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 서론
Ⅱ . 당구에 대한 사회적 인식
Ⅲ . 당구의 역사
ⅰ) 당구의 기원
ⅱ) 3구 게임의 보급
ⅲ) 스리 쿠션(Three Cushion) 시대의 도래
Ⅳ . 당구의 기본 기구
ⅰ) 당구대
ⅱ) 당구공(Ball)
ⅲ) 큐(Cue)
ⅳ) 초크(Chlak)와 파우더(Powder)
Ⅴ . 당구를 치는 기본 요령
ⅰ) 초크(Chalk)를 칠하는 요령
ⅱ) 당구의 기본 브리지(Bridge)
ⅲ) 당구의 반칙
Ⅵ . 당구의 기본 기술
ⅰ) 오마시(마오시)
ⅱ) 하꾸마시
ⅲ) 우라마시
ⅳ) 겐꼬마시(장골라)
ⅴ) 따블마시
ⅵ) 히까끼
ⅶ) 삽입
ⅷ) 가락
Ⅶ . 당구의 기본 정신
ⅰ) 당구인의 4대 정신
ⅱ) 당구인의 실전에서의 심리전
Ⅷ . 당구의 에티켓(Etiquette)
Ⅸ . 결론
ⅰ) 당구의 유익한 점
ⅱ) 당구의 미래
Ⅱ . 당구에 대한 사회적 인식
Ⅲ . 당구의 역사
ⅰ) 당구의 기원
ⅱ) 3구 게임의 보급
ⅲ) 스리 쿠션(Three Cushion) 시대의 도래
Ⅳ . 당구의 기본 기구
ⅰ) 당구대
ⅱ) 당구공(Ball)
ⅲ) 큐(Cue)
ⅳ) 초크(Chlak)와 파우더(Powder)
Ⅴ . 당구를 치는 기본 요령
ⅰ) 초크(Chalk)를 칠하는 요령
ⅱ) 당구의 기본 브리지(Bridge)
ⅲ) 당구의 반칙
Ⅵ . 당구의 기본 기술
ⅰ) 오마시(마오시)
ⅱ) 하꾸마시
ⅲ) 우라마시
ⅳ) 겐꼬마시(장골라)
ⅴ) 따블마시
ⅵ) 히까끼
ⅶ) 삽입
ⅷ) 가락
Ⅶ . 당구의 기본 정신
ⅰ) 당구인의 4대 정신
ⅱ) 당구인의 실전에서의 심리전
Ⅷ . 당구의 에티켓(Etiquette)
Ⅸ . 결론
ⅰ) 당구의 유익한 점
ⅱ) 당구의 미래
본문내용
이 포인트. 될 수 있으 면 4쿠션으로 치는 것이 다음 포지션을 위해서 유리하다. 브리지의 길이는 20~25cm이다.
ⅳ) 겐꼬마시(장골라)
위의 그림은 겐꼬마시(장골라)의 기본공이다.
당점은 오시-오른쪽 또는 히끼-오른쪽으로 나미 를 조금 강하게 밀어주는 것이 포인트. 고수들의 경우는 오시-왼쪽 원팁으로 나미를 얇게 해서 친다. 브리지의 길이는 20~25cm이다.
ⅴ) 따블마시
보통의 경우는 가락을 구사하겠지만, 고점자의 경우는 가락을 기피하는 경향이 있으며, 따블이 훨씬 쉽다. 샷은 두께를 조금 두껍게 겨냥을 해 서 밀면서 살짝 잡아준다. 브리지의 길이는 15~20cm이다.
ⅵ) 히까끼
위의 그림은 히까끼의 기본공이다.
당점은 히끼-왼쪽으로 가볍게 끊어주는 것이 포인트. 브리지의 길이는 15~20cm이다.
ⅶ) 삽입
위의 그림은 삽입의 기본공이다. 당점은 오시-왼쪽으로 부드럽게 밀어주는 것이 포인 트. 간혹, 삽입이라고 히끼로 강하게 끌어치는 경우를 종종 보는데, 이 경우는 구멍에 집어넣
으면 되는 경우이므로 사실은 오시나 히끼라도 상관은 없다. 단지, 빨간 공의 진행으로 쫑이 날
수 있으므로 치기 전에 쫑이 날 것인지를 확인 해야 한다. 기본기에 충실하기 위해 또 순조로 운 공의 진행을 위해 오시를 주는 것이 무난할 것이다.
ⅷ) 가락
이것은 3쿠션의 가장 기본적인 시스템으로 활용 범위가 아주 넓다.
