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원임용고시 교육과정서브노트] - 미술
본 자료는 9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해당 자료는 9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9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초등교원임용고시 교육과정서브노트] - 미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서만 볼 수 있음. 조소의 표현방법과 기법을 평면적으로 사용
③심조 : 바탕보다 낮게 파들어간 상태의 양감. 한쪽 면에서만 볼 수 있음.
④투조 : 앞뒤가 뚤어지게 표현
⑤선조 : 가는 것으로 쌓아올리거나 선을 따라 파들어가는 방법
114.환조 만들기 순서(배이.689)× 4
①뼈대 만들기 : 철사, 나무토막+노끈
②살붙이기
③완성
④말리기
115.부조와 환조의 차이(배이.689)× 4
①부조는 한쪽에서만 볼 수 있고, 환조는 모든 방향에서 볼 수 있다.
②환조가 부조보다 넓은 공간을 필요로 한다.
③환조가 부조보다 표현 재료와 기법이 다양하다
④부조는 주로 빛에 의한 미묘한 변화에 환조는 전체적인 형태와 사방에서의 조화에 중점
116.부조의 특징
①한쪽 방향에서만 관찰
②입체적 표현과 평면 표현의 중간적인 표현방법
③찰흙의 독특한 질감과 회화로서의 특징을 함께 볼 수 있는 표현방법
117.찰흙 만들기의 교육적 의의(배이.694)
①촉각에서 느껴지는 쾌감과 친근감을 통해 긴장 해소
②소근육 운동과 조형 감각의 협응능력 발달
③사물에 대한 입체적인 감각과 인식을 가지게 하여 3차원에 대한 이해력과 판단력 신장
④입체의 아름다움을 느끼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
118.발상을 자극하는 도입방법(배이.695)
①토론하기
②시청각 자료나 기타 보조자료 이용하기
119.발상과 창조성의 관계(배이.696)
조형 표현에 있어서 발상은 주제의 창조성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풍부한 발생은 그대로 창조에 연결된다. 창조라는 것은 일반적으로 새롭게 가치 있는 것을 만들어 내는 활동으로, 가치 있는 것이란 표현하는 사람의 생각이나 느낌이 개성 있게 표현되었는가를 말한다.
120.6학년“관찰표현”단원의 서로의 작품
감상하기 부분에서 본인의 감상능력을
평가하고자할 때 가능한 질문?
①관찰 표현의 특징을 알았습니까?
②표현 재료와 용구의 성질을 알고, 대상의 특징이
나타나도록 효과적으로 활용하였습니까?
③서로의 작품에서 관찰한 대상의 특징이 잘 나타나
있는지 살펴보았습니까?
121.관찰 표현의 강조내용
▨인물 관찰하기
①각 신체부품간의 비례
②관찰자 위치
▨풍경 관찰하기
①크기 변화
②선명함의 차이
③색의 변화
④겹쳐진 부분 관찰
▨정물 관찰하기
①구도
②눈높이에 따른 형태 살피기
③형태
122.관찰한 것을 풍경으로 표현하려고
할 때 원근감 기법 × 4
①크기의 변화
②선명도의 변화
③중첩
④색의 변화
123.원근법 표현하기
①투시 원근법
-물체의 모양과 위치를 선에 의해 투시적으로 나타내는 방법
-1점 투시도법 : 소실점이 한 곳에 있음.
-2점 투시도법 : 소실점이 두 곳에 있음.
