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미술사> 요약, 정리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서양 미술사> 요약, 정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원시
2. 이집트
3. 그리스
4. 로마네스크
5. 고딕
6. 르네상스
7. 신고전주의
8. 낭만주의
9. 사실주의
10. 인상주의 미술
11. 후기 인상주의
12. 야수주의
13. 입체주의
14. 초현실주의
15. 다다(레디메이드)
16. 드리핑(잭슨 폴록)
17. 팝 아트
18. 옵 아트/키네틱아트
19. 미니멀리즘
20. 포스트 모더니즘

본문내용

면서 물감을 뿌 리며 캔버스 속으로 몸을 던져 격렬한 자신의 감정을 쏟아부었다. 그 결과 아주 독창적 인 화면을 창출하였고, 특히 그의 이러한 제작방법을 "액션 페인팅"이라 불렀다.
이 작품에서 볼 수 있듯이 폴록은 어떤 사물을 재현하고 있지 않다. 화면은 거미줄처럼 엉킨 물감이 가득 메우고, 어디가 위이고, 아래인지 구분도 되지 않는다. 이 작품이 무언가를 보여주 고 있다면, 그것은 아마도 폴록의 폭발하는 감정을 화면에 물감을 뿌리고, 던지고 튕기면서 표현한 폴록의 격렬한 행위의 기록일 것이다.
17. 팝 아트
앤디 워홀 <마릴린 먼로>
1962년, 2면화, 144.8 208cm
캔버스에 아크릴, 런던 실크스크린 테이트갤러리
팝 아트는 20세기 중반에 일어난 매스 미디어와 광고 등 대중 문화적 시각이미지를 미술의 영역 속에 적극 적으로 수용하고자 했던 구상미술의 한 경향을 말한다.
대중적이며 미국적이고 구상적, 낙관적, 대량생산, 그 리고 성적이미지를 강조하고 대량 소비 사회의 극적인 표현을 하였다. 실크스크린이나 영화, 광고 , 만화, 폐품, 그리고 레디메이드 기법을 이용하기 도 하고, 컴퓨터, 비디오 등 캔버스 이외의 방법으로 대중적인 이미지를 복사하는 것이 특징이 라고 할 수 있다. 이 작품에서도 우리에게 지겨우리만큼 익숙한 대중적 스타의 형상을 기계적으
로 반복되는 방법으로 만들어내고 있다. 워홀의 판화들은 모두 실크스크린 기법으로 제작되었는 데, 실크스크린은 통상 광고전단 등을 제작하는 인쇄기법으로 상업미술에서 사용하는 방법이다. 이렇게 이미지들을 기계적으로 반복하고 있는 것은 상업적인 인쇄물을 연상시키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18. 옵 아트/키네틱아트
요셉 알버스 <사각에의 경배>
1967년, 68*68cm, 실크 스크린
옵 아트/키네틱아트는 기하학적 형태나 색채의 장력(張力)을 이용 하여 시각적 착각을 다룬 추상미술이다.
가장 중요한 특징은 우리가 일반적인 방법으로서는 감지할 수 없 는, 즉 일상적인 시각이나 다른 형식의 예술작품에서는 볼 수 없는 특별한 심리적인 과정이 눈을 통하여 뇌에 전달됨으로써 나타나는 효과라는 점이다. 평행선이나 바둑판 무늬, 동심원 같은 단순하고 반복적인 형태의 화면을 의도 적으로 조작하고 명도가 같은 보색을 병렬시켜 색채의 긴장상태를 유발하는 등 관객의 사상이 나 정서와는 무관하게 원근법상의 착시나 색채의 장력(張力)을 통하여 순수한 시각상의 효과를 추구한다. 그리고 빛·색·형태를 통하여 3차원적인 다이나믹한 움직임을 보여준다. 그러나 지나 치게 지적이고 조직적이며 차가운 느낌을 주기도 한다. 이 작품 역시 비슷한 색깔의 사각형을 중첩시켜 놓음으로써 움직임을 만드는 효과를 가져온다.
19. 미니멀리즘
도널드 쥬드
미니멀리즘은 사물의 본질을 가장 단순하고도 최 소한의 스케일로 표현하며 회화와 조각을 필수적인 것으로 환원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최소한의 조형수단으로 제작했던 회화나 조 각을 지칭하는 것이다.
이 작품은 기본적 기하학적 형태인 사각형의 인공물 만을 늘어놓아 사물의 정수에 몰두하게 한다. 이렇듯 연속적인 생산, 공장에서 제작된 자제, 기본적 기하학적인 형태의 사용등은 미니멀 아트를 특징 짓는 대표적 성격이다.
최소한의 것으로 축소된 예술의 형태를 가지면서도 그 안에 내제된 의미는 ‘예술을 위한 예 술’ 즉, 순수주의의 표명이라는 큰 의미를 나타내며 조형적 특징은 단순성, 명료성, 반복성, 사물 성으로 분석되어진다.
20. 포스트 모더니즘
프란체스코 클레멘테
1981년
포스트모더니즘은 제2차 세계대전을 거치면서 서구 문명의 광기를 목격하고, 서구의 이성 중심주의를 반성하면서 등장하 게 되었다. 이성 중심주의에 대한 회의와 나찌즘의 전체주의 에 대한 거부였으며 이것이 확장되어 서구 중심주의, 남성 중심 주의, 엘리트주의에 대한 거부로 이어졌다.
합리적 이성과 진보, 계몽의 프로그램에 대한 확신은 모더니즘 의 구심력을 이루어온 중요한 요소이지만 서서히 과학 기술의 모태인 자연과학과 서구 인문 과학의 영역에서 합리적 이성이 결코 삶의 총체적인 문제를 모두 해결해 줄 수는 없다는 사실 을 깨닫기 시작하는 데에서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이 작품에서처럼 현대화에 대한 반항 , 즉 현대화를 낙관적으로만 바라보지는 않는 반 모던적 입장과 새로운 시대에 대한 시각을 가리키기도 하고, 서구 문화의 현대적 양상이 직면하게된 양식적 단절을 나타내기도 한다.

키워드

  • 가격2,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8.12.10
  • 저작시기2005.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0372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