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기독교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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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유대교

2. 신약성서

3. 예수
(1) 예수의 생애
(2) 예수의 종교사상과 윤리사상
(3) 예수의 교육사상

4. 바울로의 교육사상

5. 성 아우구스티누스의 교육사상

본문내용

교육방법을 사용.
- 개인적 접촉 : 집집마다 돌아다니며 개인적으로 교육했으며 소그룹과 다수의 무리들을 공적으로 교육했다.
- 편지 : 그는 매우 넓은 지역을 다니면서 수많은 장소에서 개종자들을 얻었고 그들을 계속 가르칠 필요를 느꼈기 때문에 보다 광범위한 지역에서의 교육적 활동이 가능하도록 서신서나 교훈적 편지를 사용해야 했다.
2) 바틀렛에 따르면 바울로는 네 가지 교육방법들을 사용했다.
① 전통 : '받은 것'이라는 말과 '전하였노니'라는 단어는 랍비들이 자기들의 교육의 핵심이었던 구전율법을 한 세대에서 다른 한 세대로 전해줄 때 사용하던 단어들이었다. 바울로는 교회들이 특정한 사실들과 그것의 의미를 기억할 것을 바라면서 전통을 사용했다.
② 선포 : 신약성서시대의 다른 교사들처럼 바울로는 설교를 교육의 수단으로 사용했다. 바울로는 교회들이 귀를 기울이게 될 것을 기대하면서 선포의 방법을 사용했다.
③ 권면 : 많은 경우 바울로는 '내가 권하노니'라는 말을 사용하면서 가르치려는 내용을 가르쳤다. 권한다는 표현은 단순한 제안이나 명령보다는 매우 간곡한 긴급성을 내포하는 말이다. 또한 그것은 교사의 삶이 학생의 삶에 깊은 관여를 맺고 있음을 암시하기도 한다.
④ 모방 : 바울로는 "내가 그리스도를 본받는 자 된 것 같이 너희는 나를 본받는 자 되라."고 하였다. 그는 가르치는 것과 모방을 조화시키고 실제적인 본을 제시함으로써 다른 사람의 삶과 마음을 변화시켰다. 또, 그리스도인들에게 서로의 관계에 있어서 자신의 사랑을 본받으라고 권면했으며, 복음에 충성할 때 당하게 되는 환란 가운데서도 함께 나눔으로써 자신을 본받도록 권면했다.
3) 퀴스트에 따르면 바울로는 강화법과 토의법을 그의 주된 교수방법으로 사용했다.
① 강화법 : 가르치는 내용을 요점별로 제시하는 방법. 바울로는 신중하게 진술, 묘사, 설명, 논쟁, 그리고 예화를 배합하여 요점을 드러내었다.
② 토의법 : 교사와 학생 사이의 질문과 대답에 기초한 방법.
서신서가 바울로 혼자에 의해 기록된 것이지만, 그가 이 편지를 쓸 때 마치 대적자들이 던진 질문에 대답하고 있는 것처럼 가정하고 이 편지를 기록했을 것 같다. 그는 가상적인 대적자를 자신의 토의에 이끌어 들이는 질문을 던짐으로써 그의 주된 주장을 펼쳐나갔다.
4.성 아우구스티누스의 교육사상
(1) 성 아우구스티누스, 그는 누구인가?
- 교부문학 시대의 가장 위대한 사상가
- 354년, 기독교인 어머니 모니카와 이교도 아버지 파트리키우스 사이에서 태어남
- 15세, 학생들을 웅변가로 만들려는 교사 밑에서 비참하고 불행한 교육을 받음
- 19세, 또한 웅변적이고 설복적인 대중연사가 되기 위한 교육을 받음. 하지만 수사학 학교에서 키케로의 영향을 받아 철학공부에 몰두함으로써 교육적 개종을 맞이함
- 387년, 암브로시우스를 만남
▶ ‘암브로시우스’
. 탁월한 성서비평가로 후기 로마제국에 영향을 미침
. 374년, 밀라노에서 예기치 않게 주교로 선포되어 훌륭하게 직책을 수행
. 386년, 『성직자의 의무에 대하여』라는 저서를 남김
. 아우구스티누스의 이상적인 주교 모델
- 45세, 불후의 명저인 『참회록』을 씀
▶『참회록』
. 자신의 생애와 교육에 대해 기록
. 청년시절에 저지른 타락과 죄에 대한 회개와 성자의 길을 걸어가는 과정을 묘사함
ㄷ. 자신의 타락한 삶을 통해 인간내면에 대한 뛰어난 통찰을 보여줌
