도 오랜 전통의 교육의 이상인 것이다.
현재 우리 교육현실에 그의 발도르프 학교의 교육과정과 운영방식을 도입한다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 공교육체제위주의 우리와 너무나 거리감이 있기 때문이며 또한 아무리 발도르프 학교의 교육과정과 운영방식이 훌륭하다고 하더라도 그렇게 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슈타이너의 인지학의 사상만은 우리 교육에도 도입되어 좀 더 학습자 중심의 교육, 아동들이 자유롭게 그들의 정신과 사고를 발전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발전해 가야 할 것이다. 우리 교육에서도 그의 교육 사상을 융통성 있고 개방적인 자세로 적용하려는 자세가 요구된다.
Ⅴ. 결론
오늘날 현대 교육은 인간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전문적으로 얻는 것에 치중하다보니 인간에게 근원적으로 필요한 것을 소홀히 하고 있다. 교육의 내용에서 지식과 기술은 방대하게 늘어가지만, 교육의 주체인 인간에 대한 연구와 고민은 정작 이루어지고 있는 것 같지가 않다. 즉 현대의 교육은 교육이 어떤 것의 수단이 되는 외재적 목적을 중시하지 교육을 통해 참된 인간을 만드는 내재적 목적에는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 같지 않다.
물론 교육과정상에는 참된 인간을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지만, 6주간의 초등학교 실습동안 느낀 것은 인간의 본성을 바탕으로 한 참된 인간교육이라기 보다 우리 사회가 요구하는 사회인을 만드는 교육이라는 느낌을 더 많이 받았다. 물론 사회나 국가가 요구하는 인간을 만드는 일도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무엇보다 교육은 한 인간을 이해하는 것을 기반으로 하여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슈타이너의 인지학과 교육사상을 살펴보았다.
슈타이너의 인지학에서는 인간의 본질을 육체적, 정신적 영적인 존재로 보고, 교육은 인간의 내적 세계를 이해하여 궁극적으로 자아의식 형성을 도와줌으로써 인간의 본질을 자유롭게 해야 한다고 하였다.
훌륭한 교사는 학급운영을 잘 하고 교과를 잘 가르치는 교사일 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교과를 잘 가르치고 학급운영을 잘 하려면 교수방법과 교과지식으로 자신을 무장하기 전에 슈타이너의 인지학에서 말하는 인간과 세계를 볼 수 있는 안목이 선행되어야 한다. 인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투철한 교육적 열정과 전문성 향상에 꾸준히 노력하는 교사가 훌륭한 교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4학년 6주간의 교육실습을 마치고 졸업을 앞두고 있는 지금 무엇보다도 교육에 있어서는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아무리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이 잘 만들어져있다고 할지라도 교실에서 교사에 의해 전개될 교육과정이 이를 이해하지 못하고 실행하지 못한다면 아무 소용이 없기 때문이다. 교사가 학급에서 가르치는 아동들을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가르치고 노력할 때 현재 공교육에 대한 깊은 불신은 교사에 대한 존경으로 돌아올 수 있을 것이다.
참 고 문 헌
정윤경 (2004). 발도르프 교육학. 학지사
로이 월킨슨 (1997). 루돌프 슈타이너의 교육론. 내일을여는책
고야쓰 미치코 (1997). 슈타이너의 감성 교육. 밝은 누리
고야쓰 미치코 (2003). 슈타이너 학교의 참교육 이야기. 밝은 누리
최혜경 (2007). 자유의 철학:현대 세계관의 근본 특징. 밝은 누리
한주미 (2005). 노래하는 나무:발도르프 학교에서 나의 체험이야기. 민들레
강상희 (1993), 발도로프 교육학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최상균 (2005). 발도르프학교 교육과정의 사상적 배경 탐색.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진병순 (2002). 슈타이너 이론의 초등미술교육에서 적용·가능성 탐색. 대구 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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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혜영(1997), 발도로프 학교 교육의 사상적 이론적 기초 : 슈타이너의 인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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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임 (2003). 발도르프 유아교육원리에 대한 고찰. 교육과학연구 제34집.
곽노의 (1999). 21세기 유아 교육 모델로서 자유 발도르프 유아교육. 서울: 밝은 누리.
이강자 (2001). 슈타이너 학교의 통합적 음악 교육 형태와 그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가격3,000
  • 페이지수26페이지
  • 등록일2008.11.26
  • 저작시기2008.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96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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