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교육론] 웹 기반 교육에 관한 이론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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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컴퓨터교육론] 웹 기반 교육에 관한 이론적 고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웹기반 교육의 의미
2. 웹기반 교육이 지니는 주요한 특징
3. 웹기반 교육의 유형
4. 웹 기반 코스웨어
5. 웹 기반 코스웨어의 현황
6. 웹 코스웨어 평가의 필요성
7. 한국 교육 학술 정보원의 평가

< 웹기반 학습의 형태(Harasim 1989) >
(1) 일인 기법(One-alone Techniques)
(2) 일 대 일 기법: 전자우편 패러다임
(3) 일 대 다수 기법: 게시판 패러다임
(4) 다수 대 다수 기법: 회의 패러다임
(5) 기타의 기법들

본문내용

럼은 성격상 반 공식적이며 조정자에 의해 운영된다. 조정자는 청중들이 문제를 제기하고 평을 하며 정보를 제공하고 자원인사 또는 서로 간의 질문을 하도록 격려되는 동안 토론을 안내하는 책임을 진다(Sisco, 1990). 포럼은 교육에서 흔히 이용하는 컴퓨터 회의 시스템이다. Compuserve 등을 대표적인 것으로 볼 수 있다.
⑪ 프로젝트 그룹
Andersen 등(1987)은 프로젝트를 변화를 창조하는 인간의 노력으로, 복잡한 목적과 목표를 가지며 특별하고, 시간과 공간상 제한적이며, 다양한 자원들을 포함하며 기술과 책임과 능력을 다양하게 요구한다고 설명하였다.
Riel(1990)은 “전자 학습 서클”이라고 이름 붙인 프로젝트를 수행하였는데 학습 서클을 최종의 산출물에 기여를 하는 팀으로서 각 학급이 활동하며 공유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전자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적은 수의 교실로 정의하였다. 여기에서 다음 다섯 개의 상호작용 단계가 제언되었다. 첫째, 교사와 학습자가 프로젝트 주제를 골라서 묶여진 교실에서 서로 전자적으로 의사소통을 시작한다. 둘째, 각 교실은 학습과제를 계획하고 그 계획을 학습 서클 내에서 토론을 위하여 제출된다. 셋째, 학습자들은 동료들과 밀접하게 작업하며 학습 활동을 수행하기 위하여 원거리의 학습자들과도 상호작용한다. 넷째, 각 교실은 프로젝트 보고에 필요한 자료를 모으고, 분석하며, 정리한다. 다섯째, 보고서는 모든 참여자들에게 배포된다. 이후의 논문에서 Riel(1993)은 학습 서클을 통한 글로벌 교육을 주장하고 글로벌 교육의 목적을 학습자로 하여금 자신들과는 다른 눈을 가진 사람들의 눈과 마음을 통하여 세상의 복잡함을 보도록 도와주는 것이라 하였다. 또한 학습 서클은 통신 공학과 교실 교육과정, 글로벌 교육의 목적을 통합하는 효율적인 방식이라고 진술하였다. 글로벌 교육에서 6-9 교실이 학습 서클을 구성한다. 학문적 관심을 공유하나 서로 다른 지리적 문화적 배경을 갖고 있는 교사와 학습자가 서클을 구성한다. 각 교실은 교사와 함께 학습 서클 내에서 하나의 프로젝트를 선택하여 가르친다.
Riel(1993)은 학습 서클은 통신 공학으로 하여금 학교 교육과정 및 지역사회 프로그램과 통합하는 창의적인 방법을 탐색하기 위한 방향과 지원을 교사들에게 제공한다고 하였다. 학습 서클 활동을 특징짓는 실제의 문제를 탐색하고 해결하는데 있어서 프로젝트 접근은 지식과 기술을 성인사회에서 사용되는 상황에 위치하도록 돕는 여러 교과들을 통합하도록 격려한다. 마지막으로 그는 학습 서클에 참여한 교사들이 자신들의 전문성 개발을 학습자의 학습보다 더 중요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5) 기타의 기법들
