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공간이 우리생활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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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이버 공간이 우리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사이버 공간이 우리생활에 미치는 영향
<목 차>
Ⅰ. 서론

Ⅱ. 사이버스페이스의 등장
1. 사이버스페이스 개념연구
2. 사이버스페이스의 특징

Ⅲ. 사이버 문화의 응용과 장점

Ⅳ. 사이버 문화의 문제점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용하면 자신과 뜻이 맞는 사람을 전세계에서 손쉽게 찾아낼 수 있다. 또 인터넷 메일을 이용하면 쉽게 접촉할 수도 있다. 인터넷을 신으로, 또 사교 전파의 수단으로 활용하려는 요구는 인터넷의 익명성과 공동체의식의 부족이란 속성에 기인한다. 「혼자서 몰래 전세계에 흩어져 있는 정보들에 접근할 수 있다」는 인터넷의 장점이 컬트에 빠지는 함정이 되는 셈이다. 인터넷은 또한 정보교류에 경제적이며 거리에 제한이 없다. 특히 전자메일을 이용하면 값도 싸고 편리하게 전세계 어디에든 설교를 전달하고 교도들을 결속시킬 수 있다. 인터넷으로 무장한 사이비 교주들은 교회와 같은 건물을 가질 필요도 없다. 가상공간에서 보다 손쉽게 파고들 수 있는 이점이 있다. 21세기 사교의 전당은 바로 인터넷 가상공간인 셈이다. 컴퓨터와 보내는 시간이 많은 사람일수록 사교에 노출될 위험이 크다고 한다. 컴퓨터에 빠지면 빠질수록 스크린내 세상과 자신의 삶을 동일시하고 점차 현실과 멀어진다. 이들은 어느 쪽이 진정한 세상인가에 대해 혼돈을 겪게 된다. 또 컴퓨터를 다루는 시간이 늘수록 외부 물정에 둔해지고 이에 따라 인터넷에 떠오르는 내용들을 전적으로 믿어버리는 경향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컬트교주들이 노리는 바도 바로 이같은 공동체 사회와의 괴리현상이다. 한 인터넷작가는 『인터넷의 본성은 무한하고 영묘해 거의 신성에 가깝다』면서 이같은 본성이 사교와 결합할 때 가장 위험한 결과가 빚어진다고 경고하고 있다.
특히, 가장 결정적인 단점으로는 어린이와 청소년들에 정서에 있다. 유해사이트의 무방비한 오픈상태와 폭력적인 게임은 그것으로 인한 학생들의 정서에는 악영향을 미칠수 있다.또한 체팅을 하면서 쓰는 용어 (예:방가방가,즐~~,살앙해..등등)맞춤법과 띄어쓰기등 올바르지못한 언어의 사용으로 그것이 생활화 됨에 있겠다.
Ⅴ. 결론
사이버스페이스는 컴퓨터 기술의 최대 과제이며 인간 세상의 혁신을 가져올 새로운 분야 중의 하나이다. 따라서 인간생활의 스타일을 바꾸어 놓을 중요한 연구 분야중에 하나인 것이다. 『가상현실은 단순히 텔레비전을 대체하는 차원에 그치지 않고 텔레비전을 그대로 삼킬 것』이라는 공상소설가 아서 클라크의 주장처럼 산업사회의 대표적인 산물이 TV라면 미래 정보사회의 핵심 비즈니스는 당연히 가상현실일 것이다. 이제 우리도 가상현실에 대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한 시기다. 사이버 스페이스는 이제 첨단을 연구하는 실험실 환경에서 벗어나 인터넷과 같이 일반적인 서비스로 대중에게 접근할 것이므로 우리도 급변하는 세계 통신시장의 조류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사이버 스페이스를 연구 대상이 아닌 실질적인 통신서비스 상품으로 준비해야 할 때다. 결론적으로 알맞은 사용과 적절한 대처를 함으로써 사이버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는데 있겠다.
<참고문헌>
홍성태 엮음, 사이버공간, 사이버문화, 문화과학사, 2007
이인호, 정보환경의 변화와 패러다임, 중앙대학교, 2006
김유정 역, 디지털 시대의 법제이론, 나남출판, 2007
Karen L. Hagberg, KITAL,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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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8.11.28
  • 저작시기2008.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973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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