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물 영화를 통해서 본 타자에 대한 인류의 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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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괴물 영화를 통해서 본 타자에 대한 인류의 태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괴물 영화(Monster Movie)란 무엇인가
1) 괴물(Monster)의 정의
2) 괴물 영화(Monster Movie)의 영역과 분류

2. 괴물에 따른 인류의 대응 태도
2.1 괴수 영화
1)인류에 의해 생겨난 괴물
2)자연적으로 발생한 괴물
2.2 외계 생명체 영화
1)적대적 관계의 외계 생명체
2)친화적 관계의 외계 생명체
2.3 귀신 영화
1)동양의 귀신 영화
2)서양의 귀신 영화

본문내용

다. 그런데 주로 억압되어 한을 가지고 돌아오는 귀신들은 가부장적인 사회에서 항상 피해자의 자리에 있었던 여성들이다. 여성들은 가족윤리와 봉건적인 성 규범 하에 억압당하고, 사회적 위치를 획득하지 못했으며 항상 착취당하는 존재였다. 이러한 여성들은 귀신으로 돌아와 자신들의 목소리를 내고, 사회가 그들을 어떻게 억압했는지 보여준다.
◆ 서양의 악령
서양의 경우에는 기독교적 세계관으로 인해 죽은 자와 산 자는 확실히 분리되어야 한다. 죽은 자가 돌아온다면 그것은 원한 때문이 아니라 그것이 지옥에서 돌아온 사악한 것이기 때문이고, 따라서 귀신은 인간의 연장이 아니라 악의 현현이다. 따라서 서양의 귀신은 악령의 모습을 띄게 된다. 이들은 꼭 생전에 인간일 필요도 없으며, 매우 자주 기독교적 악마의 영적 모습으로 등장한다. 이들은 인간적인 면모가 없고 인간을 초월하는 존재이거나, 혹은 개념적인 악의 존재이다.
3) 영화의 예시
◆ 월하의 공동묘지
월하의 공동묘지는 원한을 지닌 여자 귀신의 원형을 만들어내고 한국 공포영화의 토대를 잡은 작품이다. 독립운동을 하던 애인과 오빠가 잡혀들어가자 명순은 기생이 되어 이들의 뒷바라지를 하고 애인인 한수가 출옥하여 둘은 결혼을 한다. 하지만 한수가 찬모라는 첩을 두고, 찬모는 명순을 모함하고 독을 먹이는 등 명순을 핍박하여 명순을 자살을 한다. 찬모가 명순의 아이마저 독살하려 하자 명순은 귀신이 되어 돌아와 명순과 그녀를 돕는 사람에게 복수를 한다.
명순은 여기서 가부장적인 사회에서 겪는 억압을 겪는 여귀이다. 그녀는 애인을 위해 기생으로 일했지만 간통의 모함으로 자살해야 하며, 당연히 남성을 위해 일해야 하고 순결을 지켜야 하는 여성성을 강요받는 인물이다. 이런 가부장적 이데올로기에 순종해 자살했던 그녀는 여귀로 돌아와 자신의 소원을 성취하고 사라지며, 기생월향지묘라는 묘비를 남겨 남은 사람들의 마음에 죄책감을 심는다. 그녀는 가부장적 사회질서의 억압에 대한 반대항이지만, 이내 사라져야 하는 존재다.
◆ 여고괴담 두 번째 이야기
한국식의 학교 괴담을 영화로 끌어낸 영화 시리즈이다. 여고생이라는 모호한 범위에 영화적인 지위를 처음으로 부여하고, 학교에 대한 억압을 처음으로 다루기 시작한 영화이다. 첫 번째 시리즈가 장르의 전형을 만들었다면, 이 두 번째 시리즈는 이 영화가 자생할 가능성을 만들어 내었다.
효신과 시은은 학교의 동성애 커플이다. 효신이 날 서고 자신을 특별하게 만들려고 노력하는 인물인 데 반해, 시은은 효신의 그러한 마음에 끌려다니는 인물이다. 효신은 이러한 타이성으로 인해 아이들 사이에서 이지메를 당하게 되고, 시은은 효신의 마음이 힘겨웠던 나머지 효신을 배신하게 된다. 효신은 귀신이 되어 나타나 학교에 영향력을 미치고, 민아는 둘의 교환일기를 읽으면서 이 과정을 추적하게 된다.
