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서양미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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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 2

2. 동굴시대의 그림 -------------------------------- 2
1) 유감주술 ------------------------------------- 2

3. 고대 미술 --------------------------------------3
1) 이집트 미술 -----------------------------------3
2) 그리스 미술 ---------------------------------- 3
3) 로마 미술 ------------------------------------ 4

4. 중세미술 -------------------------------------- 4
1) 중세 초기 ------------------------------------ 4
2) 로마네스크 ----------------------------------- 5
3) 고딕양식 ------------------------------------- 5
4) 르네상스 ------------------------------------- 5

5. 원근법 ---------------------------------------- 5
1) 원근법 --------------------------------------- 6
2) 원근법의 발견과 영향 ------------------------- 6

6. 참고 문헌 및 자료 ------------------------------ 7

본문내용

법은 시기별로 각각 차이가 있는 양식으로 변화했다.
1)중세초기
초기에는 미술가의 재능은 신으로부터 부여 받은 것이므로 당연히 신에게 바쳐야 한다고 믿었으므로 이시기의 작품들은 대부분 익명으로 제작되었다. 그리고 뚜렷이 통일된 하나의 양식이 나타자니 않는 특징도 있다.
2)로마네스크
로마네스크의 미술은 “교회의 승리”를 대표한다고 할 수 있다. 유럽 전역이 그리스도교로 개종하였으며 정치, 경제, 사회의 일반이 교회의 지배하에 들어가게 되었다. 조각이나 회화는 중세 초기에 비하여 비교적 사실적이고 자연스러우나 여전히 교리전달의 보조수단이므로 교회의 내부장식에 이용되었다.
3)고딕양식
12세기말 프랑스 북부에서 발생한 미술양식으로 유한한 인간이 무한한 신의 세계를 가시화 시킬 수 없으므로 인간능력의 것을 충실히 나타내려는 시도(유비법의 붕괴)가 생기면서 원근법, 인체묘사, 형태 등에 관심을 쏟아 이후 르네상스 발생의 초석이 된다.
4)르네상스
신 중심에서 인간 중심으로, 교회중심에서 도시 중심의 시민 문화로 전환된 시기이다. 르네상스시기에 이루어진 기술적인 혁신과 창조적인 발견은 현실을 표현하는 새로운 양식의 등장을 가져왔다.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발견은 회반죽 된 벽 위에 그리는 프레스코 화나 나무 판자위에 그리는 템페라 화 대신 캔버스 위에 그리는 유화가 발명된 것이다. 이 발명으로 인해 회화는 단순히 소묘를 기초로 채색하는 단계에서 벗어나, 빛과 그림자를 사용하여 부피감을 살리고, 원근법을 이용하여 3차원적인 공간감을 주었으며 피라미드 구성도 발달하였다.
5.원근법
1)원근법
평면위에 공간감과 거리감을 표현하는 방법이다. ‘선 원근법’이란 한 점(소실점)을 향해 뻗어 나간 선들에 의해 사물들이 뒤로 물러선 듯 한시각적 효과를 주는 방법이다.
화가들은 또한 사물이 뒤로 갈수록 점차 사라지는 것처럼 보이게 하기 위해 사물의 크기를 줄여나가거나 색조를 흐리게 하고 세부를 간략하게 묘사하는 방식을 사용하였다.
▶마사초 <<종교세>>
그림 속의 선들이 예수의 머리 뒤로 집중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마사초 <<성삼위일체>>
2)원근법의 발견과 영향
미술사에서 획기적인 사건으로 그 뒤 수백 년 간 회화의 기초가 되어 미술을 지배했던 원근법의 발견은 브루넬레스키에서 비롯된 것으로 짐작된다. 단축법을 이해했던 그리스 미술가들이나 공간의 깊이를 능숙하게 표현했던 헬레니즘 미술가들조차도 물체가 뒤로 물러 갈수록 수학적인 법칙에 따라 그 크기가 작아진다는 사실을 알지 못했다. 미술가들에게 이러한 법칙의 단서를 제공한 사람은 바로 부루넬레스키엿다. 마사초의 그림<성삼위일체>는 이러한 수학적인 법칙에 근거해서 그려진 최초의 그림 중 하나이이다. 이것은 피렌체의 어느 교회에 있는 벽화로 삼위일체와 십자가 아래의 성모와 성 요한, 그리고 바깥쪽에 무릎 꿇고 앉아 있는 기부자인 나이 많은 상인 부부를 묘사하고 있다. 마사초는 아깝게도 27살이라는 젊은 나이에 죽었지만, 인체의 3차원적인 묘사와 한 군데에서 오는 단일한 빛의 구사, 원근법의 사용 등 이미 당시 회화의 제작 방식에 있어서 혁신을 가져온 천재 화가였다. 마사초는 인물들을 원근법적인 틀 아래 배치함으로써 그들이 실제 건축적인 공간 속에 존재하는 것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보는 이는 그들을 손으로 만져볼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을 가질 뿐만 아니라 그로 인해 의미를 보다 가까이 느낄 수 있게 된다. 르네상tm 시대의 거장들에게 미술에 관한 새로운 방법과 발견은 언제나 그것 자체가 목적이 아니었다. 그들은 그런 방법과 발견을 매개로 하여 그 주제가 갖는 의미를 보는 사람이 보다 친근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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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8.12.02
  • 저작시기2008.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004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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