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당을 중심으로 본 조선 중후기의 아동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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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방법 및 내용 ……………………………………………… 2

Ⅱ. 서당의 개관 ……………………………………………………… 3
1. 서당의 기원과 역사 …………………………………………… 3
2. 이념과 목적 …………………………………………………… 5
3. 서당의 종류, 조직과 운영 …………………………………… 6
4. 학습 ……………………………………………………………… 9
5. 서당의 훈육 …………………………………………………… 16
6. 서당생활 ……………………………………………………… 19

Ⅲ. 서당교육의 역할과 현대적 의의 ……………………………… 23
1. 서당교육의 역할 ……………………………………………… 23
2. 현대적 의의 …………………………………………………… 25

Ⅳ. 결론 ………………………………………………………………… 29

참고문헌 ………………………………………………………………… 31

본문내용

강독, 암송, 자의, 무의해독 등을 주 내용으로 하는 목표도달여부를 평가한 점으로 보아 절대기준평가였다고 보여진다(김승현, 2003, pp. 88-89).
Ⅵ. 결 론
서당은 우리나라의 가장 오래된 사립교육기관이며 일반 민중의 교육기관으로 우리나라 교육사상에서 무시하지 못하리만치 민중교화에 끼친 공적이 크다. 이는 조선 고유의 교육기관이며 그 교육의 정도는 초등 교육기관으로 사학이나 항교의 예비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박문숙, 1972, p. 50). 서당교육이 활발했던 조선시대의 교육이념은 유학의 정신을 실천하여 인간에게 내재하는 도덕률을 회복하고자 하는 것이며, 이러한 교육이념은 서당교육을 통하여 일반 서민들에게도 그 이념이 뿌리내릴 수 있었다.
서당의 기원에는 뚜렷한 정설이 없으나 고구려의 경당과 같은 학교제도를 서당교육의 출발로 이해하기도 한다. 서당에는 훈장자영의 서당, 유지독영의 서당, 유지조합의 서당, 향촌조합의 서당 등이 있고, 조직에는 훈장, 접장, 학도로서 구성되었다. 서당에게 사용한 교재는 대부분이 경서로서 윤리, 도덕 내용의 교본이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이것은 서당교육이 도덕성 함양과 실천 도덕에 중점을 두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대표 교과목은 천자문, 동몽선습, 통감, 소학, 삼경, 사기, 명심보감, 효경 등이었다.
서당은 국가적 통제를 받지 않은 이유로 인해 공통된 교육방법이 보편화되지 않았고 훈장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그러나 일반적인 학습방법으로는 크게 강독과 제술, 습자의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서당교육의 특징중의 하나는 훈육과 예법지도를 중요하게 여긴 것인데 이는 도덕교육에 중점을 둔 것으로 오늘날의 인성교육과 맥을 같이하고 있다. 교육의 평가는 강독이나 제술, 습자 모두 학습내용의 완전한 습득에 있었다. 교육의 평가는 강독이나, 제술, 습자 모두 학습내용의 완전한 습득에 있었다. 그러나 평가에 있어서 지식의 평가만이 아니라, 다양한 평가방법을 활용하여 실천적 인성을 갖춘 도덕적인 인간육성에 힘을 기울였다(이운희, 2001, pp. 50-51).
전통사회의 아동교육기관인 서당의 교육이념이나 교육방법을 통해 현대사회의 아동교육에서 활용하고 연구되어야 할 점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의 이념을 살펴보면 서당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이 참된 인간, 윤리적인 인간의 육성에 있다. 조선시대의 교육이 유학의 정신아래 인간의 본성을 회복하고, 인간에게 내재하는 도덕률을 회복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는 지행합일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다양한 평가를 통하여 도덕적 인성을 갖춘 인간육성에 힘썼다. 