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의 생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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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술의 생산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미술의 생산성

<목 차>

Ⅰ. 서론

Ⅱ. 생산의 정의
1. 발터 벤야민의 작가론
2. 예술의 사회적 생산

Ⅲ. 대중매체 시대의 예술
1. 예술을 이용하는 대중문화
2. 기계적 복제와 미술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 대안적 미술(Alternative Art)의 개념으로 쓰여 왔다. 특히 1960년대 말, 주류의 공식화한 현대미술에 대해 그 발상법과 맥락에서 날카롭게 대립되며 등장한 미국 특유의 문화현상인 주민벽화(Community Mural)운동이 전국적으로 확산되면서 이와 함께 일반적으로 자주 쓰였던 커뮤니티 아트와도 밀접한 연관이 있다. 또한 조각에 있어서는, 접근 가능한 조각, 버려진 장소나 비관례적기고 예외적 장소에 놓이는 조형 설치물들을 일컬어 퍼블릭 아트라고 말한다.
공공미술이라고 해서 사회적인 영향력에 절대적인 방향을 지향하고 있다고 말하기 힘들다. 이는 어떤 문화권에서도 예술의 존재방식이나 내용에서 공동체적이고 집단적인 것에 기반한 것을 말하는 것일 뿐이다.
앞으로의 산업의 고도화, 매체의 다양성에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요소를 해결하며 순수성을 제시하기위해 ‘plop art(플롭아트)’유형의 작품들이 어쩌면 대안으로 다가올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지극히 공공미술 지향적이다. 이는 결코 계획적이지도, 타협적이지도 않다. 앞으로의 미술이 지니고 추구해야할 방향이기도 하다. 미술의 생산성이란, 어떤 계획에 의거할 수밖에 없는 필연적인 요소로 일관된 것이어서는 안 된다. 또한, 정치적인 외압에 의해 정치적인 계몽의 전달요소로 이용되어서도 안 된다. 따라서 경제력에 의한 부산물내지는 잉여물로서의 피동적인 역할을 해서도 안 되는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공공예술적인 측면을 강조하고, 독립적인 창조적 성향을 취하기 위한 협의체가 필요하다. 앞서 말한 협의체는 일부의 특수층에서만 움직임을 가져서는 성취 불가능하다. 결국 공공성에 의거, 자극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어져야하는 것이며, 이는 불확실성에대한 희망의 근거로 힘을 발휘해야할 것이다.
<참고문헌>
성완경, 민중미술 모더니즘 시각문화, 열화당, 2003
E.H.곰브리치/최민 역, 서양미술사, 열화당, 2002
레지스 드브레 지음/정진국 옮김, 이 미지의 삶과 죽음, 시각과 언어, 2004
발터 벤야민/ 반성완 역, 발터 벤야민의 문예이론, 민음사, 2004
아르놀트 하우저 지음/백낙청 옮김,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1, 창작과 비평사, 2006
쟈네트 윌프 지음/이성훈이현석 옮김, 예술의 사회적 생산, 한마당, 2007
존A.워커/정진국 역, 대중매체 시대의 예술, 열화당, 2001
피터윌렌 지음/ 송평인 옮김, 순수주의의 종언, 시각과 언어,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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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8.12.14
  • 저작시기2008.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046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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