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개요
1)전시공간의 개념
2)전시공간의 구성요소
가)전시공간
나)전시의도
다)전시자료
3)전시공간의 유형
가)박물관, 미술관
나)박람회, 전람회
다)쇼룸
4)전시의 기본구상단계
Ⅱ.전시공간의 계획
1)동선계획
가)동선의 종류와 공간
나)관람객 동선계획의 기본원리
2)전시공간의 순회유형
가)연속순회형식
나)갤러리 및 복도형
다)중앙홀형
3)전시공간의 평면 형태
가)부채꼴형
나)사각형
다)원형
라)자유형
마)작은 실의 조합형
4)요소별 계획 요건
가)전시실의 규모
나)전시실의 천장과 벽
다)조명계획
라)채색계획
Ⅲ. 전시방법의 분류
1)개별전시
2)입체전시
3)특수전시
가)디오라마 전시
나)파노라마 전시
다)아일랜드 전시
라)하모니카 전시
마)영상 전시
바)참여 전시
Ⅳ.사례분석
1.스와로브스키 크리스털 월드
2.현대카드 리테일 브랜드죤
3.샌프란시스코 현대미술관(San Francisco Museum of Modern Art, SF MOMA)
1)전시공간의 개념
2)전시공간의 구성요소
가)전시공간
나)전시의도
다)전시자료
3)전시공간의 유형
가)박물관, 미술관
나)박람회, 전람회
다)쇼룸
4)전시의 기본구상단계
Ⅱ.전시공간의 계획
1)동선계획
가)동선의 종류와 공간
나)관람객 동선계획의 기본원리
2)전시공간의 순회유형
가)연속순회형식
나)갤러리 및 복도형
다)중앙홀형
3)전시공간의 평면 형태
가)부채꼴형
나)사각형
다)원형
라)자유형
마)작은 실의 조합형
4)요소별 계획 요건
가)전시실의 규모
나)전시실의 천장과 벽
다)조명계획
라)채색계획
Ⅲ. 전시방법의 분류
1)개별전시
2)입체전시
3)특수전시
가)디오라마 전시
나)파노라마 전시
다)아일랜드 전시
라)하모니카 전시
마)영상 전시
바)참여 전시
Ⅳ.사례분석
1.스와로브스키 크리스털 월드
2.현대카드 리테일 브랜드죤
3.샌프란시스코 현대미술관(San Francisco Museum of Modern Art, SF MOMA)
본문내용
후기 모더니즘 작품 중의 하나인 포트 워스(Fort Worth)의 킴벨 미술관(Kimbel Art Museum, 1962-72)에서 사용된 기법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는데, 전 층으로 개방된 이 내부광장으로 인하여 흑백화강석 줄무늬의 마감재로 이루어진 어둠침침한 실내분위기를 밝히기에 충분한 조도를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획전이나 파티를 위한 특별행사의 목적으로도 이용할 수 있도록 배려되었다. 또한 바로 인접한 곳에 기획전을 비롯한 특별행사장의 다목적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독립된 특별 이벤트 공간을 두어 필요시 두 공간을 개방시킴으로써 내부광장과도 유기적으로 연계될 수 있는 가변적 공간을 계획하였다. 그 외에 1층에는 전시이외의 다양한 미술관기능을 담을 수 있는 중요한 공용공간(강당, 교육시설, 멀티미디어 연구실)을 내부광장 둘레에 수용하고 있으며, 299석의 강당에는 강연, 심포지엄, 세미나, 영화상영, 공연 등 다채로운 행사에 적합한 음향시설을 완비하고 있다. 그리고 내부광장 뒤편에는 3대의 엘리베이터가 위치하여 관람객의 수직적 운송을 담당하고 있다.
전시실은 2-5층으로 18,000점 이상의 근현대 콜렉션이 전시되고 있으며, 상설전시실의 구성은 2, 3, 4층, 기획전시실은 4, 5층으로 수직분리되어 있고, 4층에는 옥외조각전시를 위한 테라스가 위치하고 있다.
지하공간에는 특별방문객이나 예술가들을 위하여 사진예술이나 그래픽예술을 연구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있고, 도서관은 약 65,000권 이상의 책들과 카탈로그, 정기간행물들이 비치되어 있으며, 사전예약에 의해 일반인들도 사용할 수 있다. 이렇듯 지원시설들을 지하층이나 1층에 인접시킴으로써 접근이 용이할 뿐만 아니라 관련된 연구자나 종사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이 층에는 이외에도 1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강의실과 수장고, 접수 및 작업공간과 기계실 등이 위치하고 있다
마리오 보타는 주로 벽돌, 콘크리트 블록, 석재 등을 이용하여 그 특유의 수평선을 강조하는 줄무늬의 박스형태 또는 원통의 기하학적 형태가 강한 건축어휘를 구사하는 작가로서, 이러한 그의 디자인에서 지각될 수 있는 고전적 요소는 그가 이태리 태생의 스위스 인이라는 점과 다른 작가와 구별되는 강한 현대적 파사드(facade)를 대칭과 전통적인 재료를 이용하여 독특한 건축을 구사해왔기 때문이다. 이 미술관에서도 그러한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데, 주로 알루미늄 패널이나 석재로 마감된 주변의 건물들과는 달리 흑색과 백색화강암의 트림(trim)과 벽돌패턴을 외관에 사용하면서 다른 많은 주택들과 마찬가지로 원형과 사각형을 사용하여 모뉴멘탈한 대규모의 대칭적인 건물형태를 만들었다.
