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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북한 종교][남한 종교][일본 종교][필리핀 종교][몽골 종교][인도 종교][이스라엘 종교]종교의 정의, 북한의 종교, 남한의 종교, 일본의 종교, 필리핀의 종교, 몽골의 종교, 인도의 종교, 이스라엘의 종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종교의 정의
1. 부정적인 정의
2. 긍정적인 정의
1) 주지주의적인 정의
2) 주정주의적인 정의
3) 주의주의적인 정의
4) 주지적이고 주정적이고 주의적인 정의

Ⅲ. 북한의 종교
1. 불교
2. 천도교

Ⅳ. 남한의 종교
1. 기독교
2. 천주교
3. 기타

Ⅴ. 일본의 종교
1. 신도 : 일본 교유의 자연 종교
2. 불교
3. 유교
4. 기독교

Ⅵ. 필리핀의 종교
1. 로만 카톨릭교
1) 무원죄(無原罪)의 성모 마리아제
2) 대후절(待候節) 또는 후탄절(候誕節)
3) 검은 나사레노(Black Nazareno)의 축제
4) 어린 예수의 축제
5) 사순절 (Lent)
6) 부활절
7) 프로레스 데 마요
8) 산타크로스산
9) 홰스타 (fiesta)
10) 만성절(萬聖節; All Saints Day)
11) 만령절(萬靈節: All Souls Days)
2. 기독교
3. 토착적 크리스찬 교회
1) 필리핀 독립교회(Philippine Independent Church)
2) 이글레시아 니 크리스토(Iglesia ni Kristo; Church of Christ)
3) 기타 토착적인 교단

