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들어가는 글
Ⅱ. 중심 글
1. Story
우리가 아는 백조의 호수-아름다운 한 편의 동화
동화 속에서 뛰쳐나온 현실 속의 백조 이야기
2. 음악
3. 표현 기법 ( 움직임 )
무용을 위한 이야기
이야기를 위한 무용
4. 의상
고전 발레
현대 무용
5. 무대 장치
무대는 보이기 위해 존재한다
최소 비용으로 최대 효과를
6. 무용수 이미지와 효과
Ⅲ. 맺음 글
*참고자료
Ⅱ. 중심 글
1. Story
우리가 아는 백조의 호수-아름다운 한 편의 동화
동화 속에서 뛰쳐나온 현실 속의 백조 이야기
2. 음악
3. 표현 기법 ( 움직임 )
무용을 위한 이야기
이야기를 위한 무용
4. 의상
고전 발레
현대 무용
5. 무대 장치
무대는 보이기 위해 존재한다
최소 비용으로 최대 효과를
6. 무용수 이미지와 효과
Ⅲ. 맺음 글
*참고자료
본문내용
없으나 하나의 무대 장치나 배경을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게끔 처음부터 디자인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백조의 호수>에서 사용된 무대 장치 중에서 왕자의 침대는 뒤로 돌리면 왕비와 왕자가 백성들에게 인사하는 단상이 되고 침대를 위로 들어올리면 궁정의 입구가 되었다. 그리고 장막도 다양하게 쓰였는데 장막을 내리면 술집이나 방의 경계선이 되기도 하고 올리면 발코니의 입구나 문의 출구가 되기도 하였다. 과거 왕실 발레처럼 국가에서 하나만 보조해주는 차원에서 벗어나 요즘에는 다양한 작품들이 개인의 취향과 기호에 따라 공연되고 있는데 무대 장치의 최소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내는 방법들은 앞으로도 다양하게 연구되어야 하는 아이디어 경쟁이라고 생각한다.
6. 무용수의 이미지와 효과
여기에서는 <백조의 호수>에서 가장 중심이 되고, 발레와 현대 무용에서의 이미지가 가장 달랐던 백조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발레에서의 백조는 는 우리가 <백조의 호수>하면 흔히 떠올리던 순백의 가냘프고 여린 우아한 백조의 이미지를 지녔다. 백조로 변한 공주 오데트는 굉장히 수동적인 여자이다. 그녀는 구원을 왕자를 통해 받으려 하고 오딜이 왕자를 유혹하는 동안에 꼼짝 못하다가 왕자가 오딜에게 홀려 나중에 진실을 깨달을 때까지 창문 밖에서 바라만 보고 있다. 그리고 나서 인간이 될 수 있는 최후의 선택을 죽음으로 택하는 사람이다. 오데트의 백조 이미지는 가부장적 사회에서 원하던 이상적인 여성상을 반영하고 있다. 또한 그녀가 가지고 있는 애달픔은 왕자로 하여금 보호본능을 일으키게 하는 동시에 가냘프고 연약하며 동시에 아름답고 우아한, 그러나 자기 주장은 뚜렷이 못 세우는 그런 이미지인 것이다.
반면에 현대 무용에 있어서의 백조는 우리가 그간 가져왔던 백조의 이미지를 완전히 탈피해 버린다. 우선, 성적인 측면에서도 가장 큰 차이가 드러난다. 남성 백조를 세움으로서 매튜 본은 왕자와 백조 사이에 굉장히 묘한 분위기를 만들어 냈고 파티 장에서도 분위기를 주도하는 강하고 독립적인 하나의 주체로서 모든 이들을 리드한다. 여기에서의 백조는 왕자의 이상이며 강하고 카리스마 있는 우아한 존재이다. 그는 결코 가까이 와 내 것이 되려고 하진 않지만 내가 원한다면 곁에 있어주고 오히려 나를 그의 것으로 만들려고 한다. 상당히 적극적인 입장이다. 마지막에 백조가 왕자의 영혼을 데려가는 것도 백조의 적극적인 면을 보여준다. 만약에 이러한 이미지를 여성이 맡았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매튜 본은 백조를 남자로 만들면서 가장 큰 이슈를 생성했고 백조의 이미지 탈바꿈에 성공했지만 현대 무용의 메시지 전달 적인 측면에서 패미니즘적 시각으로 볼 때 여성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는 여전히 오데트가 가지고 있던 소극적이고 보호 본능을 일으키게끔 하는 그것인 것이다.
앞으로 현대 무용<백조의 호수>가 이것으로 그치리라 생각하지는 않는데 다음에는 이러한 시각에서 적극적 여성상에 도전하는 백조의 모습을 그린 작품이 나왔으면 한다.
Ⅲ. 맺음 글
초기 현대무용가들은 발레가 인위적이며 기계적인 동작만 만들어내어, 예술가의 개인감정을 도저히 표현할 수 없다고 했다. 한편 고전발레에서는 현대무용이 지극히 개인적인 표현을 하는 이기적인 무용이라고 비판하였다. 이와 같이 현대무용과 발레 사이에는 일종의 적대감이 존재했고, 이는 현대무용발생 초기에 발레와 현대무용을 분리시키고 서로 관련 없는 예술로 여기게 만들었다. 그러나 점차 발레와 현대무용은 <백조의 호수>처럼 상호간에 영향을 주고받게 되었다. 즉, 서로에게 영감을 불어넣어 주고 있는 것이다.
발레와 현대무용 간의 장벽은 쌍방향에서 깨어지고 있다.
첫째, 현대무용가들은 발레훈련의 가치를 점차적으로 인식해가고 있으며 자신들의 현대무용의 훈련체계에 기본적인 발레용어, 자세 및 동작을 더욱 혼합해 넣고 있다. 초기의 현대무용가들이 발레에 관심을 거의 보이지 않았던 데 비해 최근에는 훈련과정으로 독립된 발레수업을 받는 것이 그 예라 할 수 있다.
둘째, 발레의 안무개념과 접근방법이 점점 현대무용의 영향을 받게 되었다. 이미 현대 발레 안무가들 중 다수가 인간 행동의 심리적인 통찰을 요하는 상징적인 작품들에 있어서 현대무용이 추구하고 있는 테마를 선택해오고 있다. 또한 사용음악과 장치의 선택 및 무용동작의 범위에 있어서도 현대무용의 영향을 받고 있다.
이러한 상호간의 영향이 곧 두 예술장르의 통합을 의미하는 것은 물론 아니다. 단지 오늘날의 발레와 현대무용은 상대방을 인정하지 않고 비판하는 태도에서 벗어나 좀 더 수용적인 태도와 자세를 갖게 되었다는 것이다. 서로에 대한 비판은 여전히 존재하지만, 이 비판은 발레와 현대무용이 상호간의 역할과 중요성을 인정하는 속에 존재한다는 점에서 종전의 비판과는 그 의미가 다르다고 할 수 있으며 서로를 존중하는 한 서로에게 좋은 자극제로서 작용할 것이다.
<참고 서적>
① 김말복(1999),『무용의 이해』, 서울 : 예전사.
② 국립 국악 고등학교 교과서 『무용사』.
<참고 Video>
① Peter Ilyich Tchaikovsky
Swan Lake
Conductor: John Lanchbery
Orchestra: Wiener Symphoniker
Choreography: Rudolf Nureyev
Directed by: Truck Branss
Danced by: Wiener Staatsopernballett
Soloists: Rudolf Nureyev, Dame Margot Fonteyn
② Peter Ilyich Tchaikovsky
Swan Lake 1996
MATTHEW BOURNE's
Olivier Award Winney Production 117min.
<참고 사이트>
① http://mm.ewha.ac.kr/~9683131/romantic.htm
② http://user.chollian.net/~lsh32/dancerstory.html
③ http://campus.hanyang.ac.kr/~ars/dance/ballet/balletstory.htm
④ http://jupiter.interpia98.net/~ballet/baekjo.htm
예를 들어 <백조의 호수>에서 사용된 무대 장치 중에서 왕자의 침대는 뒤로 돌리면 왕비와 왕자가 백성들에게 인사하는 단상이 되고 침대를 위로 들어올리면 궁정의 입구가 되었다. 그리고 장막도 다양하게 쓰였는데 장막을 내리면 술집이나 방의 경계선이 되기도 하고 올리면 발코니의 입구나 문의 출구가 되기도 하였다. 과거 왕실 발레처럼 국가에서 하나만 보조해주는 차원에서 벗어나 요즘에는 다양한 작품들이 개인의 취향과 기호에 따라 공연되고 있는데 무대 장치의 최소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내는 방법들은 앞으로도 다양하게 연구되어야 하는 아이디어 경쟁이라고 생각한다.
6. 무용수의 이미지와 효과
여기에서는 <백조의 호수>에서 가장 중심이 되고, 발레와 현대 무용에서의 이미지가 가장 달랐던 백조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발레에서의 백조는 는 우리가 <백조의 호수>하면 흔히 떠올리던 순백의 가냘프고 여린 우아한 백조의 이미지를 지녔다. 백조로 변한 공주 오데트는 굉장히 수동적인 여자이다. 그녀는 구원을 왕자를 통해 받으려 하고 오딜이 왕자를 유혹하는 동안에 꼼짝 못하다가 왕자가 오딜에게 홀려 나중에 진실을 깨달을 때까지 창문 밖에서 바라만 보고 있다. 그리고 나서 인간이 될 수 있는 최후의 선택을 죽음으로 택하는 사람이다. 오데트의 백조 이미지는 가부장적 사회에서 원하던 이상적인 여성상을 반영하고 있다. 또한 그녀가 가지고 있는 애달픔은 왕자로 하여금 보호본능을 일으키게 하는 동시에 가냘프고 연약하며 동시에 아름답고 우아한, 그러나 자기 주장은 뚜렷이 못 세우는 그런 이미지인 것이다.
반면에 현대 무용에 있어서의 백조는 우리가 그간 가져왔던 백조의 이미지를 완전히 탈피해 버린다. 우선, 성적인 측면에서도 가장 큰 차이가 드러난다. 남성 백조를 세움으로서 매튜 본은 왕자와 백조 사이에 굉장히 묘한 분위기를 만들어 냈고 파티 장에서도 분위기를 주도하는 강하고 독립적인 하나의 주체로서 모든 이들을 리드한다. 여기에서의 백조는 왕자의 이상이며 강하고 카리스마 있는 우아한 존재이다. 그는 결코 가까이 와 내 것이 되려고 하진 않지만 내가 원한다면 곁에 있어주고 오히려 나를 그의 것으로 만들려고 한다. 상당히 적극적인 입장이다. 마지막에 백조가 왕자의 영혼을 데려가는 것도 백조의 적극적인 면을 보여준다. 만약에 이러한 이미지를 여성이 맡았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매튜 본은 백조를 남자로 만들면서 가장 큰 이슈를 생성했고 백조의 이미지 탈바꿈에 성공했지만 현대 무용의 메시지 전달 적인 측면에서 패미니즘적 시각으로 볼 때 여성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는 여전히 오데트가 가지고 있던 소극적이고 보호 본능을 일으키게끔 하는 그것인 것이다.
앞으로 현대 무용<백조의 호수>가 이것으로 그치리라 생각하지는 않는데 다음에는 이러한 시각에서 적극적 여성상에 도전하는 백조의 모습을 그린 작품이 나왔으면 한다.
Ⅲ. 맺음 글
초기 현대무용가들은 발레가 인위적이며 기계적인 동작만 만들어내어, 예술가의 개인감정을 도저히 표현할 수 없다고 했다. 한편 고전발레에서는 현대무용이 지극히 개인적인 표현을 하는 이기적인 무용이라고 비판하였다. 이와 같이 현대무용과 발레 사이에는 일종의 적대감이 존재했고, 이는 현대무용발생 초기에 발레와 현대무용을 분리시키고 서로 관련 없는 예술로 여기게 만들었다. 그러나 점차 발레와 현대무용은 <백조의 호수>처럼 상호간에 영향을 주고받게 되었다. 즉, 서로에게 영감을 불어넣어 주고 있는 것이다.
발레와 현대무용 간의 장벽은 쌍방향에서 깨어지고 있다.
첫째, 현대무용가들은 발레훈련의 가치를 점차적으로 인식해가고 있으며 자신들의 현대무용의 훈련체계에 기본적인 발레용어, 자세 및 동작을 더욱 혼합해 넣고 있다. 초기의 현대무용가들이 발레에 관심을 거의 보이지 않았던 데 비해 최근에는 훈련과정으로 독립된 발레수업을 받는 것이 그 예라 할 수 있다.
둘째, 발레의 안무개념과 접근방법이 점점 현대무용의 영향을 받게 되었다. 이미 현대 발레 안무가들 중 다수가 인간 행동의 심리적인 통찰을 요하는 상징적인 작품들에 있어서 현대무용이 추구하고 있는 테마를 선택해오고 있다. 또한 사용음악과 장치의 선택 및 무용동작의 범위에 있어서도 현대무용의 영향을 받고 있다.
이러한 상호간의 영향이 곧 두 예술장르의 통합을 의미하는 것은 물론 아니다. 단지 오늘날의 발레와 현대무용은 상대방을 인정하지 않고 비판하는 태도에서 벗어나 좀 더 수용적인 태도와 자세를 갖게 되었다는 것이다. 서로에 대한 비판은 여전히 존재하지만, 이 비판은 발레와 현대무용이 상호간의 역할과 중요성을 인정하는 속에 존재한다는 점에서 종전의 비판과는 그 의미가 다르다고 할 수 있으며 서로를 존중하는 한 서로에게 좋은 자극제로서 작용할 것이다.
<참고 서적>
① 김말복(1999),『무용의 이해』, 서울 : 예전사.
② 국립 국악 고등학교 교과서 『무용사』.
<참고 Video>
① Peter Ilyich Tchaikovsky
Swan Lake
Conductor: John Lanchbery
Orchestra: Wiener Symphoniker
Choreography: Rudolf Nureyev
Directed by: Truck Branss
Danced by: Wiener Staatsopernballett
Soloists: Rudolf Nureyev, Dame Margot Fonteyn
② Peter Ilyich Tchaikovsky
Swan Lake 1996
MATTHEW BOURNE's
Olivier Award Winney Production 117min.
<참고 사이트>
① http://mm.ewha.ac.kr/~9683131/romantic.htm
② http://user.chollian.net/~lsh32/dancerstory.html
③ http://campus.hanyang.ac.kr/~ars/dance/ballet/balletstory.htm
④ http://jupiter.interpia98.net/~ballet/baekjo.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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