아래의 기법들은 기존의 기법들 중에서 앞으로 사용될 가능성이 있는 것들이다. 이들은 바구니 연습(in-basket exercises), 패널, 위원회 경청(committee hearings), 인지적 네트워크, Jigsaw 등을 설명한다.
① 바구니 연습(in-basket exercises)
바구니 연습은 관리자의 바구니 또는 우편함에서 그 이름이 파생되었다. 그것은 관리자의 상자 안에 있을 것 같은 항목을 참여자 - 즉 각 항목에 상응하는 적절한 전략에 대해 의사결정을 해야만 하는 사람 - 에게 제시하는 시뮬레이션 전략이다(Seaman과 Fellenz, 1989). 바구니 연습은 컴퓨터 통신에서 훌륭한 기법일 수 있다. 전자메일은 면대면 연습의 한계를 없앨 수 있고 우편 통신 코스가 수용할 수 없는 시간 압박을 가할 수 있다. 시간의 자동 기록은 시간이 중요한 협상 등에서 유용한 특징일 수 있다.
② 패널
Knox(1987)는 패널을 2인 이상의 연사가 한 문제의 서로 다른 측면 관점을 발표하는 것으로 강의와 비슷한 점이 많다고 하였다. Sisco(1990)에 의하면 패널은 3-6인이 청중이 있는 가운데 테이블에 둘러앉아 자신이 전문적 지식을 갖고 있는 한 주제에 대한 목적적인 대화를 하는 것을 말한다. 패널은 특성상 전형적으로 비공식적이며 한 시간 정도 지속된다. 그리고 조정자가 토론을 진행하며 청중들은 보고 경청만 한다. 이렇기 때문에 패널은 청중이 참여하는 포럼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패널은 게시판 내에 조직될 수 있다.
③ 위원회 경청(committee hearings)
Seaman과 Fellenz(1989)는 위원회 경청을 집단에 의해 한 사람 또는 여러 사람에게 질문을 하는 것으로 정의한다. 이것은 기본적으로 집단의 역동성이 첨가된 인터뷰이다. 동시에 하나 이상의 질문을 하거나 또는 차례로 인터뷰를 함으로서 여러 사람을 다룰 수 있도록 구조화 될 수 있다. 외부의 시험자(examiners), 직원, 그리고 동료 학습자들도 2-3일의 온라인 시험에 참여 할 수 있다. 응시자들은 하드카피를 준비할 수 있으며 온라인 시험이 시작되기 전에 다른 도전자들에게 시험지를 오려 놓을 수 있다. 시험기간 중에는 도전자들에게 정식 회의에서 답해야만 하는 시험지에 관한 질문을 게시하도록 기대된다. 전통적인 구두 시험에 비하여 이것이 갖는 장점은 질문자나 응답자나 모두 면대면 시험 보다 생각할 시간을 더 많이 갖는 다는 점이다. 물론 온라인 시험은 전통적인 필기시험보다 훨씬 더 상호작용적이다.
④ 인지적 네트워크
인지적 네트워크(cognet)에서 모든 참여자들은 모이기 전에 자료를 읽고 같은 문제에 답을 한다. 그러나 같은 자료를 읽는 사람들은 소수이다. 모든 참여자들이 모였을 때 이 동질적인 집단은 다른 팀에게 보고할 자료에 담을 집단의 답을 준비하기 위해 별도로 만난다(Laird, 1985).
⑤ Jigsaws
Laird(1985)는 온라인에서의 Jigsaw를 참여자들에게 같은 하나의 설계 또는 한 조직의 부분을 주고 소집단을 구성하여 정해진 ”시스템“ 또는 ”조직 챠트“로 이들을 조합하게 하는 것이라 하였다. 그들에게 한 편지나 보고서의 요소들을 주고 논리적 온라인으로 그것을 함께 합친다. 예를 들면, 그들에게 의사결정 문제의 주요 변인을 주면, 그들의 과업은 조각으로부터 변인들의 가능한 조합을 취하는 적절한 행동을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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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1.29
  • 저작시기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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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978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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