건물의 기본구조는 높이를 달리하며 stepped-back된 박스형태들과 그 중심에 우뚝 솟아 1센트 짜리 페니 동전을 올려놓은 듯하면서 45°의 급경사(steep angle)로 깎아 낸 실린더 타워로 구성되어 있으며, 박스형태의 재료(sienna 벽돌)와 실린더의 재료(흑백의 화강석)를 대비시킴으로써 샌프란시스코에서 흔히 볼 수 없는 기하학적 조형의 새로운 건축적 랜드마크가 되었다. 건축물의 매스를 후퇴시킴으로써 매스로 인해 도로 레벨에서 느껴질 수 있는 중압감을 휴먼 스케일이라는 관점에서 해결하였을 뿐만 아니라 건물의 조형미를 더해주고 있으며, 후퇴된 지붕에 천창을 설치함으로써 전시에 필요한 자연광을 실내로 유입시켜 준다. 또한 후퇴된 각각의 박스건물에 사용된 벽돌 패턴을 달리함으로써 형태의 변화에 따른 조형성을 부각시켜 주면서 각각의 패턴이 만들어 내는 다양한 그림자로 인하여 커다란 매스에서 느껴질 수도 있는 지루함이나 단조로움으로부터 탈피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벽돌의 기하학적 줄무늬와 흑백 줄무늬 화강석은 실내에도 반복적으로 사용함으로써 내외부에 통일감을 부여하긴 하였으나 고대 신전과도 같은 지나치게 경직된 외관으로 인하여 21세기 미술을 수용할 미술관의 조형으로는 다소 미흡하다는 평도 있다
직원들의 사무공간들은 미술관 뒤편 동관(east wing)의 2, 3, 4층에 위치시킴으로써 각 층에서 전시되는 예술품별로 업무를 분리시켜 효율적인 관리가 이루어지도록 계획되어졌다. 또한 보존과학실(conservation studio)도 사무공간들과 인접한 4층에 위치시킴으로써 건물 내부에서의 관람객 동선과 직원들의 동선을 엄격하게 분리시키고 있다. 그러나 관람동선의 경우는 세 가지의 동선형태중 순환식 또는 미로식 동선을 층별로 번갈아 사용하였으며, 중앙의 계단을 중심으로 마음대로 거닐며 관람할 수 있도록 자유동선의 형태를 취하고 있다.
참고문헌
과학관의 전시 공간 디자인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ㆍ 김희진
과학관의 전시공간 디자인 계획에 관한 연구:어린이 과학관을 중심으로
홍익대 산업미술대학원 ㆍ 최명실
전시공간 디자인에서의 Display 장치의 특성과 구성 방법에 관한 연구
홍익대 산업미술대학원 ㆍ 이종숙
전시공간 디자인의 스토리텔링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ㆍ 이주향
미술작품 전시공간 디자인 요소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ㆍ 윤희숙
마니에리스모적 미학을 적용한 전시공간디자인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ㆍ 나오미
르 꼬르뷔제의 '성장하는 미술관'개념의 전시공간디자인 특성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ㆍ 서수경
전통가구의 전시공간디자인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ㆍ 왕신애
기업박물관 전시공간디자인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ㆍ 김주연
전시공간디자인의 시지각적 Sequence구조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ㆍ 황미영
인터렉티브 체험형 전시공간 디자인을 위한 사례분석 연구
대한건축학회 ㆍ 김미연
해외 박물관 한국실 사례 분석 및 전시공간 디자인 방법론에 관한 연구
계원조형예술대학 예술공학연구소 ㆍ 명선식
전시 공간 디자인이 관람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ㆍ 최진화
커뮤니케이션 환경으로서의 전시공간 디자인에 관한 연구 :관람자 참여를 중심으로
이화여대 디자인대학원 ㆍ 원진숙
빛의 조절이 공간조직의 인식과 인간행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조각전시공간 디자인에의 실험적 적용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ㆍ 권자인
전시실은 2-5층으로 18,000점 이상의 근현대 콜렉션이 전시되고 있으며, 상설전시실의 구성은 2, 3, 4층, 기획전시실은 4, 5층으로 수직분리되어 있고, 4층에는 옥외조각전시를 위한 테라스가 위치하고 있다.