이 시스템을 적용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은, 제1쿠션의 입사각에 따라 당점을 시계 방향으로 조절해야 하는 것이다. 평각은 절반 팁, 둔각은 1시 맥시멈, 예각은 3시 맥시멈.
여기서 평각, 예각, 둔각을 나누는 기준은, 입사각이 45。정도 일때는 평각, 45。보다 작을 때는 예각, 클 때는 둔각으로 한다.
Ⅶ . 당구의 기본 정신
ⅰ) 당구인의 4대 정신
하나, 큐대의 곧은 마음
둘, 당구공의 둥근 마음
셋, 다이의 넓은 마음
넷, 쵸크의 희생정신
ⅱ) 당구인의 실전에서의 심리전
경기 초반 : 느긋하면서도 예리한 상대의 기를 누를 수 있을 정도의 어려운 공을 구사 한다. 안들어가면 질 확률이 농후하다
경기 중반 : 쫑이 나서 들어가도 기죽지 않고 열심히 친다.
역시 예상한대로 들어가네. 훌륭해!이런 말도 곁들이면 금상첨화.
가끔 당구공 혹은 큐대로 맞아 돌연사할 수도 있다.
경기 후반 혹은 결정구 상태 : 절대로 쫄면 안된다.
만면에 웃음을 머금고 조금은 가소로운 듯이 쳐다본다.
그리고 속으로는 무릎꿇고 기도한다.
Ⅷ . 당구의 에티켓
당구는 두뇌를 사용한 훌륭한 경기이다. 자신의 수학적 지식과 정밀한 역학적인 계산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상당한 집중력과 고도의 기술이 병행되는 멀티 플레이이다. 따라서 어떤 스포츠라도 마찬가지겠지만 올바른 매너로 경기를 할 필요가 있다. 승부를 겨루는 경기이기 때문에 룰을 지키고 에티켓을 지켜서 공정하게 싸우는 것이 중요하다. 게임중, 관전중을 불문하고 이하의 에티켓을 지켜주자.
◈ 담배를 입에 물고 플레이하는 것은 삼간다. 담배는 재떨이 근처나 지정된 장소에서 피우 도록 한다. 당구대에 재가 떨어져 공의 진행을 방해할 수 있다.
◈ 감정적이 되어 거친 발언(X발, X같네 등등) 난폭한 동작을 하는 것은 삼가한다.
◈ 술을 마시고 플레이하는 것은 삼가한다.
◈ 테이블 가에 재떨이나 마실 것을 놓지 않도록 한다. 큐로 쳐서 떨어뜨리면 짜증난다.
◈ 상대의 플레이 중에 돌아다니거나 소리를 내거나 신경을 집중할 수 없는 것 같은 행동을 하지 않도록 한다. 고도의 심리전이지만 더티 플레이(Dirty Play)이다.
◈ 큐를 난폭하게 다루거나 휘둘러서 타인을 다치거나 하지 않도록 한다.
◈ 다른 당구대에서 경기를 하고 있는 사람들의 방해가 되는 것 같은 방법으로 치지 않도록 한다.
◈ 경기가 끝나면 큐는 지정 장소에 되돌리고 공은 헝겊으로 깨끗하게 닦아둔다.
이것들은 모두 기본적인 에티켓이다. 당구는 신사의 스포츠임을 항상 염두에 두고 플레이하도록 유의한다. 또한 자신이 노리고 있었던 것과는 다른 방향으로 수구나 표적공이 달려서 요행으로 점수를 얻었을 때에는실례라고 가볍게 인사하는 것도 매너의 하나이다.
Ⅸ . 결론
ⅰ) 당구의 유익한 점
이제까지 보아왔듯이 당구는 일반인들이 생각하는 그런 질이 떨어지는 놀이가 아니다. 바둑은 왠지 세련돼 보이고 4구는 저속해 보이는 것은 사대(事大)근성에 준한 일반인들의 그릇된 편견이다. 당구는 완전 탄성 충돌(참고로 당구공의 탄성 계수는 거의 1에 가깝다)을 바탕으로 수구와 적구가 흩어질 때 90。를 이룬다는 물리의 심오한 이론과 사인, 코사인 법칙을 오묘하게 결합시키고 변형시키며 자신이 가장 쉽게 칠 수 있는 길을 발견하고 시간차와 겐세이를 이용하여 쫑과 빠킹을 피한다는 수학적인 머리, 그리고 공을 맞출 만큼만의 적절한 힘을 줘야한다는 역학적인 지식이 복합적으로 엮어져 생기는 건전한 놀이이다. 또한 고도의 집중력이 병행되지 않으면 정확한 샷(shot)을 이뤄낼 수가 없다. 이렇게 다중적으로 생각하며 몰두해야 하는 당구는 최근 수학능력 시험의 출제 경향과 비슷하다.
