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ldorf 유아교육원리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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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Waldorf 유아교육원리에 대한 고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연구문제 및 방법

Ⅱ. 슈타이너와 발도르프
1. 슈타이너의 인간관과 교육
2. 슈타이너의 인간발달론과 교육예술론
3. 슈타이너의 발도르프학교

Ⅲ. 발도르프 유아교육원리
1. 리듬의 원리
2. 모방과 본보기의 원리
3. 질서의 원리

Ⅳ. 슈타이너 이론과 발도르프 교육원리의 현대적 의의
1. 우리나라 유아교육에 시사하는 점
2. 우리나라 유아교육에 수용할 때 고려해야 할 점

Ⅴ.결론 및 제언

참고 문헌

본문내용

영하는데 있어서 세계인지학회나 세계 발도르프학교 협회와의 관계 정립이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슈타이너의 이념을 바탕으로 한 학교는 개방적이고 다양한 문화의 가치를 인정하는 학교이다. 발도르프 학교가 세계적으로 퍼져 있지만 주로 기독교 전통과 서구 문화 속에서 배태된 것이므로 한국의 사회문화적 맥락은 이와 다르다. 슈타이너의 교육이 한국에 수용될 경우 한국적인 발도르프 교육으로의 토착화가 선행되어야 한다.
셋째, 슈타이너의 학교교육은 개방적이다. 그러나 만인을 위해 열려 있다고 하지만 학교에 아이들이 잘 맞지 않을 경우는 사실상 교육이 불가능하다. 또 공립이 아니고 학부모와 교사들에 의해 운영되는 사립학교이기 때문에 교육비 면에서 볼 때 만인을 위한 학교라고 보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다. 공교육과는 다른 대안을 제시하고 있지만 그 제안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누구에게나 평등하게 주어지지 않는 점은 발도르프 교육의 문제점으로 지적할 수 있다.
넷째, 한국에 슈타이너의 교육을 시작할 수 있으려면 무엇보다도 이러한 교육에 공감하고 이런 식으로 교육하는데 익숙한 숙련된 교사가 필요하다. 대표적인 발도르프의 경우 교사 자격증보다는 교사의 경험이 더 중시된다. 발도르프 학교 졸업생이었거나 발도르프 학교에 다니는 자녀를 둔 부모들처럼 이미 발도르프적인 것에 경험이 있는 사람들의 경우, 자격증이 없어도 교사를 하면서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현직 교사훈련을 받을 수 있다. 이런 점을 고려할 때 한국에 슈타이너의 이념을 표방하는 대표적인 학교인 발도로프와 같은 학교를 시작할 수 있으려면 처음에는 발도르프 학교의 교사경험이 많은 숙련된 교사들의 참여가 불가피하다(정윤경, 2000).
Ⅴ. 결론 및 제언
아이는 이미 개별성 속에 자기 나름대로 이 세상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존재다(R. Steiner, 1948). 슈타이너는 이러한 인간의 개별성을 존중하면서 성장하고 발달하도록 성인이 배려해야 한다고 본다. 그러므로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교육도 지적인 학습보다 유아의 개별성을 존중하는 교육의 실천이 중요할 것이다.
오늘날 현대 교육은 인간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식을 전문적으로 얻는 것에 치중하다보니 인간에게 근원적으로 필요한 것을 소홀히 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현대 기계문명 속에서 인간은 본질적인 요소를 배워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능력을 가져야 할 것이다.
즉 아이들은 성장하면서 인간 삶에 필요한 근원적인 것을 직접적으로 경험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발도르프 유아교육에서는 아이들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행위 즉 자기 몸을 움직이면서 자연에서 일어나고 있는 현상을 경험하고 기계보다는 몸을 직접 움직이면서 세탁하고 청소하고, 빵을 구우는 등 직접적으로 행위를 하면서 구체적으로 경험하는 교육을 강조한다(곽노의,1999).
따라서 발도르프 유아교육 현장에서 모방과 본보기, 반복, 질서 등이 중요한 교육원리로 작용하는 것이다. 아동에게 있어서 학습원리는 단순하고 명료하고 구체적이어야 아동이 스스로 행위자로서 능동적인 학습자가 될 수 있는 것이다.
20세기 이후 학문의 발달에 따라 한국의 유아교육 역시 질적양적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따라서 독립적인 유아교육의 학문화를 위한 다양한 유아교육론과 현장에 대한 연구는 유아교육의 학문화를 위해 불가피하다. 이에 따라서 유아교육의 질적 발전을 위한 연구는 좀 더 인간의 본질을 찾을 수 있는 철학적 접근과 함께 인간 발달특성에 맞는 교수학습방법의 개발이 강조되어야 한다. 다시 말하면 근원적인 철학적인간적 배경을 고려하고 유아의 본성이나 내면성을 반영한 교육원리가 교수학습 방법에 적용되어 교육현장에서 실천되어야 한다(김정임, 2003).
슈타이너가 정립한 발도르프 교육은 인간의 창의성, 개별성과 자발성 발달을 지향하는 한편 인간의 자유를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로 삼고 있다. 이러한 발도르프 교육은 현장에서 큰 성과를 거두고 있는 가운데 전 세계적으로 성공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위에서 언급한 시사점과 고려할 점을 바탕으로 하여 성공적으로 발도르프 교육이 자리잡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의 결론을 바탕으로 앞으로의 연구 과제를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기존 연구물에 대한 고찰로 이루어졌다. 따라서 발도르프의 유아교육원리를 폭넓게 고찰하는데 한계가 있다. 그러므로 발도르프 유아교육원리인 모방, 본보기, 리듬, 질서 등에 대한 연구 외에도 유아교육에 대한 좀 더 심도 깊은 후속연구가 있어야 한다고 본다.
참 고 문 헌
김성숙 (1997). 예술에 의한 교육이 지향했던 인간상과 낭만주의와의 관계. 한국 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 논총 제6집. p.24.
김정임 (2003). 발도르프 유아교육원리에 대한 고찰. 교육과학연구 제34집.
p.117~130.
곽노의 (1999). 21세기 유아 교육 모델로서 자유 발도르프 유아교육. 서울: 밝은 누리.
이강자 (2001). 슈타이너 학교의 통합적 음악 교육 형태와 그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전일균 (1996). The Journal of Eduacational Research. 교육학연구. Vol. 34.
No.5
정윤경 (2000). 루돌프 슈타이너의 인지학과 발도르프학교. 인천: 내일을 여는 책
진병순 (2002). 슈타이너 이론의 초등미술교육에서 적용 ·가능성 탐색. 대구
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의수 (1994). 루돌프 슈타이너와 발도로프 교육. The Korea Eduacational
Review. Vol.1. No1.
박찬기괴테요한 볼프강 폰 (1993). 파우스트와 빌헬름 마이스터 연구. 서울: 민음사.
Dewey (1929). Experience and nature. LW1.
Steiner, Rudolf (2001). 교육은 치료다. 서울: 물병자리.
Steiner, Rudolf (2001). 정신과학에서 바라본 아동교육. 서울: 반디출판사.
Steiner, Rudolf (1977). Rudolf Steiner: An Autobiography. New York:
Rudolf Sterner Public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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