지하공간에는 특별방문객이나 예술가들을 위하여 사진예술이나 그래픽예술을 연구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있고, 도서관은 약 65,000권 이상의 책들과 카탈로그, 정기간행물들이 비치되어 있으며, 사전예약에 의해 일반인들도 사용할 수 있다. 이렇듯 지원시설들을 지하층이나 1층에 인접시킴으로써 접근이 용이할 뿐만 아니라 관련된 연구자나 종사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이 층에는 이외에도 1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강의실과 수장고, 접수 및 작업공간과 기계실 등이 위치하고 있다
마리오 보타는 주로 벽돌, 콘크리트 블록, 석재 등을 이용하여 그 특유의 수평선을 강조하는 줄무늬의 박스형태 또는 원통의 기하학적 형태가 강한 건축어휘를 구사하는 작가로서, 이러한 그의 디자인에서 지각될 수 있는 고전적 요소는 그가 이태리 태생의 스위스 인이라는 점과 다른 작가와 구별되는 강한 현대적 파사드(facade)를 대칭과 전통적인 재료를 이용하여 독특한 건축을 구사해왔기 때문이다. 이 미술관에서도 그러한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데, 주로 알루미늄 패널이나 석재로 마감된 주변의 건물들과는 달리 흑색과 백색화강암의 트림(trim)과 벽돌패턴을 외관에 사용하면서 다른 많은 주택들과 마찬가지로 원형과 사각형을 사용하여 모뉴멘탈한 대규모의 대칭적인 건물형태를 만들었다.
건물의 기본구조는 높이를 달리하며 stepped-back된 박스형태들과 그 중심에 우뚝 솟아 1센트 짜리 페니 동전을 올려놓은 듯하면서 45°의 급경사(steep angle)로 깎아 낸 실린더 타워로 구성되어 있으며, 박스형태의 재료(sienna 벽돌)와 실린더의 재료(흑백의 화강석)를 대비시킴으로써 샌프란시스코에서 흔히 볼 수 없는 기하학적 조형의 새로운 건축적 랜드마크가 되었다. 건축물의 매스를 후퇴시킴으로써 매스로 인해 도로 레벨에서 느껴질 수 있는 중압감을 휴먼 스케일이라는 관점에서 해결하였을 뿐만 아니라 건물의 조형미를 더해주고 있으며, 후퇴된 지붕에 천창을 설치함으로써 전시에 필요한 자연광을 실내로 유입시켜 준다. 또한 후퇴된 각각의 박스건물에 사용된 벽돌 패턴을 달리함으로써 형태의 변화에 따른 조형성을 부각시켜 주면서 각각의 패턴이 만들어 내는 다양한 그림자로 인하여 커다란 매스에서 느껴질 수도 있는 지루함이나 단조로움으로부터 탈피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벽돌의 기하학적 줄무늬와 흑백 줄무늬 화강석은 실내에도 반복적으로 사용함으로써 내외부에 통일감을 부여하긴 하였으나 고대 신전과도 같은 지나치게 경직된 외관으로 인하여 21세기 미술을 수용할 미술관의 조형으로는 다소 미흡하다는 평도 있다
직원들의 사무공간들은 미술관 뒤편 동관(east wing)의 2, 3, 4층에 위치시킴으로써 각 층에서 전시되는 예술품별로 업무를 분리시켜 효율적인 관리가 이루어지도록 계획되어졌다. 또한 보존과학실(conservation studio)도 사무공간들과 인접한 4층에 위치시킴으로써 건물 내부에서의 관람객 동선과 직원들의 동선을 엄격하게 분리시키고 있다. 그러나 관람동선의 경우는 세 가지의 동선형태중 순환식 또는 미로식 동선을 층별로 번갈아 사용하였으며, 중앙의 계단을 중심으로 마음대로 거닐며 관람할 수 있도록 자유동선의 형태를 취하고 있다.
참고문헌
과학관의 전시 공간 디자인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ㆍ 김희진
과학관의 전시공간 디자인 계획에 관한 연구:어린이 과학관을 중심으로
홍익대 산업미술대학원 ㆍ 최명실
전시공간 디자인에서의 Display 장치의 특성과 구성 방법에 관한 연구
홍익대 산업미술대학원 ㆍ 이종숙
전시공간 디자인의 스토리텔링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ㆍ 이주향
미술작품 전시공간 디자인 요소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ㆍ 윤희숙
마니에리스모적 미학을 적용한 전시공간디자인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ㆍ 나오미
르 꼬르뷔제의 '성장하는 미술관'개념의 전시공간디자인 특성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ㆍ 서수경
전통가구의 전시공간디자인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ㆍ 왕신애
기업박물관 전시공간디자인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ㆍ 김주연
전시공간디자인의 시지각적 Sequence구조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ㆍ 황미영
인터렉티브 체험형 전시공간 디자인을 위한 사례분석 연구
대한건축학회 ㆍ 김미연
해외 박물관 한국실 사례 분석 및 전시공간 디자인 방법론에 관한 연구
계원조형예술대학 예술공학연구소 ㆍ 명선식
전시 공간 디자인이 관람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ㆍ 최진화
커뮤니케이션 환경으로서의 전시공간 디자인에 관한 연구 :관람자 참여를 중심으로
이화여대 디자인대학원 ㆍ 원진숙
빛의 조절이 공간조직의 인식과 인간행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조각전시공간 디자인에의 실험적 적용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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