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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플라톤][플라톤사상][이데아][교육계획][파이돈][고전적 모델][현대적 모델]플라톤의 생애, 플라톤의 사상, 플라톤의 이데아, 플라톤의 교육계획, 플라톤의 파이돈, 플라톤의 고전적 모델, 플라톤의 현대적 모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플라톤의 생애

Ⅲ. 플라톤의 사상
1. 이데아론
2. 인식론과 그 대상-선의 이데아
3. 윤리학과 이상국가론

Ⅳ. 플라톤의 이데아

Ⅴ. 플라톤의 교육계획

Ⅵ. 플라톤의 파이돈

Ⅶ. 플라톤의 고전적 모델과 현대적 모델

참고문헌

본문내용

발전해 온 크리스트교가 교리를 정리하여 철학화해 갈 때 영혼의 불멸에 관해서는 이 ‘파이돈’에서 많은 것을 배우고 빌어온 것이 사실이다. 죽음에 대한 태도가 특히 그러하다. 사도 바울의 ‘내가 날마다 죽고’라는 말은, 소크라테스가 이 대화편에서 ‘철학은 다름 아닌 죽음의 연습’이라 한 것과 똑같은 정신에서 한 말이라 할 수 있다.
Ⅶ. 플라톤의 고전적 모델과 현대적 모델
기본적으로 고대의 민주주의와 근대의 민주주의는 양적이나 질적으로 차이가 있다. 고대에 비해 근대는 시장에 의한 자본주의적 체제하에서 민주주의가 이야기되고 있다. 고대의 민주주의는 지금 우리가 보기에는 빈부격차, 신분차이, 노예제 등 불완전한 요소가 많이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 당시에는 그러한 체제가 오래전부터 지속되어왔기 때문에 당연시 여길 수 있고 또한 아무 문제가 되지 않았다는 것을 인정해야 된다. 즉 어떤 체제하에 속해 있으면 특히 자기에게 불리한 조건이 없는 하에서는 그 체제에 만족하고 안정을 원할 것이다. 그리고 고대는 폴리스 단위의 작은 도시로 나누어져 있었기 때문에 그런 직접민주주의가 가능했던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그 규모가 엄청날 뿐만 아니라 전세계가 지구촌화 되어가고 심지어는 국민국가의 개념이 소멸해 가는 이런 다원화된 사회에서 민주주의란 개념은 그 경계를 구분할 수가 없고 여러 가지 많은 문제들로 인하여 그 영역이 넓어졌다. 그래서 직접민주주의란 생각해 볼 수도 없는 것이다. 또한 아테네의 민주정에도 여러 가지 문제가 나타났지만 그로 인해 민주주의 자체에 대한 문제라고는 보지 못했고 그 일시적인 현상에만 문제의식을 느낀 것이다. 이런 점에서 플라톤과 소크라테스는 그 근본적인 문제에 대한 인식을 오성이 아닌 이성을 통하여 해결해 볼려고 한 것이다. 지금 현재의 안락함을 추구하게 해주는 민주주의 체제를 부정한다는 것은 그 당시 일반 대중들에게는 큰 위협이었을 것이다. 오늘날의 자유민주주의는 이제 20세기 인류의 정치생활을 보편적으로 지배하면서 21세기에 유일한 대안인 것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실제로도 그렇게 떠오르고 있다. 자유민주주의에는 여전히 19세기의 절망과 불안이 이론적으로나 실천적으로 담겨져 있다. 현재 서구와 미국을 비롯한 국가들이 민주주의적 정치형태를 갖고 있지만 그들 정치형태의 역사는 민주적 정치의 많은 취약점을 드러내 놓았다. 실제의 자유민주주의는 국민적 지배의 측면보다는 권력의 제한과 통제 문제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국민의 정치참여는 주로 선거를 통해서만 이루어지고 국민은 오직 선거기간에만 최고 주권자 대접을 받을 뿐 그 후에는 다시 무기력한 피지배자의 신분으로 돌아온다. 우리가 만약 진정으로 민주주의를 원한다면 가능한 인민의 직접지배를 사회적으로 확립하거나 확대해나가려는 시도를 행함이 마땅하다. 그러나 자유민주주의는 스스로 이론적인 것을 표방하는 \'인민주권론\'에 충실하지 못하며, 자유민주주의는 오직 대의정부에만 집착한다. 그럼으로써 유권자이며 지배자인 인민은 실질적인 지배자의 위치에 서지 못하게 된다. 그리고 사회 속에서도 \'자유경쟁\'과 \'기회의 평등\'이라는 자유민주주의적 구호에도 불구하고 빈부격차와 사회적 불평등이 더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최상의 민주주의 체제로 주장되는 자유민주주의는 형식적으로 모든 사람의 자유와 평등을 보장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질적으로는 사회구성원 모두의 이해를 포괄적으로 대변하고 있지 못하고 오히려 경제적, 정치적 영향력을 누리고 있는 기성의 집단에 의한 소외집단 또는 약자 지배를 지지하고 보장하는 불평등한 성격을 보여준다. 이것은 자유민주주의의 형식논리가 상당부분 허구적이거나 모순적이라는 뜻이 되는 것이다. 그것은 모든 사람과 모든 계층을 전체적으로 포괄하는 실질적 민주주의라기보다는 부르주아 계층의 이해를 중심적으로 대변하는 이른바 부르주아 민주주의이다.
참고문헌
이광래 - 서양 철학사, 종로서적, 1988
이병길 역 - 플라톤의 국가론 제 6 권, 박영사, pp.246-287, 1996
칼 R. 포퍼 - 열린 사회와 그 적들, 1982
Collinson Diane, 김동림 역 - 철학의 큰스승 50, 서울: 책세상, 1989
R.M.Hare, 강정인·김성환 역 - 플라톤의 이해, 서울: 문학과 지성사, 1991
W.바이세렐, 이기상·이말숙 역 - 철학의 뒤안길 서울: 서광사, 1990
Wilamowitz·Moellendorff - by Platon, 수야 충문, 체육사상서설, 세계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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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1.27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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