Ⅶ. 몽골의 종교
1. 티베트 불교
2. 기독교와 이슬람교

Ⅷ. 인도의 종교
1. 자이나교
2. 힌두교

Ⅸ. 이스라엘의 종교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주 지역)에 살도록 제한되었고 주위 사회와는 거의 왕래하지 못했다. 게토 내에서만 그들은 자신의 일을 할 수 있었고 수세기에 걸쳐 종교 지도자들에 의해 발전되어왔으며, 성문화된 유태종교법(할라카)을 고수하였다. 19세기 유럽을 휩쓸었던 해방정신과 민족주의는 게토의 벽을 뚫고 들어가 유태인 계몽 운동으로 발전하였다. 그 결과 많은 유태인들, 그리고 결국 대다수 유태인들이 엄격한 종교적 생활 방식에서 벗어나 교육·문화·철학·신학에 자유로운 방식을 채택하였고 사회를 대규모로 통합 하려고 노력했다. 동시에 그 밖의 유태인 운동들이 발생 하였는데 몇몇 운동들은 자유로운 종교 노선을 따라 일어났고 몇몇 운동은 국가적·정치적 사상을 채택하였다. 이러한 운동은 많은 사람들을 정교와 정통 유태교의 율법에 따른 삶의 방식에서 벗어나게 했다. 오늘날 이스라엘 유태인 사회는 정통 유태 율법을 지키는 유태인들과 지키지 않는 유태인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극도의 정통 유대주의자 부터 세속주의자라고 자처하는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다. 만약 정통 유태교가 유태 종교법을 고수하는 정도에 의해 결정된다면 인구의 20%가 종교 계율을 모두 지키는 사람들이고, 60%는 개인적 소망과 인종적 전통에 따라 타협해 가며 지키고 있으며, 나머지 20%는 전혀 계율을 지키고 있지 않다. 정통 유태교를 지지하는 다른 지수로는 자녀에게 종교에 바탕을 둔 교육을 시키는 부모의 비율(거의 30%)을 비롯하여, 나라의 선거에서 종교적인 정당에 투표하는 투표 인구의 비율(10~15%)을 들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측정의 정확도는 확실하지 않은데, 이는 정통 유태율법을 지키지 않는 부모가 자녀를 종교 학교에 보낼 수도 있고, 많은 정교 신봉자들이 비종교 정치당에 투표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이스라엘 유태인 사회의 대다수는 자유로운 삶의 방식을 표방하는 현세적인 유태인들로 구성되는데, 이들은 종교 계율에 경의를 표하거나 지키는 정도가 매우 다양하다. 유태 인구 중 상당한 비율이 전통적인 삶의 방식을 따르며 다소의 차이는 있지만 종교법과 종교예식을 따르고 있다. 어떤 이들은 오늘날 다원적 유태인 사회에서 통용되는 경향 중 하나를 선택하여 관계를 맺는데 이러한 경향에는 전통주의자(보수파), 재건주의자, 그리고 진보(개혁) 유태주의와 같은 자유 물결이 포함되어 있다. 이스라엘 사회 내의 많은 사람들이 현 유태인 국가를 메시아의 강림과 이스라엘 땅에서의 신에 대한 속죄를 위한 첫 발판으로 생각한다. 이들은 유태 종교법을 고수하여 종교적으로 규제된 삶의 방식을 따르며 정부나 기업 활동에서도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다. 하레딤(극도의 정교 신봉 유태인)은 이스라엘 땅에서 유태인 통치가 오직 메시아 강림 이후에만 재건될 수 있다고 믿는다. 이들은 유태 종교법을 엄격히 고수하고 있으며 이웃과 격리된 마을에서 거주하고, 자기네 학교를 경영하며 전통 의상을 입는다. 이들은 남자와 여자의 역할을 분리시키는 규칙을 따르며 상당히 제한된 삶의 방식에 얽매여 있다. 이 집단 사회는 두 부류로 나뉘는데, 국가의 존재를 인정하지 않은 채 스스로를 국가로부터 고립시키는 폐쇄적 집단과 이스라엘의 정치 문제에 참여하는 실질적 다수 집단이 그것이다.
Ⅹ. 결론
종교는 인류역사와 더불어 존재해 오면서 독특한 의미 체계와 세계관을 제공하였고 교도들의 행동을 통하여 새로운 사회적 결과들을 산출해 왔다. 종교적 세계관은 한 사회를 통합시키는 기능을 하기도 하고, 때로는 바로 그 때문에 사회 변혁의 추진력이 되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종교는 사회적 결과들에 영향을 받아 온 것도 사실이다. 즉 \"종교는 사회 변화에 중심적으로 개입되기도 하고 또는 결정적 사회변화의 영역 밖에 존재하다가 나중에 가서 사회변화의 영향을 받기도 한다.\" 많은 사회에서 종교는 사회갈등과 관계되어 왔다. 종교는 갈등을 방지하여 사회안정과 통합을 유지시키는가 하면, 또한 갈등을 유발하고 심화시켜서 사회 분열과 일탈을 초래하는 역할을 하기도 하였다.
종교가 수행하는 역할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이 시작된 이래로 종교의 사회적 기능을 분석하는 데 있어 기능주의 이론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여 왔다. 기능주의자들은 사회통합 요구의 충족에 종교가 부분적으로 공헌하고 있다고 보았다. 즉 종교가 사회 규범과 제도, 질서와 역할을 성스러운 존재와 연결시킴으로써 그 규범과 제도, 질서와 역할에 대한 사회 구성원들의 동의와 존중을 증대시키는 한편, 사회체제에 대한 일탈행위를 어렵게 하기 때문에 결국 종교가 사회통합에 기여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기능주의 이론에는 몇 가지 문제점들이 있었다. 특히 종교의 역기능에 대한 문제, 즉 종교는 반통합적일 수 있으며 사회 긴장과 갈등의 요인이 될 수 있고, 사회 재조직의 방해물이 될 수도 있다는 점 등을 기능주의는 간과하였다. 기능주의가 갖고 있는 이러한 문제들에 대해 가장 날카로운 비판을 제기한 이론은 갈등 론이었다. 기능론과 갈등 론의 입장이 비록 완전히 상반되는 것은 아니지만, 각각의 이론이 내세우는 강조점은 상이하였다. 곧 기능주의는 사회를 안정과 통합, 합의와 균형의 측면에서 관찰하였다. 그리고 사회의 구성요소들이 이러한 사회의 요구들을 충족시킴으로써 사회 안정과 통합에 기여하게 된다고 보았다. 이 같은 기능론적 입장에서 볼 때, 사회의 구성요소 중 하나인 종교도 결국 사회통합과 안정유지라는 사회적 기능을 수행하는 것으로 보아졌다. 반면에 갈등주의자는 기능론이 주장하는 것처럼 사회의 기본 조건이 안정과 균형, 조화와 합의라고 보는 것을 거부하였다. 오히려 갈등이 모든 사회 안에 편재하여 있으며 이 갈등과 분열이 사회의 기본 조건이라고 주장하였다. 결국 이 같은 갈등 론에서는 기능론에서와는 달리 종교가 상이한 사회적 기능을 갖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김연수, 깨달음도 버려라, 한언, 2002
송경호, 종교 사상의 이해
오강남, 세계 종교 둘러보기, 종교 문맹을 깨우치는 명쾌한 안내서, 현암사, 2003
장종현, 기독교 신앙의 원리, 천안대출판사
폴 발타, 윤정임 역, 세계의 종교이야기, 미래M&B, 1999
홍정수, 다종교와 기독론, 서울 문명문황사,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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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1.27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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