따라서 서당교육에서는 훈육과 예법지도를 중요하게 여기고 지도에 많은 힘을 기울였다. 훈육의 방법은 매우 엄격하였으며 예절교육을 중요하게 여김으로써 인성교육에 중점을 두었다. 오늘날 교육의 문제점으로 지식의주의 교육으로 인해 실천력이 미흡하며, 이기적인 면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 서당에서의 훈육과 예법지도의 방법에는 현재 학교 교육의 생활지도나 예절지도 등에 활용할 만한 많은 내용이 들어있다고 생각된다. 이러한 서당의 지행합일의 인성교육은 오늘날 산업화정보화로 인한 지식과 기술교육의 강조로 인해 소홀해 지기 쉬운 인성교육에 더욱 힘을 기울여야 한다는 시사점을 준다. 오늘날의 교육현장에서 학생들에게 보다 많이 학습한 내용을 실천할 수 있는 실천의 장을 마련해주고, 체험학습과 수련활동 등을 활성화하여 전인적인 인간 육성에 더욱 힘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이운희, 2001, pp 51-52).
둘째, 교육방법 면에서 서당의 교육은 철저한 개별학습과 능력별 수업을 지향하고 있다. 능력에 따라 진도를 달리하고 반복학습을 통해 학습내용을 충분히 익힐 수 있도록 하였다. 이는 현재의 제7차 교육과정에서도 계속해서 강조되고 있는 부분이다. 따라서 서당의 학생 능력에 맞는 교재 내용선정과 개인의 학습속도와 수준에 따라 개별학습을 실시한 서당식 교육 및 운영방법을 통해 오늘날 교육의 개별화가 강조되고 수준별 수업을 지향하는 학교교육에서 도움이 될 수 있는 점을 효과적으로 제시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우리의 전통교육기관인 서당은 일반서민들을 대상으로 교육의 저변확대와 인재양성 그리고 국가교육 이념의 구현에 큰 공헌을 하였다. 그런데 구한말과 일제식민통치의 격변기를 거치면서 서구의 근대교육제도가 밀려들어왔다. 이때 서구의 교육제도를 받아들이면서, 우리의 전통교육은 차츰 자취를 감추게 되었다. 새로 받아들인 서구의 교육제도는 모두 좋은 것으로 생각하고, 우리의 전통교육은 구시대의 유물로 취급하는 경향이 있었기 때문이다(이운희, 2001, pp 52-53).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서구적인 사고방식에 접하지 않고는 살아갈 수 없다. 그러나 모든 것을 서구적 행동양식에 가치를 두고 모방할 수는 없다. 우리의 문화를 배경으로 한 우리의 전통적 교육에 가치를 둔 교육을 행할 때 우리는 보다 우리에게 적합한 교육을 행하게 될 것이다(이정미, 2000, p. 292).
참 고 문 헌
김승현(2003). 서당식 교육모형의 학교교육 적용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종문장윤수(1999). 한국전통철학사상. 소강
박문숙(1972). 이조시대 이후 서당의 역사적 변천에 관한 연구. 교육연구 No.39
p37 ~52. 이화여대 사범대학
오천석 역(1984). 나의 교육 신조. Dewey, J. (1897). 서울:박영사
우영희(1989). 조선시대 교훈서를 통해 본 자녀교육.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이운희(2001). 서당교육의 실제와 현대적 의의. 석사학위 논문.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이정미(2000). 전통사회의 아동교육에 대한 연구 -조선시대의 풍속화를 중심으로-.
논문집 Vol.18 No.1 p279~292. 대구미래대학
이항재(1996). 충남지역 서당교육에 관한 연구(Ⅰ). 한국교육사학 제18집.
한국교육학회 교육사연구회
정낙찬이동기채휘균(2000). 한국의 전통교육. 영남대학교 출판부
주영하(1961). 이조근세의 교육. 서울:수도여자사범대학 출판부
한기언(1938, 1942). 한국교육사상사연구. 서울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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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1.27
  • 저작시기200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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