②공기 원근법
-색의 명암, 농담, 강약 등을 가까운 곳은 명확하게 표현하고, 먼곳으로 갈수록 흐리게 표현
124.정물화의 좋은 구도× 4
①변화가 있는것
②안정감이 있는것
③정리가 되어 있는것
④중심이 분명한 것
125.학급신문 or 환경신문 제작시 수업형태
협동학습
126.환경신문 제작 과정
①꾸밀 내용과 구성방법에 관하여 이야기
②정해진 방법에 따라 신문 꾸미기
③전체 모양을 살피고 더 필요한 것들을 보충하여 완성하기
<소 묘>
127.소묘의 정의
모든 조형 활동의 기본으로 밑그림이자 작품 창조의 준비과정으로 그 자체로서 작품이 되기도 함
(색이 있는 재료를 사용하더라도 선이 주를 차지하면 소묘에 들어갈 수 있음)
128.소묘의 특징× 3
①선이 중요한 표현 수단, 주로 단색을 사용. 약간의 채색을 가미할 수 있음. 그러나 채색화와는 구분됨
②점, 선, 면 등으로 대상의 형태와 명암, 양감 등을 나타냄.
③재료의 질감과 속도, 힘의 강약에 따라 다양한 느낌
129.소묘의 목적(장점, 수업효과)× 4
①바른 형태 표현
②관찰력과 묘사력 연습
③ 명암에 의한 입체감 표현
④ 비례와 균형, 질감, 운동감 표현 연습
130.소묘의 종류× 7
①스케치 : 밑그림. 대상의 특징만을 요약해서 그린 것, 간단한 명암과 채색 가능
②에스키스 : 밑그림, 초벌 그림
③에보시 : 밑그림, 조각의 경우 대충 깎아 놓은 상태
④카르퉁(cartoon)
: 원화 크기의 밑그림 (후에 풍자화의 뜻으로 변함)
⑤ 크로키
-짧은 시간 (3~5분)내에 움직이는 대상의 형태와 특징
-움직임을 한 번에 포착해내는 그림
-대상의 큰 비례와 운동감 중시
-명암은 넣지 않고 주로 선으로만 그림
⑥정밀묘사
-대상을 주의 깊게 관찰하여 형태, 구조, 양감, 질감 등을 정확하고 세밀하게 표현한 그림
-세부적인 정밀한 묘사와 정확한 질감 처리가 중요함
⑦데생
-대상의 형태, 명암, 양감, 질감, 색감 등을 관찰해 사실적으로 표현한 그림
-정밀묘사의 세밀함보다는 양감과 운동감을 중시함
131.소묘의 재료× 5
①연필
-가장 널리 사용
-선 긋기와 농담 표현 자유
-수정과 기필이 용이
②목탄
-부드러운 명암 표현
-수정과 가필이 용이
-세밀한 표현이 어려움
-정착액 사용
③콩테
-풍부한 농담 표현과 강한 색조 표현 가능
-손으로 문질러 부드러운 질감 표현
-색 수는 많지 않으나 연필에 비해 농담이 더 뚜렷함
-부착력이 좋아 수정이 어려움
④펜
-날카롭고 딱딱한 느낌
-속도감 표현에 용이
-농담 조절과 수정이 어려움
⑤모필
-선의 굵기, 농담, 속도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느낌 표현
<회 화>
132.회화의 정의
작가의 생각이나 느낌을 2차원의 평면 위에 형과 색 등의 조형요소로 나타내는 모든 순수 조형 활동
133.회화의 표현양식× 5
①대상의 관찰을 통한 사실적 표현 (재현주의/사실주의)
②사물의 형과 색을 변형, 생략하는 방법
(질서와 형식으로서의 표현, 추상/형태(형식주의))
③사건의 인상, 느낌, 감정, 내재적 감정의 표현
(표현주의/감정주의)
④꿈과 잠재적 의식, 비현실적인 세계의 표현
(초현실주의/환상과 꿈)
134.회화의 분류× 4
①대상(제재)
: 정물화(화훼화, 기명절지화), 인물화, 풍경화 (산수화)
②사용 재료
: 연필화, 목탄화, 펜화, 파스텔화, 수묵화, 수채화, 유화, 아크릴 등
③표현 방법
:사생화(寫生畵)↔구상화(構想畵, 상상화)
구상화(具象畵)↔추상화(抽象畵), 임화
④지역 : 동양화, 서양화, 한국화 등
  • 가격2,000
  • 페이지수27페이지
  • 등록일2008.11.29
  • 저작시기2008.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9790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