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원임용고시 교육과정서브노트] - 영어
본 자료는 6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해당 자료는 6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6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초등교원임용고시 교육과정서브노트] - 영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다.
⑧보충학습은 학습내용을 학생의 수준에 맞게 재조직하여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의사소통활동에 참여하도록 한다.
⑨시청각 자료 및 멀티미디어를 다양하게 활용하여 흥미와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한다.
⑩말하기와 쓰기 지도는, 초기에는 의미 전달에 중점을 두어 지도하고, 점진적으로 유창성을 높여 가도록 지도한다.
⑪말하기 지도 초기에는, 의사 소통이 될 정도의 오류에 대해서는 즉각적인 수정을 피하도록 한다.
104.게임 활용의 효과(해.193)× 11
①학생의 학습동기 유발
②불확실성의 요소로 인한 학생주의 집중, 흥미 부여
③학습의 부담감 감소
④협동심 기름
⑤게임을 통한 학습활동에 적극적 참여
105.게임 사용시 교사의 유의점(해.193)
①교육목표 달성하기 위한 치밀한 계획을 거쳐 사용
②게임의 의미 : 일상적인 휴식이 아니라, 게임속에서 언어를 사용함으로 언어 학습에 도움
③발음, 어휘, 문법, 다양한 언어기능 등을 연습, 강화시키기 위해 사용가능
106.듣기말하기 및 어휘 지도에
활용가능 게임(해.193)× 9
①Pictures and Sounds
②말 이어가기 게임
③속삭이기 게임
④Tick-tac-toe(삼목놓기)
⑤Scramble
⑥Hot and cold
⑦What's missing?
⑧Mamma says
⑨Bingo game
107.읽기 지도 활용 게임(해.196)× 3
①사전 찾기(dictionary search)
②낱말/문장 인식 게임(word/sentence recognition)
③이야기 순서 배열하기(text ordering)
108.쓰기 지도 활용 게임(해.196)× 2
①숨은그림찾기
②16 Cats
109.노래나 게임을 수업시간 활용할 때
유의할 점(해.197)× 9
①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강화할 수 있도록,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과 관련있는 게임 선택
②기다리는 시간이 적은 게임 적합
③학습활동의 종류나 속도를 다양하게 전개하여 학생들의 흥미 유도
④새로운 개념을 한두 가지만 포함
⑤간단한 게임, 게임요령 및 규칙의 분명한 전달
⑥학생의 흥미가 없어질 때쯤에는 학습활동의 종류 변화
⑦그 게임을 좋아하는 그룹은 그 게임을 계속하게 하고, 다른 그룹은 다른 계임을 하도록 다양하게 진행
⑧초보 단계에서 승자와 패자를 가르는 게임 부적절
⑨학습 상황과 시기에 맞게 창의적인 게임 활용
110.학생 중심 학습의 특징(해.199)× 4
①학생들의 필요, 학습형태, 학습목표에 초점을 둔 교수방법 사용
②학습내용과 목표는 미리 정해진 것이 아니며, 학생들이 학습내용 및 방법에 대한 영향 가능
③학생들의 창의력을 신장시키는 교수학습활동 권장
④학생들의 성취감, 자존심 고취 역점
111.짝활동, 조별, 분단별 학습시
주의할점 (해.199)× 2
①전제 집단수업과의 균형
②자발적이고 자신감 있는 의사소통활동 참여 위해 자유로운 학습 분위기 조성
112.소집단 활동시유의점(배이.550)× 7
①학급의 학생수가 많은 소집단 활동 바람직
②비좁은 교실에서는 학생들이 책상을 이동하는 것보다 소집단의 인원수를 달리함
③길지 않게 부분적으로 집단활동 도입
④학생 수준에 맞는 영어 사용
⑤학생들이 재능과 인성의 다양성 인정
⑥학생들이 범하는 오류나 실수는 직접 수정하지 않음
⑦소집단 활동 후 결과 보고 및 토의 실시
113.말하기지도의 중점과 지도시 유의점
(해.199)
①중점 : 유창성의 신장을 목표로 하고 점차적으로 정확한 표현을 사용하는 데 중점
②지도시 유의점 : 학생들의 발화시 의사소통에 그다지 지장을 주지 않는 실수는 즉각적으로 수정하지 않고 지나감
114.영어과 평가에서 유의해야 할 사항
(해.201)× 5
①결과 중심의 평가가 아닌, 학생들이 주의 집중하여 학습할 수 있는 분위를 만들어 주는 자극임을 인지
②학생들의 심리적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방법으로 하되, 계량적 평가 지양
③게임이나 역할 놀이 같은 의사소통 활동시에 참여의욕, 태도, 의사소통 능력등을 관찰하여 서술식 기록
④음성언어 중심으로 지도하고, 음성 언어 사용능력의 관찰, 과업 수행등의 방법으로 평가
⑤심화보충 집단으로 나눌때에는 열린 교육의 수업 형태속에서 자연스러운 집단 형성 유도
115.영어교과의 평가결과 활용(해.201)
× 6
①학습자가 자기가 학습하고 행히야 할 것을 알려줌
②학생에게 영어 학습의 성취 정도 알려줌
③학생 학습동기 부여
④교사에게 학생의 진단 및 배치를 위한 정보 제공
⑤교사가 교수학습의 수준을 조정하고,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하는데 사용
⑥학생, 학부모, 학교가 기준에 대한 결정 도움자료
116.영어과 활용 수행평가의 유형
(해.202)
①실기시험
②관찰법
117.관찰법의 평가항목(해.202)× 4
①참여 의욕
②태도
③의사 소통 능력
④과업 수행 능력
118.음성언어 능력 평가 척도(해.205)
× 4
①발음의 유창도
②어휘 구사력
③정확성
④의사 소통 능력
119.평가자의 잘못된 관점으로
평가의 역류현상이 일어나는 것
backwash
120.실수(mistake)와 오류(error)의
차이
①실수 : 언어 수행상의 오류로 이미 알고 있는 체계를 정확히 활용하지 못해서 생김
②오류 : 학습자가 수행하는 시점에서의 언어를 직접적으로 표시해주는 중간언어의 특이성으로 언어가 발전해가고 있다는 증거
121.오류수정 지도시 교사의 지도원칙
①학생들이 발화 중 오류를 범하는 현상을 학생 스스로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자신들이 범한 오류를 직접 수정하도록 격려
②오류 발생의 원인을 분석, 파악하여 그 결과를 수업에 반영시켜 지도함으로써 이후에 똑같은 오류가 학생들에게 재발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함
③학생들이 수업중에 반복되는 오류를 유념해 두었다가 수업이 끝날 때쯤 정확한 표현을 지도해야 함
122.Let's Sing/Chant
1)설정 취지
2)chant 지도시 유의점
①언어 특유의 리듬 살려 놀이처럼 발화하며 재미 느낌
②중요 낱말이나 표현의 반복적 발화 익히기
①우선 CD-ROM Title 또는 녹음 테이프로 익히고
②교사와 학생이 직접 구두로 소리
③손동작 또는 율동 가미 가능
④분단 또는 조별활동을 통해 의사소통 분위기
  • 가격1,500
  • 페이지수19페이지
  • 등록일2008.11.29
  • 저작시기2008.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9792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