ⅱ) 당구의 미래
위에서 보았듯이 멀티 플레이(Multi Play)를 하는 당구는 창의력 훈련을 해야 하는 어린아이나 청소년기에 권할만한 운동이라고 생각한다. 게다가 신세대와 구세대의 시간적, 문화적 갭(gap)을 효율적으로 단시간에 줄일 수 있는 운동은 당구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깨끗한 당구장에서 아버지와 아들이 담소를 나누며 정겹게 당구를 치고 있는 모습을 생각하면 흐뭇하기 그지없다. 따라서 정부의 체육 분과는 당구를 국민 운동으로 보급시켜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자라나는 청소년들의 당구장 출입이 자유로워 지며 당구의 고수가 되기 위한 청운(靑雲)의 꿈을 키우고 자유 민주주의 대한 민국에서 당구장이 존재하는 한 당구의 미래는 밝다고 생각한다. 다시 한 번 당구 의 네 가지 정신을 언급하며 이번 레포트를 마치고자 한다.
*참고자료
http://user.chollian.net
http://home.hanmir.com/~kks1025
당구 교본 오성 출판사 1996
취미생활 당구 KBS 영상상업단 1998
ⅳ) 겐꼬마시(장골라)
위의 그림은 겐꼬마시(장골라)의 기본공이다.
당점은 오시-오른쪽 또는 히끼-오른쪽으로 나미 를 조금 강하게 밀어주는 것이 포인트. 고수들의 경우는 오시-왼쪽 원팁으로 나미를 얇게 해서 친다. 브리지의 길이는 20~25cm이다.
ⅴ) 따블마시
보통의 경우는 가락을 구사하겠지만, 고점자의 경우는 가락을 기피하는 경향이 있으며, 따블이 훨씬 쉽다. 샷은 두께를 조금 두껍게 겨냥을 해 서 밀면서 살짝 잡아준다. 브리지의 길이는 15~20cm이다.
ⅵ) 히까끼
위의 그림은 히까끼의 기본공이다.
당점은 히끼-왼쪽으로 가볍게 끊어주는 것이 포인트. 브리지의 길이는 15~20cm이다.
ⅶ) 삽입
위의 그림은 삽입의 기본공이다. 당점은 오시-왼쪽으로 부드럽게 밀어주는 것이 포인 트. 간혹, 삽입이라고 히끼로 강하게 끌어치는 경우를 종종 보는데, 이 경우는 구멍에 집어넣
으면 되는 경우이므로 사실은 오시나 히끼라도 상관은 없다. 단지, 빨간 공의 진행으로 쫑이 날
수 있으므로 치기 전에 쫑이 날 것인지를 확인 해야 한다. 기본기에 충실하기 위해 또 순조로 운 공의 진행을 위해 오시를 주는 것이 무난할 것이다.
ⅷ) 가락
이것은 3쿠션의 가장 기본적인 시스템으로 활용 범위가 아주 넓다.
이 시스템을 적용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은, 제1쿠션의 입사각에 따라 당점을 시계 방향으로 조절해야 하는 것이다. 평각은 절반 팁, 둔각은 1시 맥시멈, 예각은 3시 맥시멈.
여기서 평각, 예각, 둔각을 나누는 기준은, 입사각이 45。정도 일때는 평각, 45。보다 작을 때는 예각, 클 때는 둔각으로 한다.
Ⅶ . 당구의 기본 정신
ⅰ) 당구인의 4대 정신
하나, 큐대의 곧은 마음
둘, 당구공의 둥근 마음
셋, 다이의 넓은 마음
넷, 쵸크의 희생정신
ⅱ) 당구인의 실전에서의 심리전
경기 초반 : 느긋하면서도 예리한 상대의 기를 누를 수 있을 정도의 어려운 공을 구사 한다. 안들어가면 질 확률이 농후하다
경기 중반 : 쫑이 나서 들어가도 기죽지 않고 열심히 친다.
역시 예상한대로 들어가네. 훌륭해!이런 말도 곁들이면 금상첨화.
가끔 당구공 혹은 큐대로 맞아 돌연사할 수도 있다.
경기 후반 혹은 결정구 상태 : 절대로 쫄면 안된다.
만면에 웃음을 머금고 조금은 가소로운 듯이 쳐다본다.
그리고 속으로는 무릎꿇고 기도한다.
