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나게 되는 것이다. 문화종합에 있어서 민중들의 세계관을 존중해야 하지만 절대적으로 그들의 문화만을 수용해서는 안 된다. 이것은 문화가 형성된 구조들을 보존하는 보존자로서, 문화 그 자체를 대처하기 위한 하나의 행동양식인 것이다.
지배자가 억압하기 위해서 억압적인 행동이론을 필요로 하듯이 억눌린 자들도 해방되기 위해서는 어떤 행동이론을 필요로 하고 있다. 그것은 실천, 친교, 대화이다.
나 또한 토론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게 되었다. 토론을 피하고, 남들과 논쟁하는 것 조차도 싫어했었다. 하지만 토론과 대화, 남들의 생각을 알 수 있고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것은 자유와도 관련이 있으며 자신을 깨닫고 억눌린자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할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자꾸 말을 하고 싶고, 나를 표현하고 싶다는 욕구를 느꼈다. 나의 생각은 무엇이며 나름대로의 정의도 내리고 그것을 표현하고자 노력하였다. 프레이리가 이 책을 쓸 무렵의 그 사회의 상황은 지금보다도 덜 자유롭고 많은 제한이 있었을 것이다. 지금의 모든 사회에서도 억압은 존재한다. 비록 그 형태가 모두 다르지만 어떤 형태의 억압이라도 매순간 깨달아야 하며 주체적이고 진정한 인간화를 추구해야만 한다.
사회는 나라마다 각기 다르고 개별적이지만 이 책은 두루 적용될 수 있고 앞으로도 많은 시간동안 교육의 지침서로 쓰일 수 있을 것 같다. 그렇지만 이것 또한 지배자들이 이용하여 대화식 교육이라는 방법만 가져와서 오히려 비인간화의 교육에 이용하지 않을까 하는 염려도 있다. 우리는 항상 비판적인 의식을 가져야 하며 깨어 있어야만 한다.
지배자가 억압하기 위해서 억압적인 행동이론을 필요로 하듯이 억눌린 자들도 해방되기 위해서는 어떤 행동이론을 필요로 하고 있다. 그것은 실천, 친교, 대화이다.
나 또한 토론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게 되었다. 토론을 피하고, 남들과 논쟁하는 것 조차도 싫어했었다. 하지만 토론과 대화, 남들의 생각을 알 수 있고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것은 자유와도 관련이 있으며 자신을 깨닫고 억눌린자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할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자꾸 말을 하고 싶고, 나를 표현하고 싶다는 욕구를 느꼈다. 나의 생각은 무엇이며 나름대로의 정의도 내리고 그것을 표현하고자 노력하였다. 프레이리가 이 책을 쓸 무렵의 그 사회의 상황은 지금보다도 덜 자유롭고 많은 제한이 있었을 것이다. 지금의 모든 사회에서도 억압은 존재한다. 비록 그 형태가 모두 다르지만 어떤 형태의 억압이라도 매순간 깨달아야 하며 주체적이고 진정한 인간화를 추구해야만 한다.
사회는 나라마다 각기 다르고 개별적이지만 이 책은 두루 적용될 수 있고 앞으로도 많은 시간동안 교육의 지침서로 쓰일 수 있을 것 같다. 그렇지만 이것 또한 지배자들이 이용하여 대화식 교육이라는 방법만 가져와서 오히려 비인간화의 교육에 이용하지 않을까 하는 염려도 있다. 우리는 항상 비판적인 의식을 가져야 하며 깨어 있어야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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