효신은 학교라는 딱딱한 제도와, 아이들의 괴롭힘과, 경제적인 문제와, 동성애자라는 문제로 인해 현실세계에서 타자화되는 존재이다. 그녀는 죽은 후에 학교에 강력한 영향력을 미치며, 자신을 계속해서 받아주지 않았던 현실에 대해서 복수를 감행한다. 하지만 효신은 억압을 드러내 보이는 수단일 뿐 지배적인 담론으로 존재할 수는 없다. 그녀는 시은과의 화해로 인해서 소멸하게 된다.
◆ 링
일본식의 도시전설을 차용해 만들어진 영화로, 이후의 아시아 영화들에 큰 영향을 끼쳤다. 레이코는 취재 중에 저주의 비디오를 보게 되고, 일주일 안에 자신이 사망하리라는 것을 알고 이런 사건들에 관심을 지닌 전남편 류지와 함께 사건을 파헤치게 된다. 이들은 이 비디오의 저주가 사다코라는 소녀의 것임을 파헤쳐 그녀의 원한을 해결하여 사건을 해결하지만, 원한을 해결한 것과는 상관없이 이 저주는 계속 퍼져 나간다. 살기 위해서는 비디오를 카피해서 남에게 보여주는 것밖에 없는 것이다.
이런 이야기는 기본적인 여귀 이야기에서 벗어나는 것으로, 귀신의 한을 풀었지만 귀신은 여전히 사라지지 않는다. 하지만 이러한 귀신도 적극적인 존재가 될 수는 없다. 이는 단지 기술과 귀신의 결합일 뿐이며, 자기복제성을 지닌 현대 기술과 그러한 기술에 익숙해진 새태에 대한 공포라는 사회적인 함의를 드러낸다.
◆ 엑소시스트
엑소시스트는 악령 영화의 전형으로, 헐리우드에서 상업 공포영화 모델을 성립시킨 작품이다. 크리스의 딸인 리건은 어느 날 성격이 포악해지고 이상한 행동을 하게 되며, 이리저리 병원을 다녀보지만 차도가 없어 결국 영적인 문제라고 생각하고 두 신부에게 엑소시즘을 부탁하게 된다. 리건은 계속해서 신부들을 모욕하고 기괴하게 변해갔고, 메린 신부는 혼자 엑소시즘을 행하다 실패하여 사망한다. 혼자 남은 카라스 신부는 악마를 자신의 몸에 받아들이고 뛰어내려 자살을 택한다.
이 영화는 악은 인간에게서 벗어나 있고 반대에 마땅히 있어야 할 것이라는 기독교적인 세계관에 바탕을 두고 있다. 악마가 된 리건은 신부들을 현혹시키고 모욕하며, 십자가로 자위를 하는 등 기본의 윤리와 권위를 모두 비웃는 모습을 보여준다. 하지만 이러한 악마는 결국 카라스 신부의 희생을 통해 인간 세상에서 사라지게 된다. 역시 억압된 악마가 소멸되는 장면이다.
◆ 샤이닝
샤이닝은 미국 영화의 ‘귀신들린 집’ 장르의 전형이다. 전직 교사인 잭과 아내 웬디, 아들 대니는 겨울 동안 비게 되는 오버룩 호텔의 관리인으로 들어가게 된다. 대니는 초능력으로 이 호텔에 뭔가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잭은 이 호텔의 사악한 무언가에 물들어서 서서히 미쳐가게 되며 결국 도끼를 들고 아내와 아들을 죽이려 든다.
샤이닝은 가부장적인 사회와 미국 국가에 대한 비판을 잘 행하고 있다고 평가된다. 도끼를 들고 가족을 죽이려는 잭은 남성의 귄위와 억압을 당연하게 생각하고, 패미니스트들의 운동에 강박관념을 지니는 파괴적인 인간을 형상화한다. 또한 인디언들의 무덤 위에 세워지고 그 안에서 많은 사람이 죽어나가고 망령들이 배회하는 오버룩 호텔은 정복국가인 미국의 모습이다. 결국영화는 공포라는 형식을 빌어서 억압된, 이야기되서는 안 되는 비뚤어진 가부장 문화와 폭압적인 미국 국가를 드러내지만, 영화의 종국에 이르러서는 잭은 결국 추운 폭설 속에서 사망하고 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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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08.11.30
  • 저작시기2008.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988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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