Ⅷ . 당구의 에티켓
당구는 두뇌를 사용한 훌륭한 경기이다. 자신의 수학적 지식과 정밀한 역학적인 계산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상당한 집중력과 고도의 기술이 병행되는 멀티 플레이이다. 따라서 어떤 스포츠라도 마찬가지겠지만 올바른 매너로 경기를 할 필요가 있다. 승부를 겨루는 경기이기 때문에 룰을 지키고 에티켓을 지켜서 공정하게 싸우는 것이 중요하다. 게임중, 관전중을 불문하고 이하의 에티켓을 지켜주자.
◈ 담배를 입에 물고 플레이하는 것은 삼간다. 담배는 재떨이 근처나 지정된 장소에서 피우 도록 한다. 당구대에 재가 떨어져 공의 진행을 방해할 수 있다.
◈ 감정적이 되어 거친 발언(X발, X같네 등등) 난폭한 동작을 하는 것은 삼가한다.
◈ 술을 마시고 플레이하는 것은 삼가한다.
◈ 테이블 가에 재떨이나 마실 것을 놓지 않도록 한다. 큐로 쳐서 떨어뜨리면 짜증난다.
◈ 상대의 플레이 중에 돌아다니거나 소리를 내거나 신경을 집중할 수 없는 것 같은 행동을 하지 않도록 한다. 고도의 심리전이지만 더티 플레이(Dirty Play)이다.
◈ 큐를 난폭하게 다루거나 휘둘러서 타인을 다치거나 하지 않도록 한다.
◈ 다른 당구대에서 경기를 하고 있는 사람들의 방해가 되는 것 같은 방법으로 치지 않도록 한다.
◈ 경기가 끝나면 큐는 지정 장소에 되돌리고 공은 헝겊으로 깨끗하게 닦아둔다.
이것들은 모두 기본적인 에티켓이다. 당구는 신사의 스포츠임을 항상 염두에 두고 플레이하도록 유의한다. 또한 자신이 노리고 있었던 것과는 다른 방향으로 수구나 표적공이 달려서 요행으로 점수를 얻었을 때에는실례라고 가볍게 인사하는 것도 매너의 하나이다.
Ⅸ . 결론
ⅰ) 당구의 유익한 점
이제까지 보아왔듯이 당구는 일반인들이 생각하는 그런 질이 떨어지는 놀이가 아니다. 바둑은 왠지 세련돼 보이고 4구는 저속해 보이는 것은 사대(事大)근성에 준한 일반인들의 그릇된 편견이다. 당구는 완전 탄성 충돌(참고로 당구공의 탄성 계수는 거의 1에 가깝다)을 바탕으로 수구와 적구가 흩어질 때 90。를 이룬다는 물리의 심오한 이론과 사인, 코사인 법칙을 오묘하게 결합시키고 변형시키며 자신이 가장 쉽게 칠 수 있는 길을 발견하고 시간차와 겐세이를 이용하여 쫑과 빠킹을 피한다는 수학적인 머리, 그리고 공을 맞출 만큼만의 적절한 힘을 줘야한다는 역학적인 지식이 복합적으로 엮어져 생기는 건전한 놀이이다. 또한 고도의 집중력이 병행되지 않으면 정확한 샷(shot)을 이뤄낼 수가 없다. 이렇게 다중적으로 생각하며 몰두해야 하는 당구는 최근 수학능력 시험의 출제 경향과 비슷하다.
ⅱ) 당구의 미래
위에서 보았듯이 멀티 플레이(Multi Play)를 하는 당구는 창의력 훈련을 해야 하는 어린아이나 청소년기에 권할만한 운동이라고 생각한다. 게다가 신세대와 구세대의 시간적, 문화적 갭(gap)을 효율적으로 단시간에 줄일 수 있는 운동은 당구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깨끗한 당구장에서 아버지와 아들이 담소를 나누며 정겹게 당구를 치고 있는 모습을 생각하면 흐뭇하기 그지없다. 따라서 정부의 체육 분과는 당구를 국민 운동으로 보급시켜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자라나는 청소년들의 당구장 출입이 자유로워 지며 당구의 고수가 되기 위한 청운(靑雲)의 꿈을 키우고 자유 민주주의 대한 민국에서 당구장이 존재하는 한 당구의 미래는 밝다고 생각한다. 다시 한 번 당구 의 네 가지 정신을 언급하며 이번 레포트를 마치고자 한다.
*참고자료
http://user.chollian.net
http://home.hanmir.com/~kks1025
당구 교본 오성 출판사 1996
취미생활 당구 KBS 영상상업단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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