-『참회록』이후, 그의 참된 삶이 시작
(회심의 이유 : 그가 밀라노에 있는 한 정원에서 ‘집어 읽으라’는 어린이의 목소리를 듣고 ‘로마서’ 13:14에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고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라.”는 글을 읽은 후 새로운 사람이 되었다고 함)
- 386년, 교수직을 사임하고 학생들, 아들인 아데오다투스, 어머니와 함께 신앙을 위한 소모임을 만듦
- 387년, 암브로시우스로부터 세례를 받고 금욕수의자로 살다가 발레리우스 주교의 보좌 신부직을 수락함
- 396년, 발레리우스가 죽자 주교직을 승계 받았으며 죽을 때까지 35년간 주교직을 계속.
(2) 아우구스티누스의 저서 및 그의 교육사상이 미친 영향
- 그가 남긴 중요한 저작 : 『질서에 대하여』, 『행복론』, 『반회의주의』, 『교사론』, 『기독교의 원리』, 『독백』, 『참회록』, 『삼위일체론』, 『신국』
- 『기독교의 원리』 : 교육사 관점에서의 가장 중요한 작품
. 제1부 : 기독교 진리의 발견과 『성서』의 참된 의미, 그리고 신의 의미, 신의 지혜, 그리스도에 대한 이해, 죽음과 사랑의 의미 등
. 제2부 : 기독교도들을 가르치는 데 필요한 것들과 미지의 기호(기호의 본질, 종류 등)
>> 제7장 : 지혜를 얻는 방법
(① 신에 대한 두려움, ② 경건, ③ 신에 관한 지식, ④ 결의, ⑤ 연민의 권고,
⑥ 마음의 정화, ⑦ 지혜의 단계)
. 제3부 : 애매한 기호(그의 언어에 관한 여러 이론들을 제시)
. 제4부 : 기독교 교사들이 갖추어야 할 것과 의무
- 그는 여러 가지 교수방법들을 제시 하였는데, 특히 기독교 교사들은 웅변과 지혜를 결합시키는 것이 요구되며 언어, 웅변, 수사학 등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음
- 그의 교육철학은 플라톤의 영향을 받았으며 하나님에 대한 신앙을 가져야 비로소 지식을 얻을 수 있다고 주장
- 그는 그의 시대 뿐 아니라 후세에까지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함
- 니부어, 틸리히 등 많은 사람들이 아우구스티누스로부터 영향을 받았음
참고자료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_ 로버트L.토마스 지음; 홍성국 옮김. CLC (2006) _차트
*[예수의 생애]_ 마크털리 지음; 윤희기 옮김. 문학동네 (2004)
*[기독교 윤리]_ 김효성. 옛신앙
*[그리스도교 윤리]_ 김영일. 대한 기독교서회
*[기독교의 이해]_ 계명대학교 출판부 (2007)
*[학습교육 및 문답서]_ 대한예수장로회 총회출판부 (2006)
*[오늘 함께 걷는 바오로]_ 카를로스 메스테르스 지음; 김수복 옮김. 바오로딸 (2007)
*[사도행전과 서신서에 나타난 사도바울의 교육적 접근]_ (p153~p181)
제11집(1988 가을) 침례신학대학교. 저자 박영철. 학술지명 : 복음과 실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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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2.01
  • 